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요양보호사의 교육기관 참여동기와 사회적 지지가 진로준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자기효능감 매개 효과 A Study on the Effects of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Social Support of Nursing Caregiver's Educational Institutions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원문보기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 교육생의 사회적 지지와 교육 참여 동기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모형 을 설정하고 주요변인들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 자기효능감의 매개 효과의 검증을 위해 ...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 교육생의 사회적 지지와 교육 참여 동기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모형 을 설정하고 주요변인들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 자기효능감의 매개 효과의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 Hayes(2013)가개발한 “PROCESS macro for SPSS v3의 Model4”을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 요양보호사 교육원의 교육생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회수된 487개의 설문지 중 최종 475개의 응답지를 분석하였다. 먼저 인구학적 현황에서 성별은 여성이 87.6%, 남성이 12.4%로 대부분이 여성이 이었으며 연령은 50대가 33.4%로 가장 많았으며, 결혼상태는 기혼이 94.5%로 나타났다. 학력은 거의 응답자의 90% 이상이 고졸 이상으로 높은 학력을 보였다. 본 연구는 사회적 지지와 교육참여동기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먼저,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으로 정서적 지지, 정보적 지지, 물질적 지지, 평가적 지지가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증하였다. 사회적 지지와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요양보호사의 교육생이 정서적 지지, 정보적 지지, 평가적 지지는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고 자기효능감은 진로준비행동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참여동기에서 학습지향성과 목표지향성은 진로준비행동을 직접적으로 높이는 요인으로 볼 수 있으나 활동지향성은 교육생의 자기효능감을 강화 시켜 진로준비행동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교육생의 교육참여동기에 따라 취업이 주목적이라면 학습위주와 요양보호사 취득에 중점을 두어야하며 활동 지향적인 교육을 위주로 한다면 자기효능감을 강화시켜 줄 수 있다. 자기효능감은 진로행동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자기에 대한 확신 등은 역경에 잘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 진로준비행동 관련 다양한 연구가 되고 있는데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변인들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장벽, 진로결정수준, 진로성숙 등의 진로개발 관련 심리적 변인들이라 할 수 있고 교육수료, 학습전략, 성찰학습 등의 학 업 관련 변인들, 주관적 행복감, 회복탄력성, 자아탄력성, 성격요인, 셀프리더십, 낙관성 등 개인 내적 특성 관련 요인들뿐 아니라 부모 지지, 사회적 지지 등의 환경적 요인 등이 있다. 진로와 관련된 여러 연구들에서 진로준비 행동이 높을 수록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고, 진로 준비 행동 등이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다양한 환경적 장벽을 개선하기 위한 심리적 장벽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심리적 자본 (긍정 정서, 자기효능감, 낙관주의, 복원력 등)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심리적 자본과 사회적 지지에 대한 연구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더불어 관련 연구할 필요성이 있었다. 요양보호사의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에서 자기 직업에대한 소명의식은 교육환경, 교육 내용 등에 대해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는 결과를 보인 바 있다. 비슷한 연구에서도 교육 및 훈련 유효성 요인과 전문성 인식의 상관관계에서 교육생의 능력과 인식이 높을수록 전문 조직 활용이 높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즉, 이는 교육생이 어떠한 교육을 받는지에 따라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발전방안이 절실히 필요하다. 요양보호사의 직업군을 정책적 실천적 방안을 적극적인 계획과 개입이 수립되어서 노인 돌봄 시설에서 구인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가 해결이 될 수 있는 연구가 계속적으로 나 올 수 있으면 하는 바람이다.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 교육생의 사회적 지지와 교육 참여 동기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모형 을 설정하고 주요변인들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 자기효능감의 매개 효과의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 Hayes(2013)가개발한 “PROCESS macro for SPSS v3의 Model4”을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 요양보호사 교육원의 교육생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회수된 487개의 설문지 중 최종 475개의 응답지를 분석하였다. 먼저 인구학적 현황에서 성별은 여성이 87.6%, 남성이 12.4%로 대부분이 여성이 이었으며 연령은 50대가 33.4%로 가장 많았으며, 결혼상태는 기혼이 94.5%로 나타났다. 학력은 거의 응답자의 90% 이상이 고졸 이상으로 높은 학력을 보였다. 본 연구는 사회적 지지와 교육참여동기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먼저,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으로 정서적 지지, 정보적 지지, 물질적 지지, 평가적 지지가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증하였다. 사회적 지지와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요양보호사의 교육생이 정서적 지지, 정보적 지지, 평가적 지지는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고 자기효능감은 진로준비행동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참여동기에서 학습지향성과 목표지향성은 진로준비행동을 직접적으로 높이는 요인으로 볼 수 있으나 활동지향성은 교육생의 자기효능감을 강화 시켜 진로준비행동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교육생의 교육참여동기에 따라 취업이 주목적이라면 학습위주와 요양보호사 취득에 중점을 두어야하며 활동 지향적인 교육을 위주로 한다면 자기효능감을 강화시켜 줄 수 있다. 자기효능감은 진로행동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자기에 대한 확신 등은 역경에 잘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 진로준비행동 관련 다양한 연구가 되고 있는데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변인들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장벽, 진로결정수준, 진로성숙 등의 진로개발 관련 심리적 변인들이라 할 수 있고 교육수료, 학습전략, 성찰학습 등의 학 업 관련 변인들, 주관적 행복감, 회복탄력성, 자아탄력성, 성격요인, 셀프리더십, 낙관성 등 개인 내적 특성 관련 요인들뿐 아니라 부모 지지, 사회적 지지 등의 환경적 요인 등이 있다. 진로와 관련된 여러 연구들에서 진로준비 행동이 높을 수록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고, 진로 준비 행동 등이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다양한 환경적 장벽을 개선하기 위한 심리적 장벽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심리적 자본 (긍정 정서, 자기효능감, 낙관주의, 복원력 등)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심리적 자본과 사회적 지지에 대한 연구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더불어 관련 연구할 필요성이 있었다. 요양보호사의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에서 자기 직업에대한 소명의식은 교육환경, 교육 내용 등에 대해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는 결과를 보인 바 있다. 비슷한 연구에서도 교육 및 훈련 유효성 요인과 전문성 인식의 상관관계에서 교육생의 능력과 인식이 높을수록 전문 조직 활용이 높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즉, 이는 교육생이 어떠한 교육을 받는지에 따라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발전방안이 절실히 필요하다. 요양보호사의 직업군을 정책적 실천적 방안을 적극적인 계획과 개입이 수립되어서 노인 돌봄 시설에서 구인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가 해결이 될 수 있는 연구가 계속적으로 나 올 수 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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