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놀이의 존재론적 의미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북대학교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4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500004633
과제고유번호 1345212527
사업명 인문사회기초연구
DB 구축일자 2015-05-30

초록

Ⅰ. 연구 목적 및 방법

1. 당초 연구의 목적, 필요성 및 연구목표

당초 연구의 목적은 놀이의 본래적인 의미를 성찰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등장하는 놀이현상의 근본적인 계기와 내적 구조를 통일적으로 고찰할 수 있는 놀이의 존재론적 의미에 관해 연구하는 것이었으며, 이 목적은 2차년 연구가 끝날 때까지 변함이 없었다. 놀이현상은 신화론, 우주창발론, 종교적-상징적 제식이론, 인종적-지역적 삶의 양식과 관련된 민속학과 인류학, 미적-예술적 상상력이론, 교육학적 방법론, 스포츠와 게임이론, 노동과 직업 및

목차 Contents

  • 2012년 선정 중견연구자지원사업 결과보고서 ... 1
  • 차례 ... 2
  • Ⅰ. 연구목적 및 방법 ... 3
  • 1. 당초 연구의 목적, 필요성 및 연구목표 ... 3
  • 2. 당초 연구 내용, 범위 및 방법 ... 5
  • Ⅱ.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12
  • 1. 1차년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12
  • 2. 2차년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29
  • Ⅲ. 연구결과 활용계획 ... 43
  • 1. 연구결과 활용계획 ... 43
  • 2. 연구성과 ... 44
  • Ⅳ. 참고문헌 ... 44
  • 끝페이지 ... 47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