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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게임을 활용한 장애이해교육이 통합학급 일반유아의 장애인식 및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게임을 활용한 장애이해교육은 일반유아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었는가?
2. 게임을 활용한 장애이해교육을 통해 일반유아의 장애수용태도가 어떤 과 정으로 변화되었는가?
3. 게임을 활용한 장애이해교육을 통해 일반유아의 장애수용태도가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본 연구는 일반유아들의 장애인식 및 수용태도 개선을 위해 게임을 활용한 장애이해교육을 적용하여 장애에 대한 일반유아의 인식 및 수용태도가 개선되어 가는 과정을 분석하여 변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반유아들의 특성과 범주를 알아보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장애 인식 및 수용태도 개선을 위한 게임 활동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 탐색해보려고 한다.
이를 위해 P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3∼5세 무지개반에서 2022년 3월부터 11월까지 이루어진 게임을 활용한 장애이해교육에 관한 질적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자는 유아들의 게임을 진행하면서 관찰하고 일화기록, 유아면담, 반성적 교사 저널을 분석하면서 드러나는 일반유아들의 장애인식과 수용태도를 정리하여 연구 내용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게임을 활용한 장애이해교육은 일반유아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었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게임을 통해 일반유아들은 장애에 대해 ‘틀림에서 다름’으로 인식이 변화되었다. 일반유아들은 장애인은 우리와 함께 놀 수 없고 못하는 것이 많다고 생각했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서로 다름을 인식하고 우리에게 없는 능력을 알아보며 사람마다 능력에 차이가 있고 사람은 다양하다는 것을 수용하게 되었다.
일반유아들은 눈에 보이는 장애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장애까지 인식하게 되었다. 장애 유형 인식에는 시각, 지체장애처럼 눈으로 보이는 몸이 불편한 장애만 인식했지만 게임을 진행할수록 보이지 않는 지적장애와 정신지체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인식하기 시작했다.
장애인의 입장에서 생각을 하여 장애와 관련된 올바른 용어를 알고 사용하게 되었다. 일반유아들은 알고 있는 단어를 조합하여 ‘눈 장애인’, ‘귀 장애인’이라고 말했지만 정확하지 않은 용어로 장애인을 이야기하면 장애들이 상처받을 것이라고 이야기하며 자발적으로 인터넷을 검색하고 확인하여 장애 관련 용어에 대해 이해를 하고 올바른 용어를 사용하였다.
두 번째로 게임을 활용한 장애이해교육을 통해 일반유아의 장애수용태도가 어떤 과정으로 변화되었는지 살펴보았다. 게임을 처음 시작했던 4월 일반유아들은 게임을 할 때 방해를 하고 게임이 이기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수빈이에게 게임에서 빠지라고 하며 불편한 감정을 거침없이 표현하였다. 하지만 게임 3회부터 일반유아들에게 변화가 생겼다. 게임 중간에 소리를 지르거나 마음대로 돌아다니는 수빈이에게 깍두기로 게임에 참여시켜 주어 수빈이가 자유롭게 게임에 참여하도록 배려를 해 준 것이다. 깍두기가 된 수빈이가 4회, 5회 게임에 참여하면서 일반유아들은 수빈이가 순서를 무시하고 게임 주변을 돌아다니거나 장난을 ...
저자 | 최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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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중부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23 |
키워드 | 장애이해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67032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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