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정동사를 활용한 감정 교육 프로그램이 장애 및 비장애 유아의 감정표현과 감정조절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motional education Program using Emotion Verbs’ on ‘Emotional Expression and Emotion control’ of disabled and non-disabled early childhood. 원문보기


박선혜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특수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감정표현과 감정조절이 어려운 유아의 행동은 문제 행동으로 보여질 수 있어 감정 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감정동사를 활용한 감정 교육 프로그램이 장애 및 비장애 유아의 감정표현과 감정조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 장애 및 비장애 유아에게 감정표현과 감정조절 방법을 교육하여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감정표현에 대한 기대는 유아기의 바람직한 사회-감정 기술을 습득하여 감정과 느낌을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이며 문제 행동으로 보여질 수 있는 감정표현을 모두가 수용가능할 만한 행동으로 감정조절을 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하여 감정 동사, 감정 동화, 감정 놀이를 선정하여 감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유아들이 감정을 바르게 표현할 수 있도록 감정 교육 프로그램으로 안내하였다.
본 연구는 사전-사후 설계와 단일대상설계인 대상자간 중다기초선설계를 통해 연구하였다. 연구 참여 대상자는 경기도 H시 시립 어린이집의 장애 및 비장애 유아 20명으로 동일한 문항의 사전-사후 검사를 했고, 유아의 부모님과 교사도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더불어 교육과정 프로그램 중심 평가를 활용한 감정표현과 감정조절의 습득 검사도 실시하였다. 감정표현의 습득 검사는 각 6가지의 상황별(화났을 때, 잘못했을 때, 신났을 때, 심심할 때, 삐졌을 때, 고마울 때) 감정표현으로 안내되었던 감정 동사 중에 습득되었다고 생각하는 감정 동사를 표시하도록 하였다. 감정조절 단계별 습득 검사는 1단계부터 4단계의 감정조절 중 습득되었다고 생각하는 상황별 감정조절을 표시하도록 하였다. 또한, 선정된 비장애 유아 2명, 장애 유아 2명에 대한 감정 교육 프로그램 중재로 단일 대상 중다기초선 설계 방법으로 기초선, 중재, 유지 단계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정 교육 프로그램은 장애 및 비장애 유아의 감정표현과 감정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

주제어

#감정교육 프로그램 감정표현 감정조절 장애 유아 비장애 유아 사전 -사후 검사 감정 동사 감정 동화 감정 놀이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선혜
학위수여기관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특수교육
발행연도 2022
키워드 감정교육 프로그램 감정표현 감정조절 장애 유아 비장애 유아 사전 -사후 검사 감정 동사 감정 동화 감정 놀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9030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