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생의 학교폭력 경험(직접폭력, 사이버폭력)이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매개효과인 부모지지, 교사지지, 자기효능감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1개 시·도(C시, K도)의 중학생 총 301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를 결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기초통계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교폭력 경험(직접 폭력, 사이버 폭력)을 한 중학생의 성별에서 나타난 연구변수는 학교생활 적응과 자기효능감이었고 학교생활 적응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자기효능감에서도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에 따라 나타난 연구변수는 학교폭력 경험(직접 폭력, 사이버 폭력), 부모지지, 교사지지, 자기효능감, 학교생활 적응이였고 부모지지, 학교생활 적응에서는 1학년이 2, 3학년보다, 교사지지, 자기효능감에서는 1,2학년이 3학년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 경험(직접 폭력, 사이버 폭력)에서는 3학년이 1, 2학년보다 더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 경험 중 직접폭력과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는 부모지지와 교사지지, 자기효능감이 유의한 ...
본 연구는 중학생의 학교폭력 경험(직접폭력, 사이버폭력)이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매개효과인 부모지지, 교사지지, 자기효능감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1개 시·도(C시, K도)의 중학생 총 301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를 결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기초통계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교폭력 경험(직접 폭력, 사이버 폭력)을 한 중학생의 성별에서 나타난 연구변수는 학교생활 적응과 자기효능감이었고 학교생활 적응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자기효능감에서도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에 따라 나타난 연구변수는 학교폭력 경험(직접 폭력, 사이버 폭력), 부모지지, 교사지지, 자기효능감, 학교생활 적응이였고 부모지지, 학교생활 적응에서는 1학년이 2, 3학년보다, 교사지지, 자기효능감에서는 1,2학년이 3학년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 경험(직접 폭력, 사이버 폭력)에서는 3학년이 1, 2학년보다 더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 경험 중 직접폭력과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는 부모지지와 교사지지, 자기효능감이 유의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고 학교폭력 경험 중 사이버폭력과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는 부모지지와 교사지지, 자기효능감이 유의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마지막으로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중학생의 학교폭력 경험(직접 폭력, 사이버 폭력)이 부모지지, 교사지지, 자기효능감을 통해 학교생활 적응을 높일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다차원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매뉴얼화된 구체적이고 통합적 프로그램의 개발과 지속적인 지원이 추후 필요하다는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학교폭력 경험(직접폭력, 사이버폭력)이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매개효과인 부모지지, 교사지지, 자기효능감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1개 시·도(C시, K도)의 중학생 총 301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를 결과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기초통계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교폭력 경험(직접 폭력, 사이버 폭력)을 한 중학생의 성별에서 나타난 연구변수는 학교생활 적응과 자기효능감이었고 학교생활 적응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자기효능감에서도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에 따라 나타난 연구변수는 학교폭력 경험(직접 폭력, 사이버 폭력), 부모지지, 교사지지, 자기효능감, 학교생활 적응이였고 부모지지, 학교생활 적응에서는 1학년이 2, 3학년보다, 교사지지, 자기효능감에서는 1,2학년이 3학년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 경험(직접 폭력, 사이버 폭력)에서는 3학년이 1, 2학년보다 더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 경험 중 직접폭력과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는 부모지지와 교사지지, 자기효능감이 유의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고 학교폭력 경험 중 사이버폭력과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는 부모지지와 교사지지, 자기효능감이 유의한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마지막으로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중학생의 학교폭력 경험(직접 폭력, 사이버 폭력)이 부모지지, 교사지지, 자기효능감을 통해 학교생활 적응을 높일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다차원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매뉴얼화된 구체적이고 통합적 프로그램의 개발과 지속적인 지원이 추후 필요하다는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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