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수도권 소규모 사립대학에서 중도탈락이 발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유사한 여건에 처해 있는 대학들이 중도탈락에 대처할 수 있는 실천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를 이해 아래와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C대학교 학생들이 중도탈락을 고려하는데 영향을 미친 개인적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C대학교 학생들이 중도탈락을 고려하는데 영향을 미친 대학 차원의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C대학교 학생들이 중도탈락을 고려하는데 영향을 미친 환경적/제도적 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심층 면담에 기반을 둔 단일 사례연구(Single ...
본 연구는 수도권 소규모 사립대학에서 중도탈락이 발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유사한 여건에 처해 있는 대학들이 중도탈락에 대처할 수 있는 실천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를 이해 아래와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C대학교 학생들이 중도탈락을 고려하는데 영향을 미친 개인적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C대학교 학생들이 중도탈락을 고려하는데 영향을 미친 대학 차원의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C대학교 학생들이 중도탈락을 고려하는데 영향을 미친 환경적/제도적 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심층 면담에 기반을 둔 단일 사례연구(Single case study) 방법을 사용하여 수도권 소규모 사립대학인 C 대학을 단일 사례로 설정하였다. 면담대상은 2~4학년 학생 또는 졸업 후 1년 이내의 학생 중 자연계열, 간호계열에서 중도탈락의도를 가진 학생 9명으로 설정하여 면담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기노시타 야스히토(木下康仁)의 수정판 근거이론 접근법의 분석 방법을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C 대학에서 학생들이 중도탈락을 고민하는 요인은 개인적인 요인, 대학 기관의 특성에 따른 요인, 대학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유발된 원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났다. 개인적 요인으로는 적성의 불일치, 취업에 대한 우려, 해외고교 수학 경험 등의 요인들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환경적 요인으로는 대학 소재지 및 인프라에 대한 불만족, 대학인지도 및 서열화, 조직적(대학경험) 요인으로는 동료학생과의 관계, 교수와의 상호작용, 대학 행정에 대한 불만, 온라인 학사제도에서 경험한 어려움 등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중도탈락의 현상에서 중도탈락 의도를 발생시키는 요인의 파악 뿐만 아니라 이를 억제시키는 요인, 주요인과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요인들의 발생 양상에 초점을 맞춰 궁극적으로 중도탈락 발생에 치명적인 소규모 수도권 대학의 중도이탈 문제의 해소를 도모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수도권 소규모 사립대학에서 중도탈락이 발생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유사한 여건에 처해 있는 대학들이 중도탈락에 대처할 수 있는 실천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를 이해 아래와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C대학교 학생들이 중도탈락을 고려하는데 영향을 미친 개인적 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C대학교 학생들이 중도탈락을 고려하는데 영향을 미친 대학 차원의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C대학교 학생들이 중도탈락을 고려하는데 영향을 미친 환경적/제도적 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심층 면담에 기반을 둔 단일 사례연구(Single case study) 방법을 사용하여 수도권 소규모 사립대학인 C 대학을 단일 사례로 설정하였다. 면담대상은 2~4학년 학생 또는 졸업 후 1년 이내의 학생 중 자연계열, 간호계열에서 중도탈락의도를 가진 학생 9명으로 설정하여 면담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기노시타 야스히토(木下康仁)의 수정판 근거이론 접근법의 분석 방법을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C 대학에서 학생들이 중도탈락을 고민하는 요인은 개인적인 요인, 대학 기관의 특성에 따른 요인, 대학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유발된 원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났다. 개인적 요인으로는 적성의 불일치, 취업에 대한 우려, 해외고교 수학 경험 등의 요인들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환경적 요인으로는 대학 소재지 및 인프라에 대한 불만족, 대학인지도 및 서열화, 조직적(대학경험) 요인으로는 동료학생과의 관계, 교수와의 상호작용, 대학 행정에 대한 불만, 온라인 학사제도에서 경험한 어려움 등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중도탈락의 현상에서 중도탈락 의도를 발생시키는 요인의 파악 뿐만 아니라 이를 억제시키는 요인, 주요인과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요인들의 발생 양상에 초점을 맞춰 궁극적으로 중도탈락 발생에 치명적인 소규모 수도권 대학의 중도이탈 문제의 해소를 도모하고자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