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사고를 재현한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도 조사
Survey of the Need for the Development of a Simulated Training Program that Reproduces Automobile Accident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3 no.1, 2019년, pp.179 - 187  

강민주 (경일대학교 응급구조학과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119 구급대원 60명과 응급구조학과 교수 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동차 사고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 조사이다. 연구결과 응급처치 항목에서 경추보호대 착용에 대한 시뮬레이션 교육 요구도가 가장 높았고(76.8%), 시나리오 주제 항목에서 머리 손상에 대한 시뮬레이션 교육 요구도가 가장 높았다(75.4%). 구급대원의 근무경력 43개월을 기준으로 두 그룹별 요구도 차이를 확인한 결과 응급처치 항목은 항쇼크바지 사용법과 KED 사용 및 신속 구출에 대한 요구도가 두 그룹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p = 0.01, p = 0.05), 시나리오 주제는 얼굴, 복부, 기타 손상에 대한 요구도가 두 그룹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 0.05, p = 0.04, p = 0.03). 자동차 사고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119 구급대원과 응급구조학과 교수의 요구도도 높게 나타났으므로 이를 기반으로 추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erformed a survey on the need for an automobile accident-simulation training program for 60 emergency workers and nine emergency medical professor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need for cervical spine immobilization use was highest (76.8%) in first-aid requiring simulation training, and ...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119 구급대원과 교육자를 대상으로 가상의 자동차 사고 현장 상황에서 시뮬레이션 교육을 필요로 하는 응급처치 및 시나리오 주제에 대한 요구도를 조사하고, 조사된 요구도 분석을 통해 향후 구급대원의 자동차 사고 환자 응급처치 수준 향상을 위한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기초 자료로 확보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19 구급대의 역할은? 119 구급대는 각종 사고 및 부상과 질병으로 인해 응급의료서비스가 필요한 환자가 신속하게 응급처치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사고 현장에서부터 병원까지 이송하는 동안 환자를 평가하고 응급처치를 시행하는 전문성을 갖춘 중요인력이라 할 수 있다(4).
현재 시행되는 119 구급대원의 업무에 관한 교육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교육이 이루어져야한다. 현재 시행되는 119 구급대원의 업무에 관한 교육은 응급구조사 보수교육과 1급 응급구조사 병원 임상수련 및 현장 응급의료종사자 전문화교육이 있다.
응급구조학에서의 시뮬레이션 교육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응급구조학에서의 시뮬레이션 교육은 의학과 간호학에 비해 아직 미흡한 수준이고 국내 응급구조학에서 시행한 시뮬레이션 관련 연구는 학생들 대상의 교육 만족도나 효과에 대해 분석한 경우가 대부분이다(9, 21-23). 상당수 수요자의 필요도와 요구도 조사를 하지 않은 채 진행하였으며 교육 프로그램의 검증이 확인되지 않았다. Yoo(24)은 요구도 조사 진행 후 이를 통하여 필요한 술기와 주제를 선정하였고, 시뮬레이션 모델을 이용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개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Road Traffic Authority,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2017). 

  2. OECD Statistics, "Transport, Road Injury Accidents" (2018). 

  3. J. Chae,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Invigoration of 119 Life Safety Party -Focused on Awareness of Fire-Fighting Officers Working in Gyeonggi Province-", Crisisonomy, Vol. 10, No. 5, pp. 1-31 (2014). 

  4. H. J. Park, S. H. Yoon and Y. C. Cho, "Job Satisfaction and Its Related Factors Among 119 Rescue Worker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Vol. 18, No. 7, pp. 46-57 (2017). 

  5. P. A. Marken, C. Zimmerman, C. Kennedy, R. Schremmer and K. V. Smith, "Human Simulators and Standardized Patients to Teach Difficult Conversations to Interprofessional Health Care Teams", Am J Pharm Educ, Vol. 74, No. 7, Article 120 (2010). 

  6. J. H. Park, E. Jung, J. K. Ko and H. B. Yoo, "Delivery Training for Undergraduate Medical Students using Birth Simulator", Korean Journal of Obestrics and Gynecology, Vol. 51, No. 9, pp. 950-956 (2008). 

  7. H. R. Kwon, "Study on Reality of Field Practice and Improvements by Students of Dep.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ol. 6, No. 1, pp. 15-26 (2002). 

  8. B. Y. Koh, M. C. Kwak and H. N. Shin, "A Study on the Performance Activities in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Students Field Train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ol. 3, No. 1, pp. 55-64 (1999). 

  9. M. L. Baek, "Implementation Effects of Emergency Trauma Patient Simul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ol. 15, No. 2, pp. 43-54 (2011). 

  10. C. K. Feingold, "Computerized Patient Model and Simulated Clinical Experience: Evaluation with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43, No. 4, pp. 156-163 (2004). 

  11. J. H. Kim, "Mannequin Simulation in the Health Scie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2, No. 2, pp. 67-71 (2011). 

  12. R. Kneebone, "Simulation in Surgical Training: Educational Issues and Practical Implications", Medical Education, Vol. 37, No. 3, pp. 267-277 (2003). 

  13. K. C. Lim, "Directions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ing Practice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2, pp. 246-256 (2011). 

  14. R. A. Brown, S. Guinea, P. A. Crookes, M. McAllister, T. Levett-Jone, M. Kelly, K. Reid-Searl, C. Churchouse, et al., "Clinical simulation in Australia and New Zealand: Through the Lens of an Advisory Group", Collegian, Vol. 19, No. 1, pp. 177-186 (2012). 

  15. L. K. Lindamood and P. Weinstock, "Application of High-fidelity Simulation Training to the Neonatal Resuscitation and Pediatric Advanced Life Support Programs", Newborn and Infant Nursing Reviews, Vol. 11, No. 1, pp. 23-27 (2011). 

  16. K. I. Jang and S. H. Kim, "Educational Needs in the Development of a Simulation Based Program on Cancer Patient Nursing", Korean Academy on Communication in Healthcare, Vol. 10, No. 1, pp. 1-8 (2015). 

  17. D. H. Kim, Y. N. Chung, Y. S. Park, K. S. Min, M. S. Lee and Y. G. Kim, "Epidemiologic Impact of Rapid Industrialization on Head Injury Based on Traffic Accident Statistics in Korea", Journal of Korean neurosurgical society, Vol. 59, No. 2, pp. 149-153 (2016). 

  18. H. R. Kwon, "A Study on the Tasks of Emergeny Medical Technician - Focusing on Automatic External Defibrillator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ol. 8, No. 1, pp. 127-139 (2004). 

  19. G. Ali, K. B. Stuart, K. H. Zuzana and M. Z. Bruce, "Air Bag-related Ocular Trauma", American Journal of Emergency Medicine, Vol. 15, No. 4, pp. 389-392 (1997). 

  20. J. P. Sutyak, V. Passi and J. S. Hammond, "Air Bags Alone Compared with the Combination of Mechanical Restraints and Air bags: Implications for the Emergency Evaluation of Crash Victims", The Southern Medical Journal, Vol. 90, No. 9, pp. 915-919 (1997). 

  21. H. J. Kwon and S. K. Yoou, "Validation of a Korean Version of the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cale for Paramedic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ol. 18, No. 2, pp. 7-20 (2014). 

  22. J. O. Park, "Satisfaction with Simulation-based Learning in an Emergency Intervention for Bradycardia Patients Among Paramedic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ol. 21, No. 2, pp. 71-78 (2017). 

  23. M. J. Chae, S. H. Choi and J. S. Kim, "Effect of a Simulation-based Program for Post-operative care of Emergency Pati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ol. 18, No. 3, pp. 91-104 (2014). 

  24. S. Y. Yoo, "Development and Effect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Newborn Emergency Care", Docto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p. 70 (2012). 

  25. J. Y. Kim, "Status and Demand Continuing Education of the EMTs of the Korean Fire Depart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ol. 14, No. 2, pp. 13-24 (2010). 

  26. S. Y. Yoo, S. H. Kim and J. H. Lee, "Educational Needs in the Development of a Simulation Based Program on Neonatal Emergency care for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Child Health Nurs, Vol. 18, No. 4, pp. 170-176 (201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