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래교육을 위한 새로운 학력관, 핵심역량, 역량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최신이론을 바탕으로 CoRe를 활용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의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의 성과와 난점을 살펴보며 바람직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의 운영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계획-실천-반성-공유의 실행연구방법을 적용하여 학생설문, 교사설문, 관찰, 심층면담, 학생 꿈하나노트, 교사 성찰일지를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3차에 걸친 실행연구를 바탕으로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의 성과로 확인할 수 있었던 점은 첫째, 교원학습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교사의 수업 전문성 회복의 기회가 되었다는 점이다. 코로나19 사태로 갑작스럽게 시작된 온라인 수업에서 예상과는 다른 많은 경험으로 동료교사들은 협업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고, 교육의 본질적인 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온라인 수업에 대한 익숙함의 차이, 바람직한 수업 방향에 대한 고민은 ‘동학년이 함께 간다’ 는 방향성만으로도 교사들에게 심리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었고, 이는 곧 동료 교사들의 수업전문성이 향상되는 효과로 이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교사·학생 모두가 교육과정 설계자이자 실행자가 되었다는 점이다. 교사는 교육과정문해력 역량을 갖춘 교육과정 설계자 및 개발자가 되어야 하며, 학생들도 주체적으로 교육과정 설계자 역할에 참여시켜야 한다. 학생들이 교육과정 설계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때 적극적인 교육과정 실행자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학생참여형 수업이 진행되었다는 점이다. ...
본 연구는 미래교육을 위한 새로운 학력관, 핵심역량, 역량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최신이론을 바탕으로 CoRe를 활용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의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의 성과와 난점을 살펴보며 바람직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의 운영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계획-실천-반성-공유의 실행연구방법을 적용하여 학생설문, 교사설문, 관찰, 심층면담, 학생 꿈하나노트, 교사 성찰일지를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3차에 걸친 실행연구를 바탕으로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의 성과로 확인할 수 있었던 점은 첫째, 교원학습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교사의 수업 전문성 회복의 기회가 되었다는 점이다. 코로나19 사태로 갑작스럽게 시작된 온라인 수업에서 예상과는 다른 많은 경험으로 동료교사들은 협업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고, 교육의 본질적인 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온라인 수업에 대한 익숙함의 차이, 바람직한 수업 방향에 대한 고민은 ‘동학년이 함께 간다’ 는 방향성만으로도 교사들에게 심리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었고, 이는 곧 동료 교사들의 수업전문성이 향상되는 효과로 이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교사·학생 모두가 교육과정 설계자이자 실행자가 되었다는 점이다. 교사는 교육과정문해력 역량을 갖춘 교육과정 설계자 및 개발자가 되어야 하며, 학생들도 주체적으로 교육과정 설계자 역할에 참여시켜야 한다. 학생들이 교육과정 설계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때 적극적인 교육과정 실행자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학생참여형 수업이 진행되었다는 점이다. SWOT 분석을 통해 학습자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이뤄지고 PCK 배움원리와 배움전략을 활용하여 수업을 체계적으로 설계했을 때 학생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수업으로 연결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온라인 원격수업 상황에서의 위기가 과정중심평가 실시에 있어서 오히려 기회가 되었다는 점이다. 자기평가, 동료평가, 교사평가를 다각적으로 반영하면서 온라인 플랫폼(패들렛, 구글설문지, 잼보드)을 활용한 점이 다인수 학급에서 과정중심평가 실시 어려움을 해결하기에 도움이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섯째,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를 통한 교사-학생 간의 행복한 연결이 이뤄졌다는 점이다. 교육과정 재구성에 있어서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배움중심수업 설계로 연결하였고 학생들은 수업에 대한 만족감이 높았다. 또한 매시간 수업이 평가로 연결된다는 것을 인지시키고 평가의 주체가 되면서 학생들은 수업 자체에 의미를 느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의 난점으로 확인할 수 있었던 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 재구성의 어려움을 들 수 있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시도해 본 적이 없는 교사가 느끼는 어려움의 체감도가 큼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에 대한 역량 기르기가 선행이 되어야 하며, 혼자 힘으로 하기에는 버거우므로 교원학습공동체를 통한 집단지성의 힘을 발휘하여 해결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학급당 많은 학생 수, 개인별 수준차로 인한 적절한 피드백의 어려움을 들 수 있다. 협력교사를 활용한 수업지도, 구글설문지 등의 다양한 플랫폼의 도움을 받을 수는 있지만 교사의 즉각적인 피드백과 개인 맞춤형 지도를 하기에는 교사의 부담감이 가중된 현실적인 어려움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프로젝트 수업 경험 부족을 들 수 있다. 프로젝트 수업은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를 실현하기에 최적화된 수업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프로젝트 수업을 설계해 보지 않은 교사들의 공통적인 걱정거리는 프로젝트 수업 설계가 어렵다는 것이다.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교사 대상 연수를 활성화하여 체계적이고 쉽게 설계할 수 있는 노하우 전수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넷째, 학부모들의 과정중심평가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학부모들의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와 협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한 줄 세우기를 위한 경쟁이 있는 평가관이 아니라 모든 학생에게 적절한 피드백과 지원이 이뤄질 때 학생들의 성장이 있는 발달이 이뤄지는 평가 패러다임의 전환이 이뤄질 수 있는 학부모 교육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CoRe 질문요소를 토대로 역량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배움 중심 프로젝트 수업-과정중심평가-학생 성장 중심 기록의 일체화의 모습을 구현하면서 초등교과수업의 전문성을 신장시킴은 물론 공교육의 내실화를 꾀하면서 학생들의 성장 발전의 결과를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본 연구는 미래교육을 위한 새로운 학력관, 핵심역량, 역량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최신이론을 바탕으로 CoRe를 활용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의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의 성과와 난점을 살펴보며 바람직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의 운영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계획-실천-반성-공유의 실행연구방법을 적용하여 학생설문, 교사설문, 관찰, 심층면담, 학생 꿈하나노트, 교사 성찰일지를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3차에 걸친 실행연구를 바탕으로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의 성과로 확인할 수 있었던 점은 첫째, 교원학습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교사의 수업 전문성 회복의 기회가 되었다는 점이다. 코로나19 사태로 갑작스럽게 시작된 온라인 수업에서 예상과는 다른 많은 경험으로 동료교사들은 협업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고, 교육의 본질적인 가치를 구현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온라인 수업에 대한 익숙함의 차이, 바람직한 수업 방향에 대한 고민은 ‘동학년이 함께 간다’ 는 방향성만으로도 교사들에게 심리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었고, 이는 곧 동료 교사들의 수업전문성이 향상되는 효과로 이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교사·학생 모두가 교육과정 설계자이자 실행자가 되었다는 점이다. 교사는 교육과정문해력 역량을 갖춘 교육과정 설계자 및 개발자가 되어야 하며, 학생들도 주체적으로 교육과정 설계자 역할에 참여시켜야 한다. 학생들이 교육과정 설계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때 적극적인 교육과정 실행자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학생참여형 수업이 진행되었다는 점이다. SWOT 분석을 통해 학습자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이뤄지고 PCK 배움원리와 배움전략을 활용하여 수업을 체계적으로 설계했을 때 학생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수업으로 연결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온라인 원격수업 상황에서의 위기가 과정중심평가 실시에 있어서 오히려 기회가 되었다는 점이다. 자기평가, 동료평가, 교사평가를 다각적으로 반영하면서 온라인 플랫폼(패들렛, 구글설문지, 잼보드)을 활용한 점이 다인수 학급에서 과정중심평가 실시 어려움을 해결하기에 도움이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섯째,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를 통한 교사-학생 간의 행복한 연결이 이뤄졌다는 점이다. 교육과정 재구성에 있어서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배움중심수업 설계로 연결하였고 학생들은 수업에 대한 만족감이 높았다. 또한 매시간 수업이 평가로 연결된다는 것을 인지시키고 평가의 주체가 되면서 학생들은 수업 자체에 의미를 느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의 난점으로 확인할 수 있었던 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 재구성의 어려움을 들 수 있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시도해 본 적이 없는 교사가 느끼는 어려움의 체감도가 큼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에 대한 역량 기르기가 선행이 되어야 하며, 혼자 힘으로 하기에는 버거우므로 교원학습공동체를 통한 집단지성의 힘을 발휘하여 해결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학급당 많은 학생 수, 개인별 수준차로 인한 적절한 피드백의 어려움을 들 수 있다. 협력교사를 활용한 수업지도, 구글설문지 등의 다양한 플랫폼의 도움을 받을 수는 있지만 교사의 즉각적인 피드백과 개인 맞춤형 지도를 하기에는 교사의 부담감이 가중된 현실적인 어려움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프로젝트 수업 경험 부족을 들 수 있다. 프로젝트 수업은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를 실현하기에 최적화된 수업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프로젝트 수업을 설계해 보지 않은 교사들의 공통적인 걱정거리는 프로젝트 수업 설계가 어렵다는 것이다.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교사 대상 연수를 활성화하여 체계적이고 쉽게 설계할 수 있는 노하우 전수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넷째, 학부모들의 과정중심평가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학부모들의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와 협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한 줄 세우기를 위한 경쟁이 있는 평가관이 아니라 모든 학생에게 적절한 피드백과 지원이 이뤄질 때 학생들의 성장이 있는 발달이 이뤄지는 평가 패러다임의 전환이 이뤄질 수 있는 학부모 교육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CoRe 질문요소를 토대로 역량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배움 중심 프로젝트 수업-과정중심평가-학생 성장 중심 기록의 일체화의 모습을 구현하면서 초등교과수업의 전문성을 신장시킴은 물론 공교육의 내실화를 꾀하면서 학생들의 성장 발전의 결과를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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