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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적 사고를 위한 SF 소설 읽기 지도 모형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SF novel reading instruction model for convergent thinking 원문보기


김정숙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독서교육 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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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융합적 사고를 위한 SF 소설 읽기 지도 모형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고 SF 소설 읽기에서의 융합적 사고를 개념화하였다. 이후 문헌 연구에서 검토한 이론들을 토대로 읽기 지도의 원리를 모색하고, 읽기 지도 모형 초안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모형 초안에 대한 타당성 검증은 전문가의 검토와 현장 적용에서 도출한 결과 및 논의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타당한 검토 과정에서 나타난 개선점들을 반영하여 최종 모형을 완성하였다.
융합적 사고를 위한 SF 소설 읽기 지도 모형은 각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는 독서 교육의 강점과 SF 소설이 지닌 특성을 살려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융합적 사고는 과학적 상상력이 조성한 ‘낯섦’에서 비롯된 소설 속 삶의 문제를 범교과 지식으로 분석하고 비판적 검토를 통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고이자 과정이다.
융합적 사고를 위한 SF 소설 읽기 지도는 창조적 의미 구성을 목표로 삼고 융합을 위한 융합 요소들과 교사의 질문법으로 이루어진다. 창조적 의미 구성은 융합적 사고 과정을 통해 학습자가 SF 소설의 의미를 새롭게 구성하도록 읽기를 지도하는 과정에서 나타난다. 융합을 위한 융합 요소들은 SF 소설의 특성을 살린 읽기 활동과 사고 과정에 필요한 요소들이다. 교사는 이러한 융합 요소들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사고가 촉진되도록 순차적이면서도 계열성 있는 핵심 질문들을 제시한다.
모형에 적합한 절차는 크게 다섯 단계로 나눌 수 있었다. 다섯 단계는 ‘장르 인식’ 단계, ‘낯섦 탐색’ 단계, ‘다관점 분석’ 단계, ‘비판적 검토’ 단계, ‘성찰’ 단계이다. ‘장르 인식’ 단계는 학습자에게 SF 소설 장르의 특징을 설명하여 SF 소설이 문학적 읽기와 다른 방식으로 읽을 수 있음을 인식하도록 한다. ‘낯섦 탐색’ 단계는 과학적 상상력이 빚어낸 ‘낯섦’이 학습자에게 낯설게 느껴지는 본질적인 이유를 탐색하게 한다. ‘다관점 분석’ 단계는 학습자가 소설 속 인물이나 삶의 방식을 범교과 지식을 활용해 분석함으로써 과학적 ‘낯섦’이 사회문화적, 윤리적 문제와 상관성이 있으며 그것이 삶의 문제로 연결되어 있음을 인식하도록 한다. ‘비판적 검토’ 단계는 삶의 문제를 풀기 위해 다관점으로 지속 가능한 해결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앞 단계들에서 획득한 학습자의 지식과 경험들이 누적 확장되어 융합적 사고가 발현될 수 있도록 하는 단계이다. 마지막 ‘성찰’ 단계는 현실의 사회적 삶을 성찰하는 단계로, 학습자에게 기술 사회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내면화를 마련하는 계기와 기회를 제공한다.
개발 모형의 현장 적용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그 결과는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 모형에 따른 읽기 지도는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고취하도록 하여 융합적 사고의 함양 및 인문과 과학의 균형감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었다. 이에 학습자들은 기술 사회의 지속 가능한 삶에 관심을 보이며, 융합적 사고 활동의 주체가 될 가능성을 보였다.
기술 사회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SF novel reading instruction model for convergence thinking targeting adolescents. Accordingly, previous studies were reviewed and the convergent thinking in reading SF novels was conceptualized. Afterwards, the principle of reading instruction was found on ...

주제어

#SF소설 융합적사고 낯섦 읽기지도 지속가능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정숙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독서교육 전공
지도교수 하병학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ii, 194 p.
키워드 SF소설 융합적사고 낯섦 읽기지도 지속가능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5997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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