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교학점제에 대한 진로전담교사의 수용 태도와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진로전담교사의 역할 변화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고교학점제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한 진로전담교사 업무 지원 방안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진로전담교사의 수용 태도는 어떠한가?
둘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진로전담교사의 역할 변화에 대한 인식의 정도는 어떠한가?
셋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진로전담교사는 수행해야 하는 업...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에 대한 진로전담교사의 수용 태도와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진로전담교사의 역할 변화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고교학점제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한 진로전담교사 업무 지원 방안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진로전담교사의 수용 태도는 어떠한가?
둘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진로전담교사의 역할 변화에 대한 인식의 정도는 어떠한가?
셋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진로전담교사는 수행해야 하는 업무 중요도의 변화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넷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진로전담교사는 수행해야 하는 업무 비중의 변화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이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경기도 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진로전담교사를 대상으로 구글 설문방식을 이용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조사에 131명이 응답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전담교사의 고교학점제 관련 수용 태도는 높게 나타났다. 진로전담교사는 고교학점제의 교육과정, 개념과 도입배경, 평가 순으로 높은 수용 태도를 보였다. 반면에 진로전담교사는 추진 경과에는 낮은 수용 태도를 보였다. 진로전담교사의 성별, 연령, 근무학교, 근무지역, 근무경력 및 연구·선도학교 재직경험 여부에 따른 집단 간 수용 태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에 재직한 경험이 있는 진로전담교사가 연구·선도학교 재직경험이 없는 교사보다 고교학점제 추진 경과에 대해 긍정적인 수용 태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는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진로전담교사 집단 간 수용 태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로전담교사는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진로전담교사의 역할에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높은 수준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진로전담교사의 변인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진로전담교사는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진로전담교사의 업무 중요도가 높아질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진로·진학 관련 학생 상담, 고교학점제 관련 진로·진학을 연계한 학생 학업 설계서 작성, 대학입시 및 진학 전형 정보 제공, 과목 선택 및 이수 지도 업무의 중요도가 높아질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변인별 분석에서 49세 이하의 진로전담교사는 50세 이상의 진로전담교사보다 진로 교육과정 운영 계획, 대학 입시·진학 전형 정보 제공, 과목 선택 및 이수 지도, 학생 학업 설계서 작성 지도 업무의 중요도 변화가 클 것으로 응답하였다. 또한, 진로전담교사 경력 5년 이하의 경력 교사는 6년 이상의 경력 교사보다 진로 교육과정 운영 계획, 과목 선택 및 이수지도, 학업 설계서 작성지도에 대한 업무 중요도가 더 커질 것으로 응답하였으며 이 외의 항목에서는 교사 집단 간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진로전담교사는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진로전담교사 업무 비중이 현재보다 커질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진로전담교사는 학생 상담, 고교학점제와 관련이 깊은 진로·진학을 연계한 학생 학업 설계서 작성과 과목 선택 및 이수지도 업무 비중이 커질 것으로 응답했다. 교사 집단 간 분석에서 업무 중요도의 변화와 마찬가지로 49세 이하의 진로전담교사가 50세 이상의 진로전담교사보다 진로 교육과정 운영 계획, 과목 선택 및 이수 지도, 학업 설계서 작성 지도 업무 비중의 변화가 클 것으로 응답했다. 또한, 경력 5년 이하의 경력 교사가 6년 이상의 경력 교사보다 진로 교육과정 운영 계획, 과목 선택 및 이수지도, 학업 설계서 작성지도에 대한 업무 비중이 커질 것으로 응답하였다. 더불어 여성이 남성보다 학생 진로 심리검사 실시 및 활용 업무 비중이 더 커질 것으로 응답하였다. 이 외의 변인에서는 교사 집단 간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에 대한 진로전담교사의 수용 태도와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진로전담교사의 역할 변화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고교학점제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한 진로전담교사 업무 지원 방안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진로전담교사의 수용 태도는 어떠한가?
둘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진로전담교사의 역할 변화에 대한 인식의 정도는 어떠한가?
셋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진로전담교사는 수행해야 하는 업무 중요도의 변화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넷째,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진로전담교사는 수행해야 하는 업무 비중의 변화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이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경기도 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진로전담교사를 대상으로 구글 설문방식을 이용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조사에 131명이 응답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전담교사의 고교학점제 관련 수용 태도는 높게 나타났다. 진로전담교사는 고교학점제의 교육과정, 개념과 도입배경, 평가 순으로 높은 수용 태도를 보였다. 반면에 진로전담교사는 추진 경과에는 낮은 수용 태도를 보였다. 진로전담교사의 성별, 연령, 근무학교, 근무지역, 근무경력 및 연구·선도학교 재직경험 여부에 따른 집단 간 수용 태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에 재직한 경험이 있는 진로전담교사가 연구·선도학교 재직경험이 없는 교사보다 고교학점제 추진 경과에 대해 긍정적인 수용 태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는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진로전담교사 집단 간 수용 태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로전담교사는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진로전담교사의 역할에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높은 수준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진로전담교사의 변인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진로전담교사는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진로전담교사의 업무 중요도가 높아질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진로·진학 관련 학생 상담, 고교학점제 관련 진로·진학을 연계한 학생 학업 설계서 작성, 대학입시 및 진학 전형 정보 제공, 과목 선택 및 이수 지도 업무의 중요도가 높아질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변인별 분석에서 49세 이하의 진로전담교사는 50세 이상의 진로전담교사보다 진로 교육과정 운영 계획, 대학 입시·진학 전형 정보 제공, 과목 선택 및 이수 지도, 학생 학업 설계서 작성 지도 업무의 중요도 변화가 클 것으로 응답하였다. 또한, 진로전담교사 경력 5년 이하의 경력 교사는 6년 이상의 경력 교사보다 진로 교육과정 운영 계획, 과목 선택 및 이수지도, 학업 설계서 작성지도에 대한 업무 중요도가 더 커질 것으로 응답하였으며 이 외의 항목에서는 교사 집단 간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진로전담교사는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진로전담교사 업무 비중이 현재보다 커질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진로전담교사는 학생 상담, 고교학점제와 관련이 깊은 진로·진학을 연계한 학생 학업 설계서 작성과 과목 선택 및 이수지도 업무 비중이 커질 것으로 응답했다. 교사 집단 간 분석에서 업무 중요도의 변화와 마찬가지로 49세 이하의 진로전담교사가 50세 이상의 진로전담교사보다 진로 교육과정 운영 계획, 과목 선택 및 이수 지도, 학업 설계서 작성 지도 업무 비중의 변화가 클 것으로 응답했다. 또한, 경력 5년 이하의 경력 교사가 6년 이상의 경력 교사보다 진로 교육과정 운영 계획, 과목 선택 및 이수지도, 학업 설계서 작성지도에 대한 업무 비중이 커질 것으로 응답하였다. 더불어 여성이 남성보다 학생 진로 심리검사 실시 및 활용 업무 비중이 더 커질 것으로 응답하였다. 이 외의 변인에서는 교사 집단 간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진로진학상담 고교학점제 진로전담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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