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적장애 학생의 관용어 이해 능력
Idiom Understanding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원문보기


장영은 (대구대학교 대학원 재활과학과 언어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목적] 본 연구는 지적장애 학생 집단과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일반학생 집단의 관용어 이해 점수에 나타난 차이와 텍스트 종류에 따른 차이, 텍스트 종류에 따른 상황별(가정, 학교, 도서관, 마트, 카페) 차이 그리고 지적장애 학생이 많이 틀리는 오류율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방법] 연구의 대상은 만18-22세인 지적장애 학생 중 언어연령이 10-12세인 15명과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일반 학생 15명으로 총 30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대상자와 1대1로 진행하였다. 연구자는 대상자에게 관용어에 관한 간단한 설명을 한 후 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ttempted to identify differences in idiom comprehension scores and text types of general student groups matching the language age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contextual (home, school, library, mart, cafe) differences according to text types, and error rates that intellectua...

주제어

#지적장애  #학생  #관용어  #이해  #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영은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재활과학과 언어치료전공
지도교수 김화수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 60
키워드 지적장애, 학생, 관용어, 이해, 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1469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