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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역 Z세대 여고생의 화장품 사용실태 및 교육요구도 : 기초, 기능성, 색조화장품을 중심으로
Cosmetic Use and Educational Needs of Generation Z, Female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원문보기


염나경 (을지대학교 대학원 미용화장품과학과 미용화장품과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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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의 화장을 시작하는 시기가 점점 어려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화장품을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곧 사회로 진출하게 될 Z세대 여고생은 화장품 산업 내의 잠재 소비자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여고생의 화장품 사용 실태와 관련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나, ‘기초화장품’이나 ‘색조화장품’이라는 전반적인 유형별 화장품에 대한 사용 실태와 구매행동에만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유형별 화장품의 하위로 분류되는 개별 화장품에 대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기능성화장품의 경우 화장품법 개정 전을 기준으로 한 연구가 진행되었고, 화장품 사용 연령의 감소와 구매실태를 중심으로 교육의 필요성만을 강조하는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조사대상자의 화장품 사용 실태를 기반으로 어떤 시기에 어떤 제품에 대한 교육이 필요한지에 대한 실질적인 결과 혹은 교육 수요자의 교육요구도를 파악하는 것이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총 331명의 여고생을 대상으로 유형별 화장품을 기초화장품 9종, 기능성화장품 5종, 색조화장품 14종으로 분류하여 사용여부는 물론 사용하기 시작한 시기, 색조화장을 하는 빈도 등 여고생들의 화장품 사용실태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여고생의 미용 교육 현황 및 교육요구도를 조사하여 실제 화장품 사용실태와 교육 경험, 미용 교육요구도간의 상관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자료 분석에는 ...

주제어

#Z세대 여고생 화장품 사용실태 미용 교육요구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염나경
학위수여기관 을지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용화장품과학과 미용화장품과학
지도교수 신규옥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ⅶ, 90 p.
키워드 Z세대 여고생 화장품 사용실태 미용 교육요구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8516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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