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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기반 중재가 경도 지적장애 학생의 바리스타 업무 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VR-based Intervention on the Barista Competence of Students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2, 2021년, pp.622 - 630  

이태수 (전남대학교 특수교육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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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VR 기반 중재가 경도 지적장애 학생의 바리스타 업무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전남·광주 지역의 경도 지적장애 고등학생 3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각 15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배치하였다. 통제집단은 교사의 설명과 체험을 결합한 전통적인 수업에 참여하였고, 실험집단은 교사의 설명과 VR 프로그램 및 체험 활동을 결합한 중재에 참여하였다. 평가는 커피에 관한 지식 습득을 위한 기본 개념평가와 커피를 만드는 능력을 평가하는 기능평가로 구성되었고, 평가는 중재가 시작할 때, 중간, 중재가 끝난 후 세 번 실시하였다. 평가 자료는 반복측정 이원분산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커피에 대한 기본 개념 학습과 커피를 제조하는 기술에서 모두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effects of VR-based intervention on the barista competence of students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To do this, 30 students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were participated and placed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s of 15 students. Control group parti...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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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VR 기반 프로그램을 활용한 중재가 지적장애 학생의 직업교육을 위한 바리스타 직무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 데 주요한 목적이 있었다.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기반 바리스타 교육이 경도 지적장애 학생들의 바리스타 업무 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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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이태수, "가상현실 기반 중재 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카페에서의 의사소통 능력과 수업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10권, 제3호, pp.157-165, 2019. 

  2. 이미숙,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진로 및 직업교육방안,"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3권, 제1호, pp.1-18, 2020. 

  3. 교육부, 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육부, 2014. 

  4. 오정은, 곽승철, "상급학생 또래교수가 경도지적장애학생의 바리스타 직무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논집, 제22권, 제2호, pp.1-24, 2018. 

  5. 이태수, 주교영, "장애학생을 위한 가상현실 기반 중재프로그램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비교," 한국융합학회 논문지, 제10권, 제6호, pp.113-120, 2019. 

  6. 신종호, 김동일, 신현기, 이대식, 정신지체(제7판), 시그마프레스, 2010. 

  7. M. L. M. Camacho, "Virtual reality, a new tool for a new educational paradigm." Educational Media International, Vol.35, No.4, pp.226-271, 1998. 

  8. 최성호, 원종서, "가상현실 교육에서 디바이스의 영향: 몰입, 사회적 자의식, 학습동기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호, pp.487-492, 2018. 

  9. 권정민, "기능성 게임을 이용한 바리스타 직무훈련이 지적장애인의 직무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게임학회논문지, 제17권, 제1호, pp.63-69, 2017. 

  10. 이용복, 지적장애인의 일상생활기술 향상을 위한 가상현실 콘텐츠의 필요성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11. 이태수, 김연표,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가상현실 기반 의사소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가능성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호, pp.342-353, 2017. 

  12. 김정수, "몰입형 가상현실 기반 모의학습 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의사소통 능력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편의점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호, pp.553-561, 2020. 

  13. 정영록, 가상현실(VR)을 활용한 스크립트 중재가 지적장애 학생의 상황에 맞게 말하기와 수업 태도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14. 김영준, "그룹홈 내 가상현실 체험형 직업훈련이 지적장애인의 커피숍 주스제조기술에 미치는 효과," 특수영재교육저널, 제3권, 제1호, pp.15-53, 2016. 

  15. 양일, 이숙향, 서민경, "자폐 범주성 학생을 위한 가상현실 기반 중재 연구동향 및 중재 특성 고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2호, pp.623-636, 2017. 

  16. F. Ke, T. Im, X. Xue, X. Xu, N. Kim, and S. Lee, "Experience of adult facilitators in a virtual reality based social interaction program for children with autism,"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Vol.48, No.4, pp.290-300, 2015. 

  17. 이태수,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반 안내된 탐구학습이 학습장애 학생의 과학과 '태양계와 별'의 학습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265-287,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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