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만 1세반 영아의 식습관 지도 사례연구 원문보기


손선영 (총신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만 1세반 영아의 식습관 지도를 위한 놀이지원방안 구성과 이를 통해 나타난 식습관 지도과정의 의미를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만 1세반 영아의 식습관 지도를 위한 놀이지원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2. 만 1세반 영아의 식습관 지도과정에서 나타난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S시 G구에 위치한 초롱어린이집의 만 1세반 영아 3명과 그에 따른 학부모와 교사 2명이다. 연구기간은 2020년 9월 21일부터 2021년 2월 28일까지 총 23주간 진행되었다. 영아의 식습관 및 식태도에 대해 연구자의 급·간식시간 참여관찰, 부모 및 교사와의 식습관 관련 면담 및 설문조사, 급·간식 시간에 대한 관찰, 동영상 촬영 및 전사, 가정과의 연계 활동지 배부, 교사회의 자료, 연구자 저널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 1세반 영아의 식습관 지도를 위해 자유놀이 시간을 이용한 음식 관련 놀이 지원 방안 구성은 개별영아의 식습관 및 식행동의 특성, 교사의 급식지도, 가정에서의 식습관지도의 문제인식에서 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참여 영아들이 급·간식시간과 자유놀이 시간을 통한 긍정적인 식습관 지도를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work out play support strategies in the teaching of eating habits to one-year-old children at child-care center, and then examine the meaning of teaching process of eating habits. For this, study questions were established as follows:
1. ‘How to compose of pla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선영
학위수여기관 총신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 전공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 9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9272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