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사회에 이주민과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면서 2020년 다문화가정 학생 수는 146,945명으로, 2015년(82,135명)에 비해 78.9% 증가하였다. 이렇게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의 청소년들은 비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비해 진로탐색 및 발달에 있어 취약조건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 청소년들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결정하며 준비할 수 있도록 진로지원을 제공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자녀 중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문화가정 부모의 진로지원행동이 자녀의 진로결정수준에 어떠한 경로를 거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부모의 진로지원행동이 자녀의 진로결정수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다문화가정 자녀의 진로결정수준과 부모의 진로지원행동 관계에서 자녀의 성취동기는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다문화가정 부모의 진로지원행동에 대한 자녀의 인식을 진로지지와 진로간섭으로 구분하고, 각 상황에서 부모의 진로지원행동이 자녀의 진로결정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부모의 진로지원행동을 자녀가 어떻게(진로지지, 진로간섭) 인식하느냐에 따라 부모의 진로지원행동과 자녀의 진로결정수준 사이에서 성취동기가 ...
부모의 진로지원행동이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성취동기와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최점순 다문화교육전공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최근 한국사회에 이주민과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면서 2020년 다문화가정 학생 수는 146,945명으로, 2015년(82,135명)에 비해 78.9% 증가하였다. 이렇게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의 청소년들은 비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비해 진로탐색 및 발달에 있어 취약조건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 청소년들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결정하며 준비할 수 있도록 진로지원을 제공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자녀 중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문화가정 부모의 진로지원행동이 자녀의 진로결정수준에 어떠한 경로를 거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부모의 진로지원행동이 자녀의 진로결정수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다문화가정 자녀의 진로결정수준과 부모의 진로지원행동 관계에서 자녀의 성취동기는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다문화가정 부모의 진로지원행동에 대한 자녀의 인식을 진로지지와 진로간섭으로 구분하고, 각 상황에서 부모의 진로지원행동이 자녀의 진로결정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부모의 진로지원행동을 자녀가 어떻게(진로지지, 진로간섭) 인식하느냐에 따라 부모의 진로지원행동과 자녀의 진로결정수준 사이에서 성취동기가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것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검증하였다. 그 결과는 첫째, 다문화가정 청소년들도 학부모의 진로지지수준이 높을수록 성취동기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둘째, 성별에 따른 주요 변인의 차이분석 결과 남성인 자녀가 부모의 진로지지를 더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도시 지역, 가구 소득이 높을수록 부모는 스스로 자녀에 대한 진로지지를 많이 해준다고 인식하였다. 넷째, 다문화부모의 학력이 높고 연령이 낮을수록 자녀에 대해 많은 진로지지를 한다고 인식하며, 자녀도 비슷한 경험이 있었다. 부모의 학력이 중졸인 것에 비해 고졸 이상인 경우 자녀의 성취동기가 유의미하게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경로분석을 실시한 결과 부모가 인식하는 자녀에 대한 진로지지 수준이 높아지더라도 직접적으로 자녀의 진로결정성을 높여주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수정된 모형을 통해 경로분석을 한 결과 부모가 인식하는 진로지지 수준이 높아지면 자녀가 인식하는 진로지지 및 진로 간섭의 수준을 높이게 되었다. 이러한 자녀의 성취동기를 매개로 진로결정이 증가하는 현상은 진로결정에 성취동기는 중요한 매개효과 역할을 함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앞으로 다문화 가정 청소년들의 진로결정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문화가정 부모교육에 있어서 아버지 교육을 강화 시키는 동시에 진로지도에 관한 교육도 함께 시행하여 다문화가정 부모에게 자녀 진로의사결정 관여가 중요하다는 인식을 키워 주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다문화 가정의 특성에 맞는 진로교육과 시대적 흐름에 맞는 다문화가정 청소년 대상 진로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이를 위해 추가적으로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들의 진로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
핵심어 : 다문화가정 청소년, 부모의 진로지원행동, 진로결정수준, 성취동기
부모의 진로지원행동이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성취동기와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최점순 다문화교육전공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최근 한국사회에 이주민과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면서 2020년 다문화가정 학생 수는 146,945명으로, 2015년(82,135명)에 비해 78.9% 증가하였다. 이렇게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의 청소년들은 비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비해 진로탐색 및 발달에 있어 취약조건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 청소년들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결정하며 준비할 수 있도록 진로지원을 제공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자녀 중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문화가정 부모의 진로지원행동이 자녀의 진로결정수준에 어떠한 경로를 거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정 부모의 진로지원행동이 자녀의 진로결정수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다문화가정 자녀의 진로결정수준과 부모의 진로지원행동 관계에서 자녀의 성취동기는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다문화가정 부모의 진로지원행동에 대한 자녀의 인식을 진로지지와 진로간섭으로 구분하고, 각 상황에서 부모의 진로지원행동이 자녀의 진로결정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부모의 진로지원행동을 자녀가 어떻게(진로지지, 진로간섭) 인식하느냐에 따라 부모의 진로지원행동과 자녀의 진로결정수준 사이에서 성취동기가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것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검증하였다. 그 결과는 첫째, 다문화가정 청소년들도 학부모의 진로지지수준이 높을수록 성취동기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둘째, 성별에 따른 주요 변인의 차이분석 결과 남성인 자녀가 부모의 진로지지를 더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도시 지역, 가구 소득이 높을수록 부모는 스스로 자녀에 대한 진로지지를 많이 해준다고 인식하였다. 넷째, 다문화부모의 학력이 높고 연령이 낮을수록 자녀에 대해 많은 진로지지를 한다고 인식하며, 자녀도 비슷한 경험이 있었다. 부모의 학력이 중졸인 것에 비해 고졸 이상인 경우 자녀의 성취동기가 유의미하게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경로분석을 실시한 결과 부모가 인식하는 자녀에 대한 진로지지 수준이 높아지더라도 직접적으로 자녀의 진로결정성을 높여주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수정된 모형을 통해 경로분석을 한 결과 부모가 인식하는 진로지지 수준이 높아지면 자녀가 인식하는 진로지지 및 진로 간섭의 수준을 높이게 되었다. 이러한 자녀의 성취동기를 매개로 진로결정이 증가하는 현상은 진로결정에 성취동기는 중요한 매개효과 역할을 함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앞으로 다문화 가정 청소년들의 진로결정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문화가정 부모교육에 있어서 아버지 교육을 강화 시키는 동시에 진로지도에 관한 교육도 함께 시행하여 다문화가정 부모에게 자녀 진로의사결정 관여가 중요하다는 인식을 키워 주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다문화 가정의 특성에 맞는 진로교육과 시대적 흐름에 맞는 다문화가정 청소년 대상 진로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이를 위해 추가적으로 다문화 가정의 청소년들의 진로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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