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장애영유아의 놀 권리에 대해서 장애영유아가 통합되어있는 현장의 보육 교직원들은 장애영유아의 놀 권리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어떤 지원요구가 있는지 파악하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H시의 장애아통합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보육 교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를 하였다. 회수된 210부의 설문지 중 모든 문항에 일괄적으로 같은 점수를 부여한 1부를 제외하고 총 209부를 최종 연구 자료로 활용하였다. 분석프로그램은 SPSS 26.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빈도, 기술통계분석을 하고 대상자의 배경정보 범주에 따라 ...
본 연구는 장애영유아의 놀 권리에 대해서 장애영유아가 통합되어있는 현장의 보육 교직원들은 장애영유아의 놀 권리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어떤 지원요구가 있는지 파악하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H시의 장애아통합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보육 교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를 하였다. 회수된 210부의 설문지 중 모든 문항에 일괄적으로 같은 점수를 부여한 1부를 제외하고 총 209부를 최종 연구 자료로 활용하였다. 분석프로그램은 SPSS 26.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빈도, 기술통계분석을 하고 대상자의 배경정보 범주에 따라 일원 분산 분석(one-way ANOVA) 및 Scheffé 사후 검증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영유아 놀 권리에 대한 장애아통합어린이집 보육 교직원의 인식은 놀이개념과 가치(M=4.24, SD=.59), 놀 권리(M=4.50, SD=.61), 놀 권리 보장을 위한 지원방안(M=4.41, SD=.63) 모두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장애영유아의 놀 권리를 방해하는 요인으로는 ‘교사 대 장애영유아의 비율(1:3)’이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장애아통합어린이집 보육 교직원의 장애영유아 놀 권리를 위한 지원요구를 분석한 결과 행·재정적 지원요구로는 ‘교사 대 장애영유아의 비율 축소 (1:3→1:2)’(68.4%), 제도적 지원요구로는 ‘부모-장애영유아 놀이방법에 대한 정기적인 부모교육 시행’(36.4%)이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둘째, 장애영유아의 놀 권리에 대한 장애아통합어린이집 보육 교직원의 인식 및 요구에 대해 최종학력과 경력에 따른 장애영유아 놀이개념과 가치, 놀 권리, 놀 권리 지원방안 및 요구분석 결과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하지만 현재 직위에 따른 장애영유아 놀이개념과 가치(F=3.748, p<.01), 놀 권리(F=3.401, p<.05) 인식에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장애아통합어린이집 보육 교직원의 장애영유아 놀 권리 인식을 알아보고 장애영유아의 놀 권리 지원요구를 조사하여 장애영유아 놀 권리 존중에 대한 효과적인 실행방안을 모색해 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
주제어: 장애영유아, 놀 권리, 장애아통합어린이집, 보육 교직원, 놀 권리 인식, 놀 권리 지원요구
본 연구는 장애영유아의 놀 권리에 대해서 장애영유아가 통합되어있는 현장의 보육 교직원들은 장애영유아의 놀 권리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어떤 지원요구가 있는지 파악하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H시의 장애아통합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보육 교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를 하였다. 회수된 210부의 설문지 중 모든 문항에 일괄적으로 같은 점수를 부여한 1부를 제외하고 총 209부를 최종 연구 자료로 활용하였다. 분석프로그램은 SPSS 26.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빈도, 기술통계분석을 하고 대상자의 배경정보 범주에 따라 일원 분산 분석(one-way ANOVA) 및 Scheffé 사후 검증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영유아 놀 권리에 대한 장애아통합어린이집 보육 교직원의 인식은 놀이개념과 가치(M=4.24, SD=.59), 놀 권리(M=4.50, SD=.61), 놀 권리 보장을 위한 지원방안(M=4.41, SD=.63) 모두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장애영유아의 놀 권리를 방해하는 요인으로는 ‘교사 대 장애영유아의 비율(1:3)’이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장애아통합어린이집 보육 교직원의 장애영유아 놀 권리를 위한 지원요구를 분석한 결과 행·재정적 지원요구로는 ‘교사 대 장애영유아의 비율 축소 (1:3→1:2)’(68.4%), 제도적 지원요구로는 ‘부모-장애영유아 놀이방법에 대한 정기적인 부모교육 시행’(36.4%)이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둘째, 장애영유아의 놀 권리에 대한 장애아통합어린이집 보육 교직원의 인식 및 요구에 대해 최종학력과 경력에 따른 장애영유아 놀이개념과 가치, 놀 권리, 놀 권리 지원방안 및 요구분석 결과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하지만 현재 직위에 따른 장애영유아 놀이개념과 가치(F=3.748, p<.01), 놀 권리(F=3.401, p<.05) 인식에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장애아통합어린이집 보육 교직원의 장애영유아 놀 권리 인식을 알아보고 장애영유아의 놀 권리 지원요구를 조사하여 장애영유아 놀 권리 존중에 대한 효과적인 실행방안을 모색해 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
주제어: 장애영유아, 놀 권리, 장애아통합어린이집, 보육 교직원, 놀 권리 인식, 놀 권리 지원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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