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아정체성 신장을 위한 자전적 글쓰기 교육방안 연구 원문보기


최보명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자전적 글쓰기 교육을 통해 중등학교 학습자의 자아정체성 향상을 위한 교육적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청소년기 학습자의 정체성 확립을 통해 정신적, 사회적으로 성숙한 성인으로서 성장하기 위해 미래사회 가치역량인 의사소통역량과 협업능력의 기초가 되는 글쓰기를 기본으로 국민 공통 국어과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다수 연구자의 선행연구에 따라 정체성 증진에 유의성이 검증된 자아정체성 신장을 위한 자전적 글쓰기 교육방안에 대하여 검증하고 실천하는 방법적 수업지도 모형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미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educational strategies for enhancing the self-ident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through autobiographical writing instruction. By fostering the formation of identity during adolescence, this research aims to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mentally and soci...

주제어

#자서전 자전적 소설 자전적 글쓰기 자전적 글쓰기의 교육방법 정체성 자아 자아정체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보명
학위수여기관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임경순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5, 98 p.
키워드 자서전 자전적 소설 자전적 글쓰기 자전적 글쓰기의 교육방법 정체성 자아 자아정체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223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