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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수송수단 전환으로 인한 온실가스 감축량을 계량화하기 위하여 기존 교통수단의 온실가스 배출량과 고속철도 운영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은 산정하여 비교해 봄으로서 수송수단 전환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량을 산정해 보았다,
호남고속철도의 경우 수송수단 전환만으로 연평균 318ktCO2e의 온실가스를 감축하게 됨을 알 수 있었는데,
본 논문에서 제시된 온실가스 원단위 배출량, 수송수단별 온실가스 배출계수 등을 활용하여 철도의 친환경성을 평가하는데 직간접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된다....
저자 | 배준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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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우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철도시스템학과 |
지도교수 | 어성욱 |
발행연도 | 2021 |
총페이지 | xi, 127p. |
키워드 | GHG, 고속철도, 온실가스, Modal Shift, 배출계수, 원단위 배출량, 베이스라인 배출량, pkm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79878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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