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 2017년, pp.413 - 425
안관수 (원광대학교 교육학과) , 황재연 (원광대학교 교육학과)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self-regulation program for senior class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to improve willpower. The data on basic need for the self- regulation program was collected using a five-point Likert scale and the participants were 93 students from the fifth-grade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기조절을 잘하는 사람은 학교 및 사회에서 어떠한 특성을 보입니까? | 기존의 연구에 따르면, 자기조절을 잘하는 사람은 학교나 직장에서 좋은 결과를 얻었으며, 구성원간에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화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 이처럼 자기조절의 성공은 보다 나은 사회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므로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
자기조절은 무엇입니까? | 자기조절은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통제하는 과정을 말한다.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인터넷, 게임, 약물, 알코올, 도박 등의 중독현상과 폭식증, 과소비 등의 문제는 자기조절을 실패에서 비롯된 것이다. | |
현대사회에서 보다 쉽게 자기조절의 실패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입니?까? | 이처럼 자기조절의 성공은 보다 나은 사회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므로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예전에 비해 손쉽게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황들이 증가하다보니 자신의 욕구 조절에 어려움을 겪게 되어 지나친 부정적 욕구로 작용하는 탐닉으로 빠지는 사례들이 많아지고 있다. 실례로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는 아동은 충동적으로 행동을 하거나 현재의 어려움을 인내하지 못하여 게임중독, 대인관계, 낮은 학업성취, 학교생활 부적응 등을 겪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2]. 반면, 자기조절이 잘되는 아동은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 즉각적인 만족을 지연하거나, 어렵거나 좋아하지 않는 상황을 인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어, 사회적인 능력과 자신감이 있으며 스트레스를 잘 견딘다[3]. |
Tangney, J. P., Baumeister, R. F., & Boone, A. L. "High self- control predicts good adjustment, less pathology, better grades, and interpersonal success". Journal of Personality, Vol .72, No. 2, pp. 271-322, 2004.
Kyung- Nim Lee, "The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Child Self-Control Rating Scale."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Vol. 7, No. 1, pp. 99-120, 2000.
Mischel, W. & Shoda, Y., Peake, P, K. " The Nature of Adolescent Competencies Predicted by Preschool Delay of Gratific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4, No. 4, pp. 687-696.1988.
Bandura, A., "Social Cognitive Theory of Self-Regulation."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 50, pp. 48-287, 1999.
Asher, S. R. & Renshaw, P. D.," Children without friends: Social knowledge and social skill training." IN Asher, S. R. & Gottman. J. M.(Eds),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friendships, pp. 273-296.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Kyong-jun Oh, "The Effects of Self-Growth Group Counseling Program on the Elementary School Children's Self-Esteem and Sociability." Master's Dissertation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0.
Jung Kyoung Huh, "A Study on the Scal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and the Related Variable of Children in the School Age." Ph. D. dissertation, Sookmyug Women's University. 2003.
Kopp, C. B., "The antecedent of Self-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18, No. 2, pp. 199-214. 1982.
Baumeister, R. F. & Tiemey, J.," Willpower: Rediscovering the Greatest Human Strength."p. 2011, Penguin Press, 2011.
Young Sim Chung, " Effects of Self-Regulation Group Counseling on Middle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Satisfaction". Ph.D. dissertation. Gyeongsang Nationl University, 2004.
Sung Hui Hwang, "The Effect of Self Control Training Program on the Self-Control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8.
Hyei Young Roh, " The Effects of a Self-Regulation Enhancement Program on students' self-control, Peer Support, and Class Participation in Elementary Inclusive Classrooms." Ph. D.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15.
Jeong- Eun Hwang, "The Effect of Self Control Training Program on the Self-Control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9.
Sug yeon Joung, " The Effects of self-regulatory group counseling program on impulse and socia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dissertation,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8.
Kilsoon Kim,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character education programs." Ph.D.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5.
Young-ju Lee, " A Study on the Variables influencing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self-regulation : children's self-concept and the relationship of the parents, teachers, friends." Mster's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8.
Myung-jin Lee, " The Problems and challenges for self-regulation studies."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Vol. 39, pp. 161-193, 2011.
S.Y.Kim, "A Literature Review on Self Regulation." Gbo Hwang Non Jib, Vol.13, pp.1-18, 1993.
Hyuki-Gi Eun," Does self-regulatory group counseling improve adolescents' interpersonal abilities: selfawareness, other-awareness, interpersonal skills and interpersonal satisfaction?, Ph.D.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2000.
Baumeister, R. F., Bratslavsky, E., Muraven., & Tice, D. M., " Ego depletion: is the active self a limited resour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4, No. 5, pp. 1252-1265, 1998.
Bandura, A. "The self system in reciprocal determinism."American Psychologist, Vol. 33, pp.344-358. 1978.
Sung Hee Lee, "A Web-based Counseling program for Stress management and its beffectiveness in the workplace."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6.
Myung-ja song, "Developmental psychology." p.519, Hakjisa. 199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