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의지력 향상을 위한 자기조절 프로그램 개발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Program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Improve Willpowe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 2017년, pp.413 - 425  

안관수 (원광대학교 교육학과) ,  황재연 (원광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의 의지력 향상에 활용할 수 있는 자기조절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관련문헌의 수집 분석과 초등학교 5,6학년 93명과 초등교사 32명을 자기조절 프로그램에 대한 기초 조사를 하였으며, 조사 내용은 프로그램의 내용 분석과 프로그램 진행에 필요한 요인 등이다. 8명의 전문가로부터 총2회에 걸쳐 프로그램의 구성과 내용에 대해 타당성 검증을 받았다. 프로그램 구성은 인성함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 아동으로 하여금 하나의 행동목표 성공이 의지력의 향상으로 귀결되는 효과를 초래하는 방식으로 하였다. 또한 의지력 향상을 위해 자기점검, 모니터링과 보상 등의 방법이 포함되었으며, 이를 통해 아동이 좋은 태도를 습관화하는 것이 목표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self-regulation program for senior class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to improve willpower. The data on basic need for the self- regulation program was collected using a five-point Likert scale and the participants were 93 students from the fifth-grad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조절을 잘하는 사람은 학교 및 사회에서 어떠한 특성을 보입니까? 기존의 연구에 따르면, 자기조절을 잘하는 사람은 학교나 직장에서 좋은 결과를 얻었으며, 구성원간에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화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 이처럼 자기조절의 성공은 보다 나은 사회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므로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자기조절은 무엇입니까? 자기조절은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통제하는 과정을 말한다.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인터넷, 게임, 약물, 알코올, 도박 등의 중독현상과 폭식증, 과소비 등의 문제는 자기조절을 실패에서 비롯된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보다 쉽게 자기조절의 실패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입니?까? 이처럼 자기조절의 성공은 보다 나은 사회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므로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예전에 비해 손쉽게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황들이 증가하다보니 자신의 욕구 조절에 어려움을 겪게 되어 지나친 부정적 욕구로 작용하는 탐닉으로 빠지는 사례들이 많아지고 있다. 실례로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는 아동은 충동적으로 행동을 하거나 현재의 어려움을 인내하지 못하여 게임중독, 대인관계, 낮은 학업성취, 학교생활 부적응 등을 겪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2]. 반면, 자기조절이 잘되는 아동은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 즉각적인 만족을 지연하거나, 어렵거나 좋아하지 않는 상황을 인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어, 사회적인 능력과 자신감이 있으며 스트레스를 잘 견딘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Tangney, J. P., Baumeister, R. F., & Boone, A. L. "High self- control predicts good adjustment, less pathology, better grades, and interpersonal success". Journal of Personality, Vol .72, No. 2, pp. 271-322, 2004. 

  2. Kyung- Nim Lee, "The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Child Self-Control Rating Scale."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Vol. 7, No. 1, pp. 99-120, 2000. 

  3. Mischel, W. & Shoda, Y., Peake, P, K. " The Nature of Adolescent Competencies Predicted by Preschool Delay of Gratific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4, No. 4, pp. 687-696.1988. 

  4. Bandura, A., "Social Cognitive Theory of Self-Regulation."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 50, pp. 48-287, 1999. 

  5. Asher, S. R. & Renshaw, P. D.," Children without friends: Social knowledge and social skill training." IN Asher, S. R. & Gottman. J. M.(Eds),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friendships, pp. 273-296.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6. Kyong-jun Oh, "The Effects of Self-Growth Group Counseling Program on the Elementary School Children's Self-Esteem and Sociability." Master's Dissertation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0. 

  7. Jung Kyoung Huh, "A Study on the Scal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and the Related Variable of Children in the School Age." Ph. D. dissertation, Sookmyug Women's University. 2003. 

  8. Kopp, C. B., "The antecedent of Self-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Vol. 18, No. 2, pp. 199-214. 1982. 

  9. Baumeister, R. F. & Tiemey, J.," Willpower: Rediscovering the Greatest Human Strength."p. 2011, Penguin Press, 2011. 

  10. Young Sim Chung, " Effects of Self-Regulation Group Counseling on Middle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Satisfaction". Ph.D. dissertation. Gyeongsang Nationl University, 2004. 

  11. Sung Hui Hwang, "The Effect of Self Control Training Program on the Self-Control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8. 

  12. Kyung Ryung Kim & Eun Hee Seo, " The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program: A meta-analysi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28, No. 4, pp. 665-690. 2014. 

  13. Hyei Young Roh, " The Effects of a Self-Regulation Enhancement Program on students' self-control, Peer Support, and Class Participation in Elementary Inclusive Classrooms." Ph. D.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15. 

  14. Jeong- Eun Hwang, "The Effect of Self Control Training Program on the Self-Control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9. 

  15. Sug yeon Joung, " The Effects of self-regulatory group counseling program on impulse and socia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dissertation,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8. 

  16. Kilsoon Kim,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character education programs." Ph.D.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5. 

  17. Young-ju Lee, " A Study on the Variables influencing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self-regulation : children's self-concept and the relationship of the parents, teachers, friends." Mster's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8. 

  18. Myung-jin Lee, " The Problems and challenges for self-regulation studies."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Vol. 39, pp. 161-193, 2011. 

  19. S.Y.Kim, "A Literature Review on Self Regulation." Gbo Hwang Non Jib, Vol.13, pp.1-18, 1993. 

  20. Hyuki-Gi Eun," Does self-regulatory group counseling improve adolescents' interpersonal abilities: selfawareness, other-awareness, interpersonal skills and interpersonal satisfaction?, Ph.D.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2000. 

  21. Baumeister, R. F., Bratslavsky, E., Muraven., & Tice, D. M., " Ego depletion: is the active self a limited resour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4, No. 5, pp. 1252-1265, 1998. 

  22. Bandura, A. "The self system in reciprocal determinism."American Psychologist, Vol. 33, pp.344-358. 1978. 

  23. Sung Hee Lee, "A Web-based Counseling program for Stress management and its beffectiveness in the workplace."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6. 

  24. Myung-ja song, "Developmental psychology." p.519, Hakjisa. 199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