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화장품 브랜드의 문화 마케팅 기반 공간 디자인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patial Design Based on the Culture Marketing of Cosmetics Brands 원문보기


전유정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공간디자인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중국의 화장품 업계는 유구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중국의 화장품 산업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큰 화장품 시장 중 하나이다. 2013년 말 발표 된 “2013 중국 유명 뷰티 쇼핑백” 피서 잡지에 따르면 중국이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화장품 소비국이 되었음을 보여준다. 화장품 매출도 중국 소비자의 수입 증가와 전자상거래의 발달로 급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화장품 브랜드숍 가운데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문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브랜드숍 공간디자인 브랜드를 선정하여 중국에 위치한 한국 화장품 브랜드숍을 중심으로 한국의 문화마케팅에 기반한 공간 전략을 모색한다. 한국의 브랜드숍과 중국의 브랜드숍의 디자인 특성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문화마케팅 기반의 특별한 전략이 디자인을 통해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한국 화장품브랜드가 해외로 진출하여 브랜드들이 공간을 조성하는데 있어 전략적인 부분과 문제점 및 개선되어야 할 사항을 밝히기 위해서 문헌연구와 사례분석으로 이루어진다.

본 연구는 1장부터 4장까지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 프로세스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제 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의 방법 및 구성. 그리고 연구 체계도를 통해 본 연구의 방향을 기술한다. 제 2장에서는 관련 국내·외 문헌자료와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문화마케팅과 화장품 브랜드숍 공간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여 사례분석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na's cosmetics industry has a long history, China's cosmetics industry has a long history and is one of the largest cosmetics markets in the world. According to the "2013 China Famous Beauty Shopping Bag" summer magazine released in late 2013, China has become the second largest consumer of cosme...

주제어

#스페이스 브랜딩 문화 마케팅 화장품 브랜드숍 Culture Marketing Space Branding Cosmetics Brands shop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유정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간디자인전공
지도교수 안성모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ix, 99
키워드 스페이스 브랜딩 문화 마케팅 화장품 브랜드숍 Culture Marketing Space Branding Cosmetics Brands sho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233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