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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e를 활용한 초등교과의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를 위한 실행연구 원문보기


이정애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혁신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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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래교육을 위한 새로운 학력관, 핵심역량, 역량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최신이론을 바탕으로 CoRe를 활용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의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의 성과와 난점을 살펴보며 바람직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의 운영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계획-실천-반성-공유의 실행연구방법을 적용하여 학생설문, 교사설문, 관찰, 심층면담, 학생 꿈하나노트, 교사 성찰일지를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3차에 걸친 실행연구를 바탕으로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의 성과로 확인할 수 있었던 점은 첫째, 교원학습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교사의 수업 전문성 회복의 기회가 되었다는 점이다. 코로나19 사태로 갑작스럽게 시작된 온라인 수업에서 예상과는 다른 많은 경험으로 동료교사들은 협업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고, 교육의 본질적인 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온라인 수업에 대한 익숙함의 차이, 바람직한 수업 방향에 대한 고민은 ‘동학년이 함께 간다’ 는 방향성만으로도 교사들에게 심리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었고, 이는 곧 동료 교사들의 수업전문성이 향상되는 효과로 이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교사·학생 모두가 교육과정 설계자이자 실행자가 되었다는 점이다. 교사는 교육과정문해력 역량을 갖춘 교육과정 설계자 및 개발자가 되어야 하며, 학생들도 주체적으로 교육과정 설계자 역할에 참여시켜야 한다. 학생들이 교육과정 설계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때 적극적인 교육과정 실행자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학생참여형 수업이 진행되었다는 점이다. ...

주제어

#교육혁신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핵심역량 CoRe 질문요소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혁신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x, 178 p.
키워드 교육혁신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핵심역량 CoRe 질문요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864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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