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유형에 따른 직무스트레스가 서비스 지향성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대기업 구내식당 종사원을 대상으로 The Effects of Job stress on Service Orientation and Turn-over Intention. : Focused on the cafeteria employees of major company원문보기
대기업 구내식당에서 운영하고 있는 단체 급식은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중간 단계로서 인적 자원의 관리가 중요한 업종임에도 불구하고 열악한 근무 환경과 저임금으로 인한 이직빈도의 증가 등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는 직무 이직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직무스트레스의 요인을 감소시킴으로써 종사원의 서비스 지향성을 향상시키고 그 결과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직무 특성상 위생과 안전을 책임지며 고객 접점에서 서비스를 제공하여 회사의 이미지 향상으로 이윤창출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종사자들의 직무 스트레스 요인을 도출하여 ...
대기업 구내식당에서 운영하고 있는 단체 급식은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중간 단계로서 인적 자원의 관리가 중요한 업종임에도 불구하고 열악한 근무 환경과 저임금으로 인한 이직빈도의 증가 등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는 직무 이직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직무스트레스의 요인을 감소시킴으로써 종사원의 서비스 지향성을 향상시키고 그 결과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직무 특성상 위생과 안전을 책임지며 고객 접점에서 서비스를 제공하여 회사의 이미지 향상으로 이윤창출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종사자들의 직무 스트레스 요인을 도출하여 인적 자원 관리를 효율적으로 도모할 필요성이 있다. 먼저, 본 연구는 단체 급식 업종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종사자들의 인력 관리를 위하여 개인성향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요인을 살펴보고, 직무스트레스가 서비스 지향성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여러 분야의 규범적 논의와 실증연구를 토대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목적 달성을 위해 2023년 3월 6일부터 2023년 5월 31일까지 총 3개월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지는 총 210부를 배포하였고, 성실하게 응답한 최종 유효 표본 197부를 실증 분석에 활용하여 가설검증을 위해서 탐색요인분석,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확인요인분석, AMOS 등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단체급식 업종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4가지로 규명하였다. 도출된 4가지 요인은 역할모호, 역할과다, 관계갈등, 직무 불안정성이다. 그 중 성격유형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요인 중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은 S(감각형)-N(직관형)유형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단체급식 업종의 특성상 신입 비중이 높은 편인데, MBTI 성격유형 중 S(감각형)-N(직관형) 유형은 초기 정보를 받아들일 때 다른 유형보다 관계갈등 직무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신입교육 시 관계갈등 직무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업무적응이 될 때까지 멘토를 통해서 조직원들과 소통이 잘 될 수 있도록 세심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둘째, 직무스트레스가 서비스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역할과다, 역할모호, 관계갈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단체급식 업 특성 상 짧은 시간 안에 신속한 급식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예상되는 업무량을 사전에 고지하고, 업무의 할당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셋째, 직무스트레스의 4가지 요인 중 자발적 이직의도에 미치는 요인은, 역할과다, 관계갈등, 직무 불안정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역할 모호와 직무불안정성은 비자발적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발적 이직의도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숙련된 업무를 수행할 때까지 업무량의 조절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며, 비자발적 이직의도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기업에 대한 충성심을 심어주고, 고용의 안정성을 지속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이 유효할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서비스지향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의 선행연구 결과와 유사한 것으로 고객만족을 지향하고, 서비스 업무에 몰입하는 것이 이직의도를 낮추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지속적인 서비스 교육을 실시하여, 직원들의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하여 기업에서는 효율적인 인적관리와 고객 서비스 만족을 위하여 직원들의 직무 스트레스 요인인 역할과다, 역할모호, 직무 불안정성 요인을 감소시키는 방안으로 업무 할당량 조절, 예상되는 업무량 사전 고지, 고용 안정성 지속적으로 전달, 서비스 교육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대기업 구내식당에서 운영하고 있는 단체 급식은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중간 단계로서 인적 자원의 관리가 중요한 업종임에도 불구하고 열악한 근무 환경과 저임금으로 인한 이직빈도의 증가 등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는 직무 이직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직무스트레스의 요인을 감소시킴으로써 종사원의 서비스 지향성을 향상시키고 그 결과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직무 특성상 위생과 안전을 책임지며 고객 접점에서 서비스를 제공하여 회사의 이미지 향상으로 이윤창출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종사자들의 직무 스트레스 요인을 도출하여 인적 자원 관리를 효율적으로 도모할 필요성이 있다. 먼저, 본 연구는 단체 급식 업종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종사자들의 인력 관리를 위하여 개인성향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요인을 살펴보고, 직무스트레스가 서비스 지향성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여러 분야의 규범적 논의와 실증연구를 토대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목적 달성을 위해 2023년 3월 6일부터 2023년 5월 31일까지 총 3개월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지는 총 210부를 배포하였고, 성실하게 응답한 최종 유효 표본 197부를 실증 분석에 활용하여 가설검증을 위해서 탐색요인분석,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확인요인분석, AMOS 등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단체급식 업종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4가지로 규명하였다. 도출된 4가지 요인은 역할모호, 역할과다, 관계갈등, 직무 불안정성이다. 그 중 성격유형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요인 중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은 S(감각형)-N(직관형)유형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단체급식 업종의 특성상 신입 비중이 높은 편인데, MBTI 성격유형 중 S(감각형)-N(직관형) 유형은 초기 정보를 받아들일 때 다른 유형보다 관계갈등 직무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신입교육 시 관계갈등 직무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업무적응이 될 때까지 멘토를 통해서 조직원들과 소통이 잘 될 수 있도록 세심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둘째, 직무스트레스가 서비스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역할과다, 역할모호, 관계갈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단체급식 업 특성 상 짧은 시간 안에 신속한 급식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예상되는 업무량을 사전에 고지하고, 업무의 할당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셋째, 직무스트레스의 4가지 요인 중 자발적 이직의도에 미치는 요인은, 역할과다, 관계갈등, 직무 불안정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역할 모호와 직무불안정성은 비자발적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발적 이직의도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숙련된 업무를 수행할 때까지 업무량의 조절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며, 비자발적 이직의도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기업에 대한 충성심을 심어주고, 고용의 안정성을 지속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이 유효할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서비스지향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의 선행연구 결과와 유사한 것으로 고객만족을 지향하고, 서비스 업무에 몰입하는 것이 이직의도를 낮추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지속적인 서비스 교육을 실시하여, 직원들의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하여 기업에서는 효율적인 인적관리와 고객 서비스 만족을 위하여 직원들의 직무 스트레스 요인인 역할과다, 역할모호, 직무 불안정성 요인을 감소시키는 방안으로 업무 할당량 조절, 예상되는 업무량 사전 고지, 고용 안정성 지속적으로 전달, 서비스 교육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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