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술치료사의 미술작업에서 죽음에 대한 자기이해의 자전적 내러티브 탐구
An Autobiographical Narrative Study into an Art Therapist’s Self-understanding of Death through Artwork 원문보기


윤성희 (건국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미술치료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미술치료사인 연구자의 자기작업을 통한 자기이해 경험의 자전적 내러티브 탐구이다. 이 연구는 ‘죽음’에 대해 오랫동안 사유해왔던 연구자가 과거에 창작한 미술작업과 현재 창작한 미술작업을 토대로 ‘죽음’을 사유해 온 자기를 인식하는 과정을 통해 미술작업이 연구자의 자기이해에서 어떠한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는지 탐구하고자 했다.
연구를 위한 그림 자료는 대학 학부 시절 죽음과 관련된 주제로 작업했던 2014년 2월부터 현재도 죽음을 사유하고 있는 연구자가 자기이해를 위해 미술작업을 창작했던 2022년 10월까지 30여 점 이상의 그림이 수집되었다. 연구자는 미술작업을 하는 동안 전경으로 떠오르고, 사라진 연구자의 생각과 감정들은 작업 노트에 기록했고, 기록된 글들 또한 다면적 자아통찰을 위한 자료로 수집되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죽음’에 대해 사유하는 연구자가 자신의 미술작업을 통해 경험한 자기이해가 의미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거에 표현했던 미술작업에서는‘죽음’과 ‘시간성’을 연결하여 남겨지고, 사라지는 것들에 집중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물과 생명체의 다양하고, 수많은 ‘죽음’들의 형태 관찰하였고, 그 속에서 공통점을 찾았던 시간이었다. 이를 통해 사물이든, 생명이든‘죽음’을 맞이하는 모든 것들은 그 앞에서 평등해질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했고, 미술작업에서 사물을 활용하여 생명의 죽음을 표현하고자 했다. 또한, ‘죽음’을 맞이한 뒤 시간의 흐름 속에서 남겨진 유형과 무형의 흔적들을 관찰하였으며, 나아가 무형의 기억들을 통해 ‘죽음’ 뒤에도 이어지는 인간의 생(生)의 형태과 유한한 시간성을 부여받은 존재에 대해 깊이 사유했던 시간이었다.
둘째, 현재 표현된 미술작업에서는 ...

주제어

#죽음 시간성 자기이해 자기치유 자기작업 미술작업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성희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치료학과
지도교수 전순영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95
키워드 죽음 시간성 자기이해 자기치유 자기작업 미술작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747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