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을 연구하여 그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다양한 수업장면과 배경 변인에 따른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을 통합적으로 연구하는 데 있다. 선행연구에서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 요소를 신체언어로 한정하지 않고 그 범위를 넓혀 연구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였고,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효과적인 교수행동에 대한 규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행동 분석 틀 개발과 통계적 검증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을 연구하여 그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다양한 수업장면과 배경 변인에 따른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을 통합적으로 연구하는 데 있다. 선행연구에서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 요소를 신체언어로 한정하지 않고 그 범위를 넓혀 연구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였고,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효과적인 교수행동에 대한 규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행동 분석 틀 개발과 통계적 검증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의 요소를 제스처, 시선, 얼굴 표정, 준언어 등의 신체기관을 활용한 신체언어뿐만 아니라, 공간과 이동거리의 공간언어까지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 요소로 보고 통합적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교사가 가르치는 교육 내용의 성격, 다양한 배경 변인에 따른 교사의 행동방식이 다른 점을 관찰하기 위해 교사의 성별, 교과서 형태, 교실 자리 배치, 학생의 학년에 따라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이 어떻게 나타났는지 연구하였다.최근 교사들의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연구들은 주제가 다양해지고 있으며 과학적인 도구들의 발달과 이를 활용한 연구방법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이러한 과학적인 도구들 중 행동 분석에 활용되고 있는 프로그램 Observer XT를 데이터 수집의 도구로 활용하여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다양한 배경 변인에 따라 나타난 정량화 하기 어려운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을 양적으로 데이터화 하였고 기본적인 통계적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방법을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으며, 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배경 변인에 따른 초등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은 하위요소에서 통계적으로 몇 가지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교사의 성별에 따라 ‘시선’과 ‘얼굴 표정’에서, 자리 배치에 따라 ‘시선’과 ‘공간 및 이동거리’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교과서 형태와 학년 집단에 따른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행동이 발생한 시간의 평균비율 데이터 측정 결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이 학년 집단에 따라 저학년 집단과 고학년 집단 평균비율의 차이가 나타났다. 1-2학년 군인 집단 1을 맡은 교사에게서 준언어를 제외한 제스처, 시선, 얼굴 표정, 공간 및 이동거리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준언어의 하위요소 중 주저음은 집단 1에서는 낮게 나타났으나, 집단 3인 고학년 집단에서 높게 나타나 학년 집단에 따른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은 통계적으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측정한 결과로 볼 때에는 저학년과 고학년에서 차이가 나타났다.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교육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효과적인 교수행동에 대한 규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행동 분석 틀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통계적 검증을 실시하였는데, 이러한 필요성을 제기한 선행연구의 후속 연구로서 의미와 가치가 있다. 또한 부지불식간 일어나는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 중 제스처를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한 점,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을 통계적으로 검증을 시도한 점은 향후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였다. 특히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 요소를 언어와 대비되는 개념으로서 교사의 신체언어로만 한정하지 않고 교실이라는 공간을 영역의 개념으로 구분하여 공간도 비언어적 요소로 범위를 확장한 통합적 연구에 대한 시도로서 의미가 있다.교실에서의 의사소통 행동이 언어뿐만 아니라 많은 부분에서 비언어적 표현에 의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많은 교사들에게서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중요성이 간과되어 왔는데, 본 연구를 통해 교육 현장에서 교사는 언어적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의사소통의 채널들로서 다양한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요소가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교수 효과성과 교수·학습과정을 위한 효율적인 교수 방안에 대한 마련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을 연구하여 그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다양한 수업장면과 배경 변인에 따른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을 통합적으로 연구하는 데 있다. 선행연구에서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 요소를 신체언어로 한정하지 않고 그 범위를 넓혀 연구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였고,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효과적인 교수행동에 대한 규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행동 분석 틀 개발과 통계적 검증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의 요소를 제스처, 시선, 얼굴 표정, 준언어 등의 신체기관을 활용한 신체언어뿐만 아니라, 공간과 이동거리의 공간언어까지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 요소로 보고 통합적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교사가 가르치는 교육 내용의 성격, 다양한 배경 변인에 따른 교사의 행동방식이 다른 점을 관찰하기 위해 교사의 성별, 교과서 형태, 교실 자리 배치, 학생의 학년에 따라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이 어떻게 나타났는지 연구하였다.최근 교사들의 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연구들은 주제가 다양해지고 있으며 과학적인 도구들의 발달과 이를 활용한 연구방법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이러한 과학적인 도구들 중 행동 분석에 활용되고 있는 프로그램 Observer XT를 데이터 수집의 도구로 활용하여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다양한 배경 변인에 따라 나타난 정량화 하기 어려운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을 양적으로 데이터화 하였고 기본적인 통계적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방법을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으며, 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배경 변인에 따른 초등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은 하위요소에서 통계적으로 몇 가지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교사의 성별에 따라 ‘시선’과 ‘얼굴 표정’에서, 자리 배치에 따라 ‘시선’과 ‘공간 및 이동거리’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교과서 형태와 학년 집단에 따른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행동이 발생한 시간의 평균비율 데이터 측정 결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이 학년 집단에 따라 저학년 집단과 고학년 집단 평균비율의 차이가 나타났다. 1-2학년 군인 집단 1을 맡은 교사에게서 준언어를 제외한 제스처, 시선, 얼굴 표정, 공간 및 이동거리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준언어의 하위요소 중 주저음은 집단 1에서는 낮게 나타났으나, 집단 3인 고학년 집단에서 높게 나타나 학년 집단에 따른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은 통계적으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측정한 결과로 볼 때에는 저학년과 고학년에서 차이가 나타났다.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교육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효과적인 교수행동에 대한 규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행동 분석 틀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여 통계적 검증을 실시하였는데, 이러한 필요성을 제기한 선행연구의 후속 연구로서 의미와 가치가 있다. 또한 부지불식간 일어나는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 중 제스처를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한 점, 교사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을 통계적으로 검증을 시도한 점은 향후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였다. 특히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 요소를 언어와 대비되는 개념으로서 교사의 신체언어로만 한정하지 않고 교실이라는 공간을 영역의 개념으로 구분하여 공간도 비언어적 요소로 범위를 확장한 통합적 연구에 대한 시도로서 의미가 있다.교실에서의 의사소통 행동이 언어뿐만 아니라 많은 부분에서 비언어적 표현에 의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많은 교사들에게서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중요성이 간과되어 왔는데, 본 연구를 통해 교육 현장에서 교사는 언어적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의사소통의 채널들로서 다양한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요소가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교수 효과성과 교수·학습과정을 위한 효율적인 교수 방안에 대한 마련이다.
주제어
#초등교육 초등교사 비언어적 의사소통 Observer 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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