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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ERTS-사회의사소통을 활용한 다면적 의사소통 프로그램이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초기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CERTS-Social Communication Applied Multifaceted Communication Program on the Early Communication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원문보기


김선화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언어치료학과 언어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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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지속적인 결함을 보이는 자폐스펙트럼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아동에게 다면적 의사소통 프로그램 중재를 실시하여 나타나는 변화를 알아보았다. 다면적 의사소통 프로그램은 기능적이면서 동기유발적인 인지적·사회적 기능놀이와 음악적 활동, 미술적 활동, 대·소근육 활동 등 아동들이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바탕과 재료를 매체로 중재를 실시하였다. 또한 아동의 언어발달연령에 맞추어 각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아동이 활동과 의사소통에 참여하기 위한 중재 전략을 제공하였으며, 중재 전·후에 언어 발달 및 SCERTS 모델에서 제시하는 사회의사소통 영역에서 아동의 발달 수준과 특성에 따른 ‘언어 파트너 단계’에서의 초기 의사소통향상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ASD로 진단받은 학령전기 아동 중 통합 언어 연령이 20개월 ~ 24개월 아동으로 하였고, 이 중 SCERTS-사회의사소통을 활용한 다면적 의사소통 프로그램 중재를 받은 대상 3명과 언어치료를 받은 비교 아동 3명으로 나누었다. 실험절차는 사전 검사 후 중재를 실시하였고, 중재 실시 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중재 기간은 2021년 4월 8일부터 6월 15일까지 주 2회씩 사전-사후 검사를 포함한 총 20회를 실시하였다. 1회기 치료시간은 40분으로 중재를 위한 프로그램 회기별 계획서를 통하여 활동의 내용과 사회적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 자극을 참고할 수 있도록 제공하였다.
중재 결과, 아동에게 동기유발적인 언어 중재를 위한 미술적 활동 · 음악적 활동 · 신체 및 요리 활동 등과 같은 흥미로운 활동이 아동의 자발적인 참여와 의사소통 참여 증가에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그리고 타인과의 의사소통을 위하여 자신의 요구를 몸짓 사용과 낱말로 표현하였을 때 이러한 비언어적 표현을 언어적으로 수정 및 확장하며 연구자와 언어적으로 의사소통을 위한 상호작용 기회로 발전할 수 있었을 것이다. 또한 아동의 표정과 시선 등의 비구어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 multifaceted communication intervention program o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SD) with sustained deficit in social communication and interaction and investigated the changes that followed.
The multifaceted communication program was conducted as an interventi...

주제어

#SCERTS-사회의사소통  #다면적 의사소통 프로그램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  #초기 의사소통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선화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치료학과 언어치료전공
지도교수 김화수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 49
키워드 SCERTS-사회의사소통, 다면적 의사소통 프로그램,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 초기 의사소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145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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