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선도·연구 학교의 운영 결과를 토대로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고자 먼저 고교학점제와 교과교실제 정책에 대한 이론적 분석과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고교학점제를 운영하기 위한 현황과 특성 및 교과별 수업 특성 그리고 수업 공간 조성 등에 관한 사항을 살피고자 대구광역시 소재의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자는 총 291명으로 특성화고 30명, 일반계고 261명이다. 또한 전공교과별 인식 실태 조사도 설문을 통해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교학점제를 운영하기 위한 현황과 특성을 살펴본 결과 학생들의 진로, 진학 준비 교육에 대한 다양한 학습 수요와 ...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선도·연구 학교의 운영 결과를 토대로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고자 먼저 고교학점제와 교과교실제 정책에 대한 이론적 분석과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고교학점제를 운영하기 위한 현황과 특성 및 교과별 수업 특성 그리고 수업 공간 조성 등에 관한 사항을 살피고자 대구광역시 소재의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자는 총 291명으로 특성화고 30명, 일반계고 261명이다. 또한 전공교과별 인식 실태 조사도 설문을 통해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교학점제를 운영하기 위한 현황과 특성을 살펴본 결과 학생들의 진로, 진학 준비 교육에 대한 다양한 학습 수요와 직업교육에 대한 요구도 함께 반영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안이 필요하였다.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맞춤식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또한 고교학점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교과별 강사, 교사의 증원이 필요하다. 그리고 학생 학습 증진을 위한 다양한 공간들이 혁신적으로 만들어질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공간구성을 위한 학급규모는 13-24학급이 적절하다. 둘째, 고교학점제를 운영하기 위한 교과별 수업 특성을 살펴본 결과 고교학점제 수업의 적정 학생 인원은 20명 이하이며 수업 시간은 50분이었다. 교수학습 방법은 강의와 토론수업을 병행하며 학교 계열 혹은 전공 교과에 따라 실험 실습이 추가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교수 방법은 학생 평가 부분의 공정성이 중요하며 현재의 상대평가보다는 개개인성을 펼칠 수 있는 절대평가의 도입이 필요하다. 교과별 교과 교실, 교과연구실 등의 인접 배치에 대해 교과교실제의 교과 교실존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교육구성원들의 공간에 대한 수요 조사와 계획된 공간계획을 통해 적절한 공간구성을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셋째, 고교학점제운영을 위해 필요한 공간구성 및 이용 효율화를 위해서는 학습자 중심의 개선이 필요하며, 상급기관의 획일화된 계획이 아닌 학교 구성원들이 원하는 시설과 교구 등의 개발과 보급이 필요하다. 그리고 교과별 교수학습에 필요한 공간크기, 형태, 교구의 확보가 필요하며, 학생 중심 활동을 위해 교과교실제의 교과교실존을 구성함에 있어 각 교과 중심에 스터디룸 등 학생자율학습실이 필요하다. 또한 각 교과에 적합한 책·걸상, 사물함 등에 대한 개선도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론을 바탕으로 몇 가지 제언을 한다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대구지역에 대한 조사만 이루어져 지역적 제한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 대해 좀 더 깊이 있는 고찰을 위해서는 고교학점제에 대한 전국단위의 연구가 필요하다. 전국단위의 조사를 통해 고교학점제의 현황과 특성을 살피고 공간구성 및 이용 효율화 방안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를 통해 학교 계열별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고교학점제에 대한 일반계고와 특성화고의 차이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며, 학교 계열별 특성을 토대로 학습자 중심의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 결과에서 나타났듯이 학교 계열별 차이가 있을 경우, 상급기관의 획일화된 계획과 지원으로는 고교학점제가 원활히 정착될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고교학점제에 대한 학교 계열별 차이를 우선적으로 살펴보고 학교구성원의 의견을 골고루 반영할 수 있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고교학점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강사, 교사 증원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현재 강사 및 교사 증원에 대한 규정을 완화하고 있지만 그 효과가 어떠한지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다. 또한 교사들의 업무 과중 역시 고교학점제 정착의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고교학점제가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다양한 후속 연구들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선도·연구 학교의 운영 결과를 토대로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고자 먼저 고교학점제와 교과교실제 정책에 대한 이론적 분석과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고교학점제를 운영하기 위한 현황과 특성 및 교과별 수업 특성 그리고 수업 공간 조성 등에 관한 사항을 살피고자 대구광역시 소재의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대상자는 총 291명으로 특성화고 30명, 일반계고 261명이다. 또한 전공교과별 인식 실태 조사도 설문을 통해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교학점제를 운영하기 위한 현황과 특성을 살펴본 결과 학생들의 진로, 진학 준비 교육에 대한 다양한 학습 수요와 직업교육에 대한 요구도 함께 반영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안이 필요하였다.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적성을 고려한 다양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맞춤식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또한 고교학점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교과별 강사, 교사의 증원이 필요하다. 그리고 학생 학습 증진을 위한 다양한 공간들이 혁신적으로 만들어질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공간구성을 위한 학급규모는 13-24학급이 적절하다. 둘째, 고교학점제를 운영하기 위한 교과별 수업 특성을 살펴본 결과 고교학점제 수업의 적정 학생 인원은 20명 이하이며 수업 시간은 50분이었다. 교수학습 방법은 강의와 토론수업을 병행하며 학교 계열 혹은 전공 교과에 따라 실험 실습이 추가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교수 방법은 학생 평가 부분의 공정성이 중요하며 현재의 상대평가보다는 개개인성을 펼칠 수 있는 절대평가의 도입이 필요하다. 교과별 교과 교실, 교과연구실 등의 인접 배치에 대해 교과교실제의 교과 교실존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교육구성원들의 공간에 대한 수요 조사와 계획된 공간계획을 통해 적절한 공간구성을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셋째, 고교학점제운영을 위해 필요한 공간구성 및 이용 효율화를 위해서는 학습자 중심의 개선이 필요하며, 상급기관의 획일화된 계획이 아닌 학교 구성원들이 원하는 시설과 교구 등의 개발과 보급이 필요하다. 그리고 교과별 교수학습에 필요한 공간크기, 형태, 교구의 확보가 필요하며, 학생 중심 활동을 위해 교과교실제의 교과교실존을 구성함에 있어 각 교과 중심에 스터디룸 등 학생자율학습실이 필요하다. 또한 각 교과에 적합한 책·걸상, 사물함 등에 대한 개선도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론을 바탕으로 몇 가지 제언을 한다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대구지역에 대한 조사만 이루어져 지역적 제한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 대해 좀 더 깊이 있는 고찰을 위해서는 고교학점제에 대한 전국단위의 연구가 필요하다. 전국단위의 조사를 통해 고교학점제의 현황과 특성을 살피고 공간구성 및 이용 효율화 방안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를 통해 학교 계열별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고교학점제에 대한 일반계고와 특성화고의 차이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며, 학교 계열별 특성을 토대로 학습자 중심의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 결과에서 나타났듯이 학교 계열별 차이가 있을 경우, 상급기관의 획일화된 계획과 지원으로는 고교학점제가 원활히 정착될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고교학점제에 대한 학교 계열별 차이를 우선적으로 살펴보고 학교구성원의 의견을 골고루 반영할 수 있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고교학점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강사, 교사 증원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현재 강사 및 교사 증원에 대한 규정을 완화하고 있지만 그 효과가 어떠한지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다. 또한 교사들의 업무 과중 역시 고교학점제 정착의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고교학점제가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다양한 후속 연구들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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