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동사를 활용한 감정 교육 프로그램이 장애 및 비장애 유아의 감정표현과 감정조절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motional education Program using Emotion Verbs’ on ‘Emotional Expression and Emotion control’ of disabled and non-disabled early childhood.원문보기
감정표현과 감정조절이 어려운 유아의 행동은 문제 행동으로 보여질 수 있어 감정 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감정동사를 활용한 감정 교육 프로그램이 장애 및 비장애 유아의 감정표현과 감정조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 장애 및 비장애 유아에게 감정표현과 감정조절 방법을 교육하여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감정표현에 대한 기대는 유아기의 바람직한 사회-감정 기술을 습득하여 감정과 느낌을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이며 문제 행동으로 보여질 수 있는 감정표현을 모두가 수용가능할 만한 행동으로 감정조절을 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하여 감정 동사, 감정 동화, 감정 놀이를 선정하여 감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유아들이 감정을 바르게 표현할 수 있도록 감정 교육 프로그램으로 안내하였다. 본 연구는 사전-사후 설계와 단일대상설계인 대상자간 중다기초선설계를 통해 연구하였다. 연구 참여 대상자는 경기도 H시 시립 어린이집의 장애 및 비장애 유아 20명으로 동일한 문항의 사전-사후 검사를 했고, 유아의 부모님과 교사도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더불어 교육과정 프로그램 중심 평가를 활용한 감정표현과 감정조절의 습득 검사도 실시하였다. 감정표현의 습득 검사는 각 6가지의 상황별(화났을 때, 잘못했을 때, 신났을 때, 심심할 때, 삐졌을 때, 고마울 때) 감정표현으로 안내되었던 감정 동사 중에 습득되었다고 생각하는 감정 동사를 표시하도록 하였다. 감정조절 단계별 습득 검사는 1단계부터 4단계의 감정조절 중 습득되었다고 생각하는 상황별 감정조절을 표시하도록 하였다. 또한, 선정된 비장애 유아 2명, 장애 유아 2명에 대한 감정 교육 프로그램 중재로 단일 대상 중다기초선 설계 방법으로 기초선, 중재, 유지 단계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정 교육 프로그램은 장애 및 비장애 유아의 감정표현과 감정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
감정표현과 감정조절이 어려운 유아의 행동은 문제 행동으로 보여질 수 있어 감정 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감정동사를 활용한 감정 교육 프로그램이 장애 및 비장애 유아의 감정표현과 감정조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 장애 및 비장애 유아에게 감정표현과 감정조절 방법을 교육하여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감정표현에 대한 기대는 유아기의 바람직한 사회-감정 기술을 습득하여 감정과 느낌을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이며 문제 행동으로 보여질 수 있는 감정표현을 모두가 수용가능할 만한 행동으로 감정조절을 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하여 감정 동사, 감정 동화, 감정 놀이를 선정하여 감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유아들이 감정을 바르게 표현할 수 있도록 감정 교육 프로그램으로 안내하였다. 본 연구는 사전-사후 설계와 단일대상설계인 대상자간 중다기초선설계를 통해 연구하였다. 연구 참여 대상자는 경기도 H시 시립 어린이집의 장애 및 비장애 유아 20명으로 동일한 문항의 사전-사후 검사를 했고, 유아의 부모님과 교사도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더불어 교육과정 프로그램 중심 평가를 활용한 감정표현과 감정조절의 습득 검사도 실시하였다. 감정표현의 습득 검사는 각 6가지의 상황별(화났을 때, 잘못했을 때, 신났을 때, 심심할 때, 삐졌을 때, 고마울 때) 감정표현으로 안내되었던 감정 동사 중에 습득되었다고 생각하는 감정 동사를 표시하도록 하였다. 감정조절 단계별 습득 검사는 1단계부터 4단계의 감정조절 중 습득되었다고 생각하는 상황별 감정조절을 표시하도록 하였다. 또한, 선정된 비장애 유아 2명, 장애 유아 2명에 대한 감정 교육 프로그램 중재로 단일 대상 중다기초선 설계 방법으로 기초선, 중재, 유지 단계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정 교육 프로그램은 장애 및 비장애 유아의 감정표현과 감정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비모수 검정(Wilcoxon 부호순위) 및 문항별 사전-사후 비교분석을 통해 연구에 참여한 20명의 유아와 유아의 부모 및 교사도 모두 사전 검사보다 사후 검사가 상향된 결과이다. 둘째, 감정 교육 프로그램은 선정된 4명 장애 및 비장애 유아의 감정표현과 감정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단일대상 중다기초선의 그래프에서 보았을 때 기초선에 비해 중재 기간과 유지기간도 함께 상향되는 형태의 그래프가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장애 및 비장애 유아들의 감정표현과 감정조절에 감정동사를 활용한 감정 교육 프로그램이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감정동사를 상황에 맞는 그림과 함께 활용하여 유아들이 감정을 이해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주는 방식으로, 감정동사와 상황별 감정표현과 감정조절 방법을 활용하여 다른 감정교육 연구들과 차별화하고자 하였다. 장애 및 비장애 유아의 감정표현과 감정조절 습득 전 행동의 변화가 있었으며 이는 감정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들이 바르게 감정표현을 할 수 있게 되므로 문제행동으로 보여질 수 있는 행동들이 모두가 수용 가능한 감정표현으로 바뀌었음을 의미한다. 또한 감정동사 중에서 장애 및 비장애 유아들의 발달에 적합한 감정동사(예; 화나다, 미안하다, 신나다, 재미있다, 심심하다, 억울하다, 고맙다, 사랑한다)가 나타났고, 제시된 감정 동사 중에서 유아들의 발달 수준에 어려운 감정동사(예; 후회하다, 부끄럽다, 외롭다) 또한 빈도 수치로 파악되었다. 이로써 본 연구는 감정동사를 활용하는 구체적인 중재 개선이 유아통합교육 현장의 장애 및 비장애 유아들의 감정표현과 감정조절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는 것을 확인한 의의를 갖는다.
감정표현과 감정조절이 어려운 유아의 행동은 문제 행동으로 보여질 수 있어 감정 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감정동사를 활용한 감정 교육 프로그램이 장애 및 비장애 유아의 감정표현과 감정조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 장애 및 비장애 유아에게 감정표현과 감정조절 방법을 교육하여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감정표현에 대한 기대는 유아기의 바람직한 사회-감정 기술을 습득하여 감정과 느낌을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이며 문제 행동으로 보여질 수 있는 감정표현을 모두가 수용가능할 만한 행동으로 감정조절을 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하여 감정 동사, 감정 동화, 감정 놀이를 선정하여 감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유아들이 감정을 바르게 표현할 수 있도록 감정 교육 프로그램으로 안내하였다. 본 연구는 사전-사후 설계와 단일대상설계인 대상자간 중다기초선설계를 통해 연구하였다. 연구 참여 대상자는 경기도 H시 시립 어린이집의 장애 및 비장애 유아 20명으로 동일한 문항의 사전-사후 검사를 했고, 유아의 부모님과 교사도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더불어 교육과정 프로그램 중심 평가를 활용한 감정표현과 감정조절의 습득 검사도 실시하였다. 감정표현의 습득 검사는 각 6가지의 상황별(화났을 때, 잘못했을 때, 신났을 때, 심심할 때, 삐졌을 때, 고마울 때) 감정표현으로 안내되었던 감정 동사 중에 습득되었다고 생각하는 감정 동사를 표시하도록 하였다. 감정조절 단계별 습득 검사는 1단계부터 4단계의 감정조절 중 습득되었다고 생각하는 상황별 감정조절을 표시하도록 하였다. 또한, 선정된 비장애 유아 2명, 장애 유아 2명에 대한 감정 교육 프로그램 중재로 단일 대상 중다기초선 설계 방법으로 기초선, 중재, 유지 단계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정 교육 프로그램은 장애 및 비장애 유아의 감정표현과 감정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비모수 검정(Wilcoxon 부호순위) 및 문항별 사전-사후 비교분석을 통해 연구에 참여한 20명의 유아와 유아의 부모 및 교사도 모두 사전 검사보다 사후 검사가 상향된 결과이다. 둘째, 감정 교육 프로그램은 선정된 4명 장애 및 비장애 유아의 감정표현과 감정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단일대상 중다기초선의 그래프에서 보았을 때 기초선에 비해 중재 기간과 유지기간도 함께 상향되는 형태의 그래프가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장애 및 비장애 유아들의 감정표현과 감정조절에 감정동사를 활용한 감정 교육 프로그램이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감정동사를 상황에 맞는 그림과 함께 활용하여 유아들이 감정을 이해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주는 방식으로, 감정동사와 상황별 감정표현과 감정조절 방법을 활용하여 다른 감정교육 연구들과 차별화하고자 하였다. 장애 및 비장애 유아의 감정표현과 감정조절 습득 전 행동의 변화가 있었으며 이는 감정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들이 바르게 감정표현을 할 수 있게 되므로 문제행동으로 보여질 수 있는 행동들이 모두가 수용 가능한 감정표현으로 바뀌었음을 의미한다. 또한 감정동사 중에서 장애 및 비장애 유아들의 발달에 적합한 감정동사(예; 화나다, 미안하다, 신나다, 재미있다, 심심하다, 억울하다, 고맙다, 사랑한다)가 나타났고, 제시된 감정 동사 중에서 유아들의 발달 수준에 어려운 감정동사(예; 후회하다, 부끄럽다, 외롭다) 또한 빈도 수치로 파악되었다. 이로써 본 연구는 감정동사를 활용하는 구체적인 중재 개선이 유아통합교육 현장의 장애 및 비장애 유아들의 감정표현과 감정조절을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는 것을 확인한 의의를 갖는다.
주제어
#감정교육 프로그램 감정표현 감정조절 장애 유아 비장애 유아 사전 -사후 검사 감정 동사 감정 동화 감정 놀이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선혜
학위수여기관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특수교육
발행연도
2022
키워드
감정교육 프로그램 감정표현 감정조절 장애 유아 비장애 유아 사전 -사후 검사 감정 동사 감정 동화 감정 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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