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화장을 시작하는 시기가 점점 어려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화장품을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곧 사회로 진출하게 될 Z세대 여고생은 화장품 산업 내의 잠재 소비자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여고생의 화장품 사용 실태와 관련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나, ‘기초화장품’이나 ‘색조화장품’이라는 전반적인 유형별 화장품에 대한 사용 실태와 구매행동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유형별 화장품의 하위로 분류되는 개별 화장품에 대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기능성화장품의 경우 화장품법 개정 전을 기준으로 한 연구가 진행되었고, 화장품 사용 연령의 감소와 구매실태를 중심으로 교육의 필요성만을 강조하는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조사대상자의 화장품 사용 실태를 기반으로 어떤 시기에 어떤 제품에 대한 교육이 필요한지에 대한 실질적인 결과 혹은 교육 수요자의 교육요구도를 파악하는 것이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총 331명의 여고생을 대상으로 유형별 화장품을 기초화장품 9종, 기능성화장품 5종, 색조화장품 14종으로 분류하여 사용여부는 물론 사용하기 시작한 시기, 색조화장을 하는 빈도 등 여고생들의 화장품 사용실태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여고생의 미용 교육 현황 및 교육요구도를 조사하여 실제 화장품 사용실태와 교육 경험, 미용 교육요구도간의 상관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자료 분석에는 ...
청소년들의 화장을 시작하는 시기가 점점 어려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화장품을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곧 사회로 진출하게 될 Z세대 여고생은 화장품 산업 내의 잠재 소비자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여고생의 화장품 사용 실태와 관련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나, ‘기초화장품’이나 ‘색조화장품’이라는 전반적인 유형별 화장품에 대한 사용 실태와 구매행동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유형별 화장품의 하위로 분류되는 개별 화장품에 대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기능성화장품의 경우 화장품법 개정 전을 기준으로 한 연구가 진행되었고, 화장품 사용 연령의 감소와 구매실태를 중심으로 교육의 필요성만을 강조하는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조사대상자의 화장품 사용 실태를 기반으로 어떤 시기에 어떤 제품에 대한 교육이 필요한지에 대한 실질적인 결과 혹은 교육 수요자의 교육요구도를 파악하는 것이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총 331명의 여고생을 대상으로 유형별 화장품을 기초화장품 9종, 기능성화장품 5종, 색조화장품 14종으로 분류하여 사용여부는 물론 사용하기 시작한 시기, 색조화장을 하는 빈도 등 여고생들의 화장품 사용실태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여고생의 미용 교육 현황 및 교육요구도를 조사하여 실제 화장품 사용실태와 교육 경험, 미용 교육요구도간의 상관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자료 분석에는 SPSSWIN 26.0프로그램의 빈도분석, 교차분석, 일원분산분석(one-way-ANOVA), Welch 검정,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이 사용되었으며, 모든 통계의 유의 수준은 0.05로 설정 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기초화장품은 조사 대상 제품 9종 중 평균적으로 4.81종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전반적으로는 ‘중학생’ 시기부터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나, 사용 여부가 가장 높게 나타난 ‘로션’은 ‘초등학생 혹은 이전’에 사용하기 시작했다는 응답이 64.0%로 나타났다. 기능성화장품은 조사 대상 제품 5종 중 평균 2.63종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체적으로 27.4%가 ‘중학생’ 시기부터 기능성화장품을 이용하기 시작하였다. 83.5%가 사용한다고 응답한 ‘자외선차단제’의 경우 ‘초등학생 혹은 이전’ 시기부터 사용하기 시작하는 경우가 52.9%로 가장 높았다. 색조화장품은 ‘입술 화장품’, ‘눈 화장품’, ‘피부 화장품’으로 분류하여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총 14종의 제품 중 평균 10.31종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눈 화장품’ 사용률이 77.7%로 가장 높았으나, 개별 제품별로는 ‘입술 화장품’의 ‘틴트’와 ‘피부 화장품’의 ‘쿠션/팩트’의 사용률이 88.2%와 82.8%로 높게 나타났다. 색조화장품은 평균적으로 ‘중학생’ 시기부터 사용하기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입술 화장품’의 경우 35.1%가 ‘초등학생 혹은 이전’시기에 사용하기 시작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색조화장은 평균적으로 일주일에 2-3회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조사대상자의 19.9%만이 미용 교육 경험이 있었고, ‘메이크업(색조화장) 교육’에 대한 교육 경험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된 반면 교육요구도의 경우 ‘피부관리 교육’에 대한 요구도가 4.22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희망하는 미용 교육 장소로는 학교(교과시간)가 62.2%로 가장 높게 나타나, 실제 교육을 경험한 장소가 학교(비교과시간)였던 것과 차이가 있었다. 또한 미용 교육 경험 여부에 따라 화장품 사용 실태에 차이가 나타났다. 교육 경험이 있는 응답자의 경우 화장품 사용 여부가 높게 나타났고, 화장품 사용 시작 시기 역시 빠른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반적으로 화장품 사용실태와 미용 교육요구도 간에 상관관계가 존재하였다. 향후 영향력 있는 소비자로 평가되어지는 Z세대 여고생의 화장품 사용실태와 교육요구도에 관한 데이터는 화장품 산업의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에 좋은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수많은 미용 정보들이 존재하는 현대 사회에서 무조건적인 미용 정보수용 및 모방을 중재해주는 역할을 할 수 있는 미용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실시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료 역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들의 화장을 시작하는 시기가 점점 어려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화장품을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곧 사회로 진출하게 될 Z세대 여고생은 화장품 산업 내의 잠재 소비자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여고생의 화장품 사용 실태와 관련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나, ‘기초화장품’이나 ‘색조화장품’이라는 전반적인 유형별 화장품에 대한 사용 실태와 구매행동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유형별 화장품의 하위로 분류되는 개별 화장품에 대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기능성화장품의 경우 화장품법 개정 전을 기준으로 한 연구가 진행되었고, 화장품 사용 연령의 감소와 구매실태를 중심으로 교육의 필요성만을 강조하는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조사대상자의 화장품 사용 실태를 기반으로 어떤 시기에 어떤 제품에 대한 교육이 필요한지에 대한 실질적인 결과 혹은 교육 수요자의 교육요구도를 파악하는 것이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총 331명의 여고생을 대상으로 유형별 화장품을 기초화장품 9종, 기능성화장품 5종, 색조화장품 14종으로 분류하여 사용여부는 물론 사용하기 시작한 시기, 색조화장을 하는 빈도 등 여고생들의 화장품 사용실태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여고생의 미용 교육 현황 및 교육요구도를 조사하여 실제 화장품 사용실태와 교육 경험, 미용 교육요구도간의 상관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자료 분석에는 SPSS WIN 26.0프로그램의 빈도분석, 교차분석, 일원분산분석(one-way-ANOVA), Welch 검정,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이 사용되었으며, 모든 통계의 유의 수준은 0.05로 설정 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기초화장품은 조사 대상 제품 9종 중 평균적으로 4.81종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전반적으로는 ‘중학생’ 시기부터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나, 사용 여부가 가장 높게 나타난 ‘로션’은 ‘초등학생 혹은 이전’에 사용하기 시작했다는 응답이 64.0%로 나타났다. 기능성화장품은 조사 대상 제품 5종 중 평균 2.63종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체적으로 27.4%가 ‘중학생’ 시기부터 기능성화장품을 이용하기 시작하였다. 83.5%가 사용한다고 응답한 ‘자외선차단제’의 경우 ‘초등학생 혹은 이전’ 시기부터 사용하기 시작하는 경우가 52.9%로 가장 높았다. 색조화장품은 ‘입술 화장품’, ‘눈 화장품’, ‘피부 화장품’으로 분류하여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총 14종의 제품 중 평균 10.31종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눈 화장품’ 사용률이 77.7%로 가장 높았으나, 개별 제품별로는 ‘입술 화장품’의 ‘틴트’와 ‘피부 화장품’의 ‘쿠션/팩트’의 사용률이 88.2%와 82.8%로 높게 나타났다. 색조화장품은 평균적으로 ‘중학생’ 시기부터 사용하기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입술 화장품’의 경우 35.1%가 ‘초등학생 혹은 이전’시기에 사용하기 시작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색조화장은 평균적으로 일주일에 2-3회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조사대상자의 19.9%만이 미용 교육 경험이 있었고, ‘메이크업(색조화장) 교육’에 대한 교육 경험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된 반면 교육요구도의 경우 ‘피부관리 교육’에 대한 요구도가 4.22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희망하는 미용 교육 장소로는 학교(교과시간)가 62.2%로 가장 높게 나타나, 실제 교육을 경험한 장소가 학교(비교과시간)였던 것과 차이가 있었다. 또한 미용 교육 경험 여부에 따라 화장품 사용 실태에 차이가 나타났다. 교육 경험이 있는 응답자의 경우 화장품 사용 여부가 높게 나타났고, 화장품 사용 시작 시기 역시 빠른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반적으로 화장품 사용실태와 미용 교육요구도 간에 상관관계가 존재하였다. 향후 영향력 있는 소비자로 평가되어지는 Z세대 여고생의 화장품 사용실태와 교육요구도에 관한 데이터는 화장품 산업의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에 좋은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수많은 미용 정보들이 존재하는 현대 사회에서 무조건적인 미용 정보수용 및 모방을 중재해주는 역할을 할 수 있는 미용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실시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료 역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