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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학교 음악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타악기 즉흥연주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송명훈 (단국대학교 대학원 상담학과 상담학 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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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타악기 즉흥연주 중심의 학교 음악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프로그램 모형 기획, 프로그램 모형 구성, 프로그램 최종모형 및 매뉴얼 구성, 프로그램 적용 및 평가 절차를 기준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프로그램 모형 기획 단계에서는 석·박사 학위논문 155편, 학술논문 123편을 기초자료로 문헌연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이론적 틀을 구축하였으며, 학교 현장전문가인 전문상담교사 2명과 음악치료사 1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통해 프로그램 요구조사 설문지의 기초적인 문항 내용을 결정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는 전문상담교사 21명, 음악치료사 24명, 청소년 9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학교 음악상담 프로그램의 활동 목적 및 운영방법을 도출하고, 청소년의 선호도 조사(타악기 즉흥연주 활동, 타악기 종류, 타악기 연주방법, 리듬의 구성요소)를 고려한 학교 음악상담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를 선정하였다. 구성요소에 대한 요구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타악기 즉흥연주 활동으로는 리듬 레이어링 게임(19.1%), 작품 만들기 및 발표하기(18.8%)를 선호하였고, 활동 목적으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school music counseling program using percussion improvisation for improving the resilience of adolescents with school maladjustment.
For program development, research was conducted based on program model planning, program model composition, program f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명훈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상담학과 상담학 전공
지도교수 김병석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x, 25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903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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