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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청소년의 도덕 정체성 유형에 따른 도덕적 동기화 특징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하진봉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윤리교육학과 윤리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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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청소년의 도덕 정체성 유형에 따른 도덕적 동기화의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다. 도덕 정체성은 도덕성과 정체성이 결합된 심리학적 구인이다. 도덕적 동기화는 다양한 구성요소가 복합적으로 기능하여 도덕적 행동을 산출하는 전반적인 과정이다. 도덕 심리학 분야에서 도덕 정체성은 도덕적 동기화의 원천으로 주목받아왔다.
도덕 정체성 유형은 강도, 내용, 구성방식을 준거로 구분될 수 있다. 도덕 정체성의 강도는 도덕성과 자아가 통합을 이룬 정도와 관련된다. 도덕 정체성의 내용은 도덕 정체성에 포함된 도덕적 가치 내지 관심의 범위와 관련된다. 도덕 정체성의 내용은 다시 개인중심의 도덕적 관심(예: 공평, 배려)과 집단중심의 도덕적 관심(예: 권위, 순결)으로 구분된다. 도덕 정체성의 구성방식은 정체성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요인에 의존하고 반응하는 정도와 관련된다.
도덕 정체성과 관련된 도덕적 동기화의 구성요소에는 자기동기, 감정, 행동 의도가 포함된다. 자기동기에는 자기일관성, 자기제시, 자기향상 등이 있다. 자기일관성은 자신의 정체성과 일치하는 행동을 하려는 동기이다. 자기제시는 자신이 원하는 모습을 보여주려는 동기이다. 자기향상은 정체성을 높이고, 보호하려는 동기이다. 감정에는 자부심, 수치심, 죄책감, 고양심, 적개심 등이 있다. 자부심, 죄책감, 수치심은 자기평가적 감정이다. 반면, 고양심과 적개심은 타인평가적 감정이다. 자부심은 자신이 가치 있는 결과의 원인이 되거나 가치 있는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을 때 유발되는 긍정적인 감정이다. 죄책감은 부정적인 결과에 대한 양심의 가책에서 유발되는 부정적인 감정이다. 반면, 수치심은 자신의 위반사항이 다른 사람에게 노출될 때 유발되는 부정적인 감정이다. 고양심은 타인의 도덕적인 행동에 대한 존경심에서 발생하는 긍정적인 감정이다. 적개심은 다른 사람의 도덕적인 행동이 자신의 정체성을 위협할 때 발생하는 부정적인 감정이다. 행동 의도에는 윤리적 행동, 권장 및 금지 행동, 허용된 비도덕적 행동, 도덕적 위선 등이 있다. 윤리적 행동은 사회적 규범을 초월하여 나타나는 도덕적 헌신과 관련된다. 권장 행동은 적극적인 측면에서 친사회적 행동을 추구하는 것과 관련된다. 반면, 금지 행동은 소극적인 측면에서 반사회적 행동의 회피와 관련된다. 허용된 비도덕적 행동은 자신의 정체성을 위협하지 않는 범위에서 비도덕적인 행동에 관여하는 것과 관련된다. 도덕적 위선은 도덕적으로 행동하는 데 발생하는 비용을 회피하면서 도덕적인 사람으로 보이려는 것과 관련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한국 청소년의 도덕 정체성 유형은 구분되는가? 구분된다면 어떻게 구분되는가? 둘째, 도덕 정체성 유형에 따라 도덕적 동기화 특징은 다른가? 다르다면 어떻게 다른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덕 정체성 유형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도구를 개발 및 타당화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검사도구를 활용하여 한국 청소년의 도덕 정체성를 유형화하고, 그에 따른 도덕적 동기화의 특징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우선, 도덕 정체성 유형 검사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하였다. 선행 연구를 검토하여 강도, 내용, 구성방식을 하위요인으로 하는 도덕 정체성 유형 검사도구 문항을 제작하였다. 사전 검사와 인터뷰, 전문가 협의회를 거쳐 검사도구 문항 초안을 제작하였다. 이후, 두 차례에 걸친 예비검사를 통해 강도 5문항, 구성방식 6문항, 내용 10문항, 총 21문항으로 구성된 검사도구의 최종 문항을 확정하였다. 그리고 중·고등학생 464명을 대상으로 본 검사를 실시하여 검사도구의 신뢰도와 ...

주제어

#윤리교육 도덕 정체성 도덕적 동기화 도덕 정체성 유형 도덕 정체성 유형 검사도구 도덕 교육 청소년 도덕 정체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하진봉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윤리교육학과 윤리교육전공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xiii, 243 p
키워드 윤리교육 도덕 정체성 도덕적 동기화 도덕 정체성 유형 도덕 정체성 유형 검사도구 도덕 교육 청소년 도덕 정체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769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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