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등 기술 발전이 강조되던 시대적 흐름 속에서 코로나(COVID-19) 펜데믹은 일련의 변화를 가속화 시켰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거리두기가 시행되면서 일상이 빠르게 비대면(Untact) 환경으로 전환되었다. 이는 조직의 근무 형태와 일하는 방식, 리더십 등에도 영향을 미쳤다. 많은 조직은 원격근무를 도입하였고, 이에 따라 리더는 비대면 환경에서 조직을 관리하고 성과를 이끌어야 하는 새로운 과제를 얻었다. 리더십 패러다임 변화로 인해 리더의 Re-skilling과 Up-skilling이 강조되고 있으며, 현재는 이를 위한 재학습이 필요한 시점이다. 일반적으로 변화의 필요성이나,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아는 것은 쉽다. 하지만 무엇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 아는 것은 쉽지 않다. 본 연구는 ‘비대면(Untact) 시대에 필요한 팀장 리더십 역량’이라는 주제로 비대면 시대는 어떤 특징을 가지며, 리더에게 어떤 리더십 역할과 역량이 요구되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학술적 목적은 비대면 환경에서 요구되는 리더의 역할과 역량을 탐색하여 선(先) 제안하는 것이며, 실용 및 실천적 목적은 파악한 필요 역할과 역량을 현 리더 혹은 예비 리더 육성에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 도출하였다. 연구문제 1. 비대면 시대의 주요 변화 이슈 및 특성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2. 비대면 시대의 변화 이슈 및 특성으로 인해 요구되는 리더십의 변화 요소는 무엇인가? 연구문제 3. 경영 현장에서 인식되고 있는 비대면 시대에 필요한 팀장 리더십 역량은 무엇인가? 연구 수행을 위해 시대적 특징, 원격근무의 형태 및 특징, 비대면 리더십과 비대면 환경에서 리더십 발휘를 위해 필요한 리더십 역량 등에 대한 선행연구를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연구를 설계하였다. 그리고 HRD와 리더십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전문가단을 섭외하여 총 3차에 걸친 ...
4차 산업혁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등 기술 발전이 강조되던 시대적 흐름 속에서 코로나(COVID-19) 펜데믹은 일련의 변화를 가속화 시켰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거리두기가 시행되면서 일상이 빠르게 비대면(Untact) 환경으로 전환되었다. 이는 조직의 근무 형태와 일하는 방식, 리더십 등에도 영향을 미쳤다. 많은 조직은 원격근무를 도입하였고, 이에 따라 리더는 비대면 환경에서 조직을 관리하고 성과를 이끌어야 하는 새로운 과제를 얻었다. 리더십 패러다임 변화로 인해 리더의 Re-skilling과 Up-skilling이 강조되고 있으며, 현재는 이를 위한 재학습이 필요한 시점이다. 일반적으로 변화의 필요성이나,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아는 것은 쉽다. 하지만 무엇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 아는 것은 쉽지 않다. 본 연구는 ‘비대면(Untact) 시대에 필요한 팀장 리더십 역량’이라는 주제로 비대면 시대는 어떤 특징을 가지며, 리더에게 어떤 리더십 역할과 역량이 요구되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학술적 목적은 비대면 환경에서 요구되는 리더의 역할과 역량을 탐색하여 선(先) 제안하는 것이며, 실용 및 실천적 목적은 파악한 필요 역할과 역량을 현 리더 혹은 예비 리더 육성에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 도출하였다. 연구문제 1. 비대면 시대의 주요 변화 이슈 및 특성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2. 비대면 시대의 변화 이슈 및 특성으로 인해 요구되는 리더십의 변화 요소는 무엇인가? 연구문제 3. 경영 현장에서 인식되고 있는 비대면 시대에 필요한 팀장 리더십 역량은 무엇인가? 연구 수행을 위해 시대적 특징, 원격근무의 형태 및 특징, 비대면 리더십과 비대면 환경에서 리더십 발휘를 위해 필요한 리더십 역량 등에 대한 선행연구를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연구를 설계하였다. 그리고 HRD와 리더십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전문가단을 섭외하여 총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델파이 조사를 통해 비대면 시대의 주요 변화 이슈 및 특성, 리더십 변화 요소, 비대면 시대에 필요한 팀장 리더십 역량을 탐색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대면 시대의 주요 변화 이슈로는 ‘기술 발전과 디지털 전환’, ‘비즈니스 환경 변화’, ‘원격 및 유연 근무의 확산’, ‘일하는 방식과 협업 방식의 변화’, ‘Job Specification 변화’, ‘구성원 세대의 변화(MZ세대)’, ‘노동 법규 강화(일터 인격권, 주 52시간제 등)’등 7가지로 이슈와 특징들이 정리 되었다. 둘째, 요구되는 리더십 변화 요소는 리더의 역할 변화, 리더십 발휘 환경/상황 변화, 리더십 과제 변화, 기타라는 4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하여 파악하였다. 리더십 역할 변화로는 ‘변화 관리자’, ‘구성원 육성 및 성장 지원자’, ‘파트너 형 리더’, ‘성과 촉진자’등이 강조되었다. 리더십 발휘 환경/상황 변화로는 기업 문화, 업무 효율 강조, 일과 삶의 균형 중시, 조직 내 핵심 전문 역량 승계와 OJT의 어려움 등의 의견이 제시되었다. 리더십 과제 변화에 대해서는 ‘변화 관리’, ‘수평적 조직 운영’, ‘커뮤니케이션 방식 개선’, ‘구성원 개별 관리 및 개인 맞춤화’, ‘디지털 역량 향상’, ‘리더 개인의 자기 개발’등이 강조되었다. 기타로는 업무 및 업무 성과에 대한 고정관념 탈피, 구성원과 관계 인식 변화 등이 제시되었다. 셋째, 연구를 통해 도출된 비대면 시대에 필요한 팀장 리더십 역량은 총 20개로, 감성지능’, ‘개방성’, ‘공감’, ‘구성원에 대한 신뢰’, ‘권한위임’, ‘기술적 지식/스킬(테크놀로지, 디지털)’, ‘동기부여’, ‘명확한 지시’, ‘문제 해결’, ‘변화관리’, ‘비대면 프로세스 관리’, ‘비전 및 방향 제시’,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신뢰구축 및 형성’, ‘신속한 정보공유’, ‘지속적 피드백 제공’, ‘코칭’, ‘퍼실리테이션’, ‘학습 민첩성’, ‘효과적 의사소통’이었다. 해당 역량 중 일부는 대면 리더십에서도 강조되었던 역량이나, 그 정의가 변화되기도 하였다. 본 연구가 시사 하는 바는 다음 3가지로 정리된다. 첫째, 관계, 사람 중심의 역량들이 다수 포함되었다. 둘째, 조직 수평화에 따라 강조되는 역량이 변화했다. 셋쨰, 리더십에서 소통 역량이 크게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아 인지하고 있지만, 합의되지 않은 모호한 변화 지점을 논의 아젠다(Agenda)로 제시하여 탐색하고, 구체적이고 합의된 결론을 이끌어내어 리더의 역량개발에 기여하고자 했다. 본 연구는 대면에서 비대면으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발견되는 차이들을 확인하고, 유지, 변화, 추가되는 역량들을 확인하여 재정비하였다.
4차 산업혁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등 기술 발전이 강조되던 시대적 흐름 속에서 코로나(COVID-19) 펜데믹은 일련의 변화를 가속화 시켰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거리두기가 시행되면서 일상이 빠르게 비대면(Untact) 환경으로 전환되었다. 이는 조직의 근무 형태와 일하는 방식, 리더십 등에도 영향을 미쳤다. 많은 조직은 원격근무를 도입하였고, 이에 따라 리더는 비대면 환경에서 조직을 관리하고 성과를 이끌어야 하는 새로운 과제를 얻었다. 리더십 패러다임 변화로 인해 리더의 Re-skilling과 Up-skilling이 강조되고 있으며, 현재는 이를 위한 재학습이 필요한 시점이다. 일반적으로 변화의 필요성이나,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아는 것은 쉽다. 하지만 무엇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 아는 것은 쉽지 않다. 본 연구는 ‘비대면(Untact) 시대에 필요한 팀장 리더십 역량’이라는 주제로 비대면 시대는 어떤 특징을 가지며, 리더에게 어떤 리더십 역할과 역량이 요구되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학술적 목적은 비대면 환경에서 요구되는 리더의 역할과 역량을 탐색하여 선(先) 제안하는 것이며, 실용 및 실천적 목적은 파악한 필요 역할과 역량을 현 리더 혹은 예비 리더 육성에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 도출하였다. 연구문제 1. 비대면 시대의 주요 변화 이슈 및 특성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2. 비대면 시대의 변화 이슈 및 특성으로 인해 요구되는 리더십의 변화 요소는 무엇인가? 연구문제 3. 경영 현장에서 인식되고 있는 비대면 시대에 필요한 팀장 리더십 역량은 무엇인가? 연구 수행을 위해 시대적 특징, 원격근무의 형태 및 특징, 비대면 리더십과 비대면 환경에서 리더십 발휘를 위해 필요한 리더십 역량 등에 대한 선행연구를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연구를 설계하였다. 그리고 HRD와 리더십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전문가단을 섭외하여 총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델파이 조사를 통해 비대면 시대의 주요 변화 이슈 및 특성, 리더십 변화 요소, 비대면 시대에 필요한 팀장 리더십 역량을 탐색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대면 시대의 주요 변화 이슈로는 ‘기술 발전과 디지털 전환’, ‘비즈니스 환경 변화’, ‘원격 및 유연 근무의 확산’, ‘일하는 방식과 협업 방식의 변화’, ‘Job Specification 변화’, ‘구성원 세대의 변화(MZ세대)’, ‘노동 법규 강화(일터 인격권, 주 52시간제 등)’등 7가지로 이슈와 특징들이 정리 되었다. 둘째, 요구되는 리더십 변화 요소는 리더의 역할 변화, 리더십 발휘 환경/상황 변화, 리더십 과제 변화, 기타라는 4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하여 파악하였다. 리더십 역할 변화로는 ‘변화 관리자’, ‘구성원 육성 및 성장 지원자’, ‘파트너 형 리더’, ‘성과 촉진자’등이 강조되었다. 리더십 발휘 환경/상황 변화로는 기업 문화, 업무 효율 강조, 일과 삶의 균형 중시, 조직 내 핵심 전문 역량 승계와 OJT의 어려움 등의 의견이 제시되었다. 리더십 과제 변화에 대해서는 ‘변화 관리’, ‘수평적 조직 운영’, ‘커뮤니케이션 방식 개선’, ‘구성원 개별 관리 및 개인 맞춤화’, ‘디지털 역량 향상’, ‘리더 개인의 자기 개발’등이 강조되었다. 기타로는 업무 및 업무 성과에 대한 고정관념 탈피, 구성원과 관계 인식 변화 등이 제시되었다. 셋째, 연구를 통해 도출된 비대면 시대에 필요한 팀장 리더십 역량은 총 20개로, 감성지능’, ‘개방성’, ‘공감’, ‘구성원에 대한 신뢰’, ‘권한위임’, ‘기술적 지식/스킬(테크놀로지, 디지털)’, ‘동기부여’, ‘명확한 지시’, ‘문제 해결’, ‘변화관리’, ‘비대면 프로세스 관리’, ‘비전 및 방향 제시’,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신뢰구축 및 형성’, ‘신속한 정보공유’, ‘지속적 피드백 제공’, ‘코칭’, ‘퍼실리테이션’, ‘학습 민첩성’, ‘효과적 의사소통’이었다. 해당 역량 중 일부는 대면 리더십에서도 강조되었던 역량이나, 그 정의가 변화되기도 하였다. 본 연구가 시사 하는 바는 다음 3가지로 정리된다. 첫째, 관계, 사람 중심의 역량들이 다수 포함되었다. 둘째, 조직 수평화에 따라 강조되는 역량이 변화했다. 셋쨰, 리더십에서 소통 역량이 크게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아 인지하고 있지만, 합의되지 않은 모호한 변화 지점을 논의 아젠다(Agenda)로 제시하여 탐색하고, 구체적이고 합의된 결론을 이끌어내어 리더의 역량개발에 기여하고자 했다. 본 연구는 대면에서 비대면으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발견되는 차이들을 확인하고, 유지, 변화, 추가되는 역량들을 확인하여 재정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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