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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 증진을 위한 공유 오피스 공간특성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김아론 (중앙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공간디자인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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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과 교류가 기업의 경쟁력이라는 인식이 확고해지는 현시대에서 커뮤니케이션은 아이디어를 촉진 시키는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의도되지 않은 활발히 이루어지는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업무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업무공간 계획에 필수요소가 되고 있다.
본 논문은 급격히 증가하고 다양한 직종, 연령대에서 선호되고 있는 공유오피를 중심으로 업무공간에서의 커뮤니케이션 관련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공유오피스의 현 실태와 공식적,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증진 요소와 공간 분류 방향을 제시하고 사례조사분석과 설문조사분석을 통해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커뮤니케이션이 증진되도록 구성된 물리적 요소들이 실사용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 공유오피스 공간 실태를 파악하고 선행연구에서 정리된 공유오피스의 공간구성 4가지(개인업무 공간, 공동업무 공간, 커뮤니티 공간, 업무지원 공간)와 공유오피스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recognition that creativity and exchanges are the economic power of a company has been solidified, communication is recognized as a factor that promotes ideas. Therefore, providing a work environment that can activate unintentional and active informal communication is becoming an essential el...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아론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자인학과 공간디자인전공
지도교수 이소영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i, 10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267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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