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과정에서 유아 교사가 경험한 역할 변화와 어려움 및 요구도
A study on needs and difficulti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bout 2019 revised Nuri-Curriculum 원문보기


양수현 (부산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실행하는 유아 교사들이 경험한 역할 변화에 따른 어려움과 이를 극복해나가는 과정에서의 배움은 어떠한지를 함께 알아보며, 2019 개정 누리과정이 현장에 안정적으로 안착되기 위해 필요한 지원과 요구는 무엇인지를 심층적으로 알아보는 것에 주요 목적이 있었다. 연구 기간은 2021년 3월부터 2021년 11월까지 총 9개월간 이루어졌으며,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실행하고 있는 서로 다른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 중인 교사 5명을 대상으로, 15회기 개별 심층면담과 1회기 집단면담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자료는 심층면담 시 기록한 전사자료 및 연구자 일지, Zoom화상회의를 통한 녹화자료, 교육계획안 및 일지 자료 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실행하면서 기존의 교육과정을 실천하였을 때와는 다른 지원자, 개발자, 실행자 역할 변화를 경험하였으나 이러한 역할 변화로 교사로서 ‘가르침’에 대한 고민, 관리자 및 학부모 관계 사이에서의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교사들은 이러한 어려움과 시행착오를 극복해나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방법과 시도를 통해 교사로서 성장하며 배움을 경험하고 있었다. 더 이상 수동적으로 머물러 있는 교사가 아닌 자발적으로 움직이며 주체적인 자세로 임하고 있었으며, 혼자가 아닌 함께하는 즐거움을 알게 되었다. 즉, 이제는 교실에서 교사 혼자 이끄는 것이 아닌 유아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함께 교육과정을 만들어가고 있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어려움과 마주하였을 때는 동료 교사와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피드백과 아이디어를 공유해나가며 교사공동체를 형성해나가고 있었다.
둘째, 이처럼 교육과정이 개정되면서 교육 현장은 많은 변화를 마주하였고 교사들은 현장에 진정으로 필요한 지원 및 요구의 목소리를 들려주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이 현장에 안정적으로 안착화되기 위해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관리자의 충분한 지원과 학부모의 이해가 뒷받침되어, 교육과정을 최전선에서 실천하고 있는 유아 교사에 대한 믿음과 기다림이 이루어지기를 희망하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교사교육 방식의 개선도 필요함을 이야기하였다. 일방적으로 이루어지는 대집단 형태의 연수가 아닌 양방향적인 ...

Keyword

#2019 개정 누리과정 유아교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수현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임부연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i, 155 p.
키워드 2019 개정 누리과정 유아교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1646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