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켈러의 ARCS 모형을 적용한 중학교 음악 감상 수업지도방안 원문보기


송찬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켈러의 ‘ARCS 모형’을 바탕으로 하여 중학교 1학년 대상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을 구상하는 것이다. 수업지도안은 켈러의 ‘ARCS 모형’을 체계적으로 적용하여 구상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였으며, 음악교육에서의 감상의 개념과 중요성 및 의의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ARCS 모형’의 네 가지 요소들이 단계별로 제시될 수 있도록 ‘주의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을 각각 세 단계로 나누어 적용하였으며, 단계별 전략을 통해 학습자들이 효과적으로 학습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수업지도안을 구성하였다. 본 수업지도안을 적용한 모의 수업은 예비교사들과 진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최종 수업지도안은 켈러의 ‘ARCS 모형’ 충분히 반영되었고,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는데 적절하였다. 또한, 측정 가능한 학습 목표를 제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활동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을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함으로 학습자의 음악적 학습 동기와 흥미가 유발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학습자에게 익숙한 동영상 매체를 학습 내용과 연결하여 설명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유발해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학습자에게 친숙한 매체를 활용해 수업을 진행한다면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켈러의 ‘ARCS 모형’을 적용한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은 실제 현장에서 학습자들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a music appreciation lesson plan for the first graders of middle school based on Keller's 'ARCS model'. The instructional plan was designed to systematically apply Keller's 'ARCS model'. Accordingly, the conten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2015 re...

주제어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 동기유발 Music Keller ARCS Appreciation Motiv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찬호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최진호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v, 90 p.
키워드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 동기유발 Music Keller ARCS Appreciation Motiva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4279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