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상담 역량에 대한 초등 전문상담교사와 중등 전문상담교사의 요구도 차이 비교 연구 원문보기


전은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생의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전국의 초등 및 중등학교에서 전문상담교사 배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현행 전문상담교사 제도는 초등 전문상담교사의 양성과정과 중등 전문상담교사의 양성과정 간에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은 발달적으로 다른 양상을 보일 뿐만 아니라 각 발달 단계에 성취하는 과업도 다르다. 이에 본 연구는 학생의 발달 단계에 따라 제공하는 학교상담 서비스에 차이가 존재할 것이라고 가정하고 학교급별 전문상담교사에게 요구되는 학교상담 역량을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등 전문상담교사의 학교상담 역량 요구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학교급별로 전문상담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 개편 및 직무연수 개선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전문상담교사의 역량별 요구도와 우선순위는 어떠한가? 둘째, 학교급에 따른 전문상담교사의 역량별 요구도와 우선순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먼저 연구 도구의 내용타당도 확보를 위하여 2차에 걸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n interest in students’ mental health increases in Korea, the number of school counselors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across the country is steadily increasing. Under the current school counseling system, there is no difference in the training courses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은경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오인수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i, 8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722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