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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식 책읽기에서 세 가지 질문하기 전략이 언어발달지연 아동과 일반아동의 수용⋅표현어휘 및 정의하기 학습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채미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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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식 책읽기는 아동이 수동적 청자 역할을 하는 전형적 책읽기와 대조되는 방법으로, 성인-아동 간 책읽기 활동 시, 아동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면서 아동의 언어발달을 촉진한다(Whitehurst et al., 1994; Whitehurst et al., 1988). 대화식 책읽기를 유도하기 위한 구어적 전략으로 성인은 ‘질문하기’를 사용할 수 있다(Ninio, 1980; Zibulsky et al., 2019). 먼저 직접적 질문하기 전략을 사용한 연구를 살펴보면, 성인이 목표어휘를 반복하여 들려주었을 때보다 아동이 직접 목표어휘를 구어/비구어적 방법으로 표현했을 때, 어휘학습에 더 유리하였는데(Sénéchal et al., 1995b), 이는 성인의 책읽기 전략이 아동의 어휘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임동선·김신영, 2019). 두 번째로, 간접적 질문과 탈문맥적 질문을 적용한 연구를 살펴보면, 두 질문유형은 모두 어휘학습에 효과적이었고, 간접적 질문(인지적 저 요구질문) 후 탈문맥적 질문(인지적 고 요구질문)을 하는 언어적 비계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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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contrast to conventional reading, which makes a child act as a passive listener, interactive book-reading is a strategy that assists child language development, leading to the child's active participation in adult-child book-reading activities (Whitehurst et al., 1994; Whitehurst et al., 1988). 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채미선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병리학과
지도교수 임동선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x, 8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667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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