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술치료에 참여한 입양부모들의 사례를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하여 입양부모의 심리·정서를 살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 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를 통한 입양부모의 심리·정서는 무엇인가? 둘째, 미술치료를 통한 입양부모의 심리·정서 변화는 어떻게 나타 나 는가?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중사례연구 방법 을 적용하여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난임을 경험한 입양부모로 참여자 선정은 A시의 K센터의 공모를 통해 모집되었으며 면담을 통해 난 임 입양어머니 3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2021년 9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총 6회기의 개인 미술치료를 진행하였다. 이 과 정에서 매 회기 녹음 및 전사한 축어록, 미술작품, 행동관찰 자료, 작품에 대한 글쓰기, 소감문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전사 작업, 메모,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의미 있는 주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를 통해 드러난 입양부모의 공통된 심리·정서는 <무가치 함>, <수치심과 열등감>, <죄책감>, <두려움>으로 입양부모들이 느끼는 - iv - 심리·정서의 기저에는 자신의 존재와 연결되어 있었다. 둘째, 미술치료를 통해 드러난 입양부모의 공통된 심리·정서 변화는 총 4개의 상위 주제와 10개의 하위 주제로 도출되었다. 상위범주는 <미해결 된 감정 발견>, <긍정적인 존재 인식>, <억눌린 감정 노출>, <자기 성 장>이며, 하위 범주는 <힘들었던 감정 발견>, <부정적 자기상 발견>, <문제 상황 인식>, <자신에 대한 새로운 발견>, <아이에 대한 새로운 발 견>, <자기 위로>, <빗장 풀린 감정>, <감춰진 감정 표출>, <꺼내진 자 기 모습 수용>, <미래를 다시 그림>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입양부모에게 있어 미술치료는 자신의 경험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해석 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내면에 있는 심리·정서를 살펴보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이는 연구 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인 어려움 의 해결로 이어졌다. 이러한 점에 있어서 미술치료는 입양부모가 경험하는 다양한 심리·정서의 어려움을 완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으로 나 타났다. 본 연구는 향후 입양부모를 위한 ...
본 연구는 미술치료에 참여한 입양부모들의 사례를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하여 입양부모의 심리·정서를 살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 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를 통한 입양부모의 심리·정서는 무엇인가? 둘째, 미술치료를 통한 입양부모의 심리·정서 변화는 어떻게 나타 나 는가?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중사례연구 방법 을 적용하여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난임을 경험한 입양부모로 참여자 선정은 A시의 K센터의 공모를 통해 모집되었으며 면담을 통해 난 임 입양어머니 3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2021년 9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총 6회기의 개인 미술치료를 진행하였다. 이 과 정에서 매 회기 녹음 및 전사한 축어록, 미술작품, 행동관찰 자료, 작품에 대한 글쓰기, 소감문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전사 작업, 메모,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의미 있는 주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를 통해 드러난 입양부모의 공통된 심리·정서는 <무가치 함>, <수치심과 열등감>, <죄책감>, <두려움>으로 입양부모들이 느끼는 - iv - 심리·정서의 기저에는 자신의 존재와 연결되어 있었다. 둘째, 미술치료를 통해 드러난 입양부모의 공통된 심리·정서 변화는 총 4개의 상위 주제와 10개의 하위 주제로 도출되었다. 상위범주는 <미해결 된 감정 발견>, <긍정적인 존재 인식>, <억눌린 감정 노출>, <자기 성 장>이며, 하위 범주는 <힘들었던 감정 발견>, <부정적 자기상 발견>, <문제 상황 인식>, <자신에 대한 새로운 발견>, <아이에 대한 새로운 발 견>, <자기 위로>, <빗장 풀린 감정>, <감춰진 감정 표출>, <꺼내진 자 기 모습 수용>, <미래를 다시 그림>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입양부모에게 있어 미술치료는 자신의 경험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해석 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내면에 있는 심리·정서를 살펴보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이는 연구 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인 어려움 의 해결로 이어졌다. 이러한 점에 있어서 미술치료는 입양부모가 경험하는 다양한 심리·정서의 어려움을 완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으로 나 타났다. 본 연구는 향후 입양부모를 위한 심리치료에서 미술치료를 활용할 수 있는 이론적이고 임상적인 근거를 마련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미술치료에 참여한 입양부모들의 사례를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하여 입양부모의 심리·정서를 살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 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를 통한 입양부모의 심리·정서는 무엇인가? 둘째, 미술치료를 통한 입양부모의 심리·정서 변화는 어떻게 나타 나 는가?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중사례연구 방법 을 적용하여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난임을 경험한 입양부모로 참여자 선정은 A시의 K센터의 공모를 통해 모집되었으며 면담을 통해 난 임 입양어머니 3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2021년 9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총 6회기의 개인 미술치료를 진행하였다. 이 과 정에서 매 회기 녹음 및 전사한 축어록, 미술작품, 행동관찰 자료, 작품에 대한 글쓰기, 소감문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전사 작업, 메모, 심층적인 분석을 통해 의미 있는 주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를 통해 드러난 입양부모의 공통된 심리·정서는 <무가치 함>, <수치심과 열등감>, <죄책감>, <두려움>으로 입양부모들이 느끼는 - iv - 심리·정서의 기저에는 자신의 존재와 연결되어 있었다. 둘째, 미술치료를 통해 드러난 입양부모의 공통된 심리·정서 변화는 총 4개의 상위 주제와 10개의 하위 주제로 도출되었다. 상위범주는 <미해결 된 감정 발견>, <긍정적인 존재 인식>, <억눌린 감정 노출>, <자기 성 장>이며, 하위 범주는 <힘들었던 감정 발견>, <부정적 자기상 발견>, <문제 상황 인식>, <자신에 대한 새로운 발견>, <아이에 대한 새로운 발 견>, <자기 위로>, <빗장 풀린 감정>, <감춰진 감정 표출>, <꺼내진 자 기 모습 수용>, <미래를 다시 그림>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입양부모에게 있어 미술치료는 자신의 경험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해석 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내면에 있는 심리·정서를 살펴보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이는 연구 참여자들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인 어려움 의 해결로 이어졌다. 이러한 점에 있어서 미술치료는 입양부모가 경험하는 다양한 심리·정서의 어려움을 완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으로 나 타났다. 본 연구는 향후 입양부모를 위한 심리치료에서 미술치료를 활용할 수 있는 이론적이고 임상적인 근거를 마련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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