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업중단숙려제 만족도가 학업중단의도와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 분석- 임 미 덕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정책전공 (지도교수 우 명 숙) 현대 사회는 급격한 사회와 기술변화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 변 화를 따라가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학습이 기본이 되어야 하며 최소한 고등학교까지는 졸업해야 한다는 생각이 보편적일 것이다. 이런 현실에 서 학업중단은 개인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공평하게 주어지는 교육 기회가 박탈된다는 문제도 발생한다. 학업중단에 대한 조 기 개입은 학업중단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와 위험 수준의 증 가를 방지해 줄 수 있으므로 학업중단숙려제의 필요성이 더 강조되어야 할 이유인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업중단숙려제에 참가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학교생 활적응을 매개해 학업중단의도와 학생들의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학업중단을 고민하는 학생들의 학업중단의도를 낮추게 하는 긍 정적 영향 요소를 찾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서 학업중단숙려제에 참가한 대전지역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 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학업중단숙려제 만족도가 증가하면 학업 중단의도는 감소한다는 것과 학업중단숙려제 만족도가 증가하면 학생들 의 심리적 특성 중 ...
저자 | 임미덕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정책전공 |
지도교수 | 우명숙 |
발행연도 | 2024 |
총페이지 | ⅶ, 95 p |
키워드 | 학업중단숙려제 학업중단의도 심리적 특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94218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