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아동(초등)의 사회성 증진을 위한 집단상담 프 로그램 연구이다. 사회성 증진을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그 효 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참여 대상 10명을 대상으로 연 구자가 설계한 10회기 동안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사전, 사후 두 번을 걸쳐 사회성 지수를 측정하였다. 이를 통해 사회성 증진 집단상담 프 로그램을 실시한 전, 후의 차이를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입증하기 위 해 사용한 사회성 증진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한 기준 문항 17개에 대한 설 명이다. 본 17개 문항의 설문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에서 연구한 내 용이다. ...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아동(초등)의 사회성 증진을 위한 집단상담 프 로그램 연구이다. 사회성 증진을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그 효 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참여 대상 10명을 대상으로 연 구자가 설계한 10회기 동안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사전, 사후 두 번을 걸쳐 사회성 지수를 측정하였다. 이를 통해 사회성 증진 집단상담 프 로그램을 실시한 전, 후의 차이를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입증하기 위 해 사용한 사회성 증진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한 기준 문항 17개에 대한 설 명이다. 본 17개 문항의 설문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에서 연구한 내 용이다. 데이터 분석은 SPSSWIN 25.0 버전을 이용하였다. 데이터가 사회성 증 진프로그램의 참여 이전과 이후로 나뉘어있기 때문에 사전의 척도와 사후 의 척도를 따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t-검정과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 다. 사회성 프로그램에 따른 아동의 사회성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두 시점 간 평균값의 차이는 –0.21이고, t값은 –8.720, 자유도 9, 유의확률 값 은 p<0.05보다 작기 때문에 연구자는 사회성 프로그램이 아동의 사회성 증 진에 차이가 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즉, 사회성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았을 경우의 사회성은 3.29로 낮게 나타났고, 사회성 프로그램에 참여할 경우의 사회성은 3.49로 높게 나타난 결과로 판단할 때, 사회성 프로그램은 아동의 사회성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기타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피험자들의 가족 수와 그리고, 사 전사회성과 친구관계, 사후사회성과 친구관계, 사전사회성과 사후사회성에 서 유의한 상관이 존재하였다. 먼저, 가족 수의 경우 가족 수가 많을수록, 높은 경향이 있었고, 친구관계와 사전 사회성에도 정(+)의 관계를 가지고 있어 친구관계가 좋을수록 사전 사회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친구관계는 사후 사회성과도 정(+)의 관계를 보여 친구관계가 좋을수록 사후 사회성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전 사회성과 사후 사회성도 상관이 높게 나타나, 사전 사회성이 높을수록 사후 사회성도 역시 높게 나타났다. 본 프로그램은 비록 연구 참여 아동이 적었지만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 었다. 비록 2020년은 COVID 19로 인해 학교 수업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 았고 지역아동센터의 운영도 쉽지 않은 환경이었다. 그로 인해 출석을 독려 하고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는 어려움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성 증진 결과는 프로그램 전, 후의 변화가 뚜렷이 나타났다. 특히 외동으로 자 라나는 아동일수록 사회성 증진 효과가 있었다는 것은 의미 있는 결과로 여겨진다. 사회성은 기관(학교나 지역아동센터 중심의 교육이나 프로그램)에서만 이 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가정교육도 매우 많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학교, 부모, 지역사회가 서로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자세로 지원할 때 긍정적으 로 발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아동(초등)의 사회성 증진을 위한 집단상담 프 로그램 연구이다. 사회성 증진을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그 효 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참여 대상 10명을 대상으로 연 구자가 설계한 10회기 동안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사전, 사후 두 번을 걸쳐 사회성 지수를 측정하였다. 이를 통해 사회성 증진 집단상담 프 로그램을 실시한 전, 후의 차이를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입증하기 위 해 사용한 사회성 증진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한 기준 문항 17개에 대한 설 명이다. 본 17개 문항의 설문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에서 연구한 내 용이다. 데이터 분석은 SPSS WIN 25.0 버전을 이용하였다. 데이터가 사회성 증 진프로그램의 참여 이전과 이후로 나뉘어있기 때문에 사전의 척도와 사후 의 척도를 따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t-검정과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 다. 사회성 프로그램에 따른 아동의 사회성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두 시점 간 평균값의 차이는 –0.21이고, t값은 –8.720, 자유도 9, 유의확률 값 은 p<0.05보다 작기 때문에 연구자는 사회성 프로그램이 아동의 사회성 증 진에 차이가 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즉, 사회성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았을 경우의 사회성은 3.29로 낮게 나타났고, 사회성 프로그램에 참여할 경우의 사회성은 3.49로 높게 나타난 결과로 판단할 때, 사회성 프로그램은 아동의 사회성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기타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피험자들의 가족 수와 그리고, 사 전사회성과 친구관계, 사후사회성과 친구관계, 사전사회성과 사후사회성에 서 유의한 상관이 존재하였다. 먼저, 가족 수의 경우 가족 수가 많을수록, 높은 경향이 있었고, 친구관계와 사전 사회성에도 정(+)의 관계를 가지고 있어 친구관계가 좋을수록 사전 사회성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친구관계는 사후 사회성과도 정(+)의 관계를 보여 친구관계가 좋을수록 사후 사회성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전 사회성과 사후 사회성도 상관이 높게 나타나, 사전 사회성이 높을수록 사후 사회성도 역시 높게 나타났다. 본 프로그램은 비록 연구 참여 아동이 적었지만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 었다. 비록 2020년은 COVID 19로 인해 학교 수업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 았고 지역아동센터의 운영도 쉽지 않은 환경이었다. 그로 인해 출석을 독려 하고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는 어려움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성 증진 결과는 프로그램 전, 후의 변화가 뚜렷이 나타났다. 특히 외동으로 자 라나는 아동일수록 사회성 증진 효과가 있었다는 것은 의미 있는 결과로 여겨진다. 사회성은 기관(학교나 지역아동센터 중심의 교육이나 프로그램)에서만 이 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가정교육도 매우 많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학교, 부모, 지역사회가 서로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자세로 지원할 때 긍정적으 로 발달할 수 있을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