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답게 보이고 싶은 것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이며, 성인에게만 국한된 행위가 아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IT기술의 발전으로 디지털 매체들이 다양화 되었고 이로인해 외모에 대한 관심도와 중요성은 나날히 높아지고 있다. 특히 매스미디어에 일찍부터 노출이 된 청소년들은 외모 지상주의에 물들기 비교적 쉬우며 외모관리를 위한 메이크업 화장품의 사용 연령도 점차 낮아지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마련과 인식개선도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화장품 시장에서 소비 잠재력이 크고 영향력이 있는 여학생을 대상으로 화장품 사용실태와 구매행동을 알아봄으로써 화장품 산업에서의 상품 기획과 ...
아름답게 보이고 싶은 것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이며, 성인에게만 국한된 행위가 아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IT기술의 발전으로 디지털 매체들이 다양화 되었고 이로인해 외모에 대한 관심도와 중요성은 나날히 높아지고 있다. 특히 매스미디어에 일찍부터 노출이 된 청소년들은 외모 지상주의에 물들기 비교적 쉬우며 외모관리를 위한 메이크업 화장품의 사용 연령도 점차 낮아지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마련과 인식개선도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화장품 시장에서 소비 잠재력이 크고 영향력이 있는 여학생을 대상으로 화장품 사용실태와 구매행동을 알아봄으로써 화장품 산업에서의 상품 기획과 마케팅 전략에 기여하고자 하며, 청소년들의 외모만족도와 화장 행위에 대한 인식도 함께 고찰하였다.
본 연구는 수도권에 거주하는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의 여자 청소년을 대상으로 화장품 구매행동과 사용실태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온라인 설문지(구글 폼)와 지면을 이용한 설문지를 작성 및 배포하여 수집하였다. 설문 조사 기간은 2023년 2월 1일부터 2월 17일까지 진행하였고, 회부된 640부 중 불 성실한 답변과 학년상의 비율을 맞추고자 설문 200부를 제외하여 440부를 최종 연구의 분석 자료로 채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2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연구 대상자의 외모만족도와 화장품 구매행동, 사용실태, 화장 행위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χ2(Chi-square) 검증, 빈도분석, One-way ANOVA(일원변량분석), 그리고 t-test(검증)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피부타입과 외모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피부상태가 보통인 학생들이 많았으며 피부 고민은 여드름이라고 응답한 학생이 가장 많았다. 청소년들의 외모 만족도는 총 5점 중 평균 2.94로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형 의향 여부에서는 성형할 의향이 없는 학생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청소년들의 화장품 구매 행동에 관하여 분석한 결과, 본인이 직접 화장품을 구매하는 학생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으며, 대부분 H&B 스토어에서 구매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 평균 화장품 구매 비용으로는 월 평균 1~2만원 미만 지출하는 학생이 많았고, 월 평균 1회 정도 화장품 매장에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은 화장품 구매 시 피부의 적합성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였고 제품의 품질이 청소년 화장품에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셋째, 청소년 화장품 사용실태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청소년들의 절반 이상이 메이크업 화장품을 사용하고 있었고, 학년이 높아짐에 따라 메이크업 화장품 사용률이 올라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이크업 화장품을 초등학교 때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학생이 가장 많았으며, 화장한 친구들이나 자매의 모습을 보고 메이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메이크업을 하는 이유에서는 아름다워 지기 위해서 하는 학생이 절반을 차지하였으며 1주일에 1~2회, 친구와 만날 때 메이크업을 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네 번째, 청소년의 화장 행위에 대한 인식에 대해 분석한 결과, 학교 내에서 기초화장까지만 허용된다고 인식하는 학생이 가장 많았으며 가벼운 색조 화장이 바람직한 학교 내 화장이라고 인식하는 학생이 많았다. 풀메이크업을 하는 친구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는 자기관리를 잘하고 개성을 잘 연출하는 친구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편이었다. 바람직한 교사의 화장정도는 외모를 보완해주는 가벼운 정도의 색조화장이 좋다고 인식하는 학생이 절반 가까이 차지하였고 교사의 화장이 수업 만족도와 집중력 향상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인식하였다. 화장 행위의 중요한 기능은 자기만족감이 높아지는 것이 화장행위의 중요한 기능이라고 인식하는 학생이 50.5%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인터넷과 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메이크업을 시작하는 연령대가 점차 낮아지고 있으며, 메이크업 행위가 청소년들에게 하나의 자기 표현 문화로서 자리매김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청소년 화장 행위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이 필요함과 동시에 청소년기의 피부와 특징에 맞는 화장품 제품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보여지며 올바른 화장품 사용법과 세안법 또한 병행되어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 자료가 화장품을 제조 및 판매와 유통을 하는 회사들에게 청소년 화장품 제품 개발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소비 잠재력이 큰 청소년 화장품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선점할 수 있는 화장품 산업의 마케팅 자료로서 사용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아름답게 보이고 싶은 것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이며, 성인에게만 국한된 행위가 아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IT기술의 발전으로 디지털 매체들이 다양화 되었고 이로인해 외모에 대한 관심도와 중요성은 나날히 높아지고 있다. 특히 매스미디어에 일찍부터 노출이 된 청소년들은 외모 지상주의에 물들기 비교적 쉬우며 외모관리를 위한 메이크업 화장품의 사용 연령도 점차 낮아지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마련과 인식개선도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화장품 시장에서 소비 잠재력이 크고 영향력이 있는 여학생을 대상으로 화장품 사용실태와 구매행동을 알아봄으로써 화장품 산업에서의 상품 기획과 마케팅 전략에 기여하고자 하며, 청소년들의 외모만족도와 화장 행위에 대한 인식도 함께 고찰하였다.
본 연구는 수도권에 거주하는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의 여자 청소년을 대상으로 화장품 구매행동과 사용실태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온라인 설문지(구글 폼)와 지면을 이용한 설문지를 작성 및 배포하여 수집하였다. 설문 조사 기간은 2023년 2월 1일부터 2월 17일까지 진행하였고, 회부된 640부 중 불 성실한 답변과 학년상의 비율을 맞추고자 설문 200부를 제외하여 440부를 최종 연구의 분석 자료로 채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2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연구 대상자의 외모만족도와 화장품 구매행동, 사용실태, 화장 행위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χ2(Chi-square) 검증, 빈도분석, One-way ANOVA(일원변량분석), 그리고 t-test(검증)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피부타입과 외모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피부상태가 보통인 학생들이 많았으며 피부 고민은 여드름이라고 응답한 학생이 가장 많았다. 청소년들의 외모 만족도는 총 5점 중 평균 2.94로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형 의향 여부에서는 성형할 의향이 없는 학생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청소년들의 화장품 구매 행동에 관하여 분석한 결과, 본인이 직접 화장품을 구매하는 학생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으며, 대부분 H&B 스토어에서 구매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 평균 화장품 구매 비용으로는 월 평균 1~2만원 미만 지출하는 학생이 많았고, 월 평균 1회 정도 화장품 매장에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은 화장품 구매 시 피부의 적합성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였고 제품의 품질이 청소년 화장품에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셋째, 청소년 화장품 사용실태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청소년들의 절반 이상이 메이크업 화장품을 사용하고 있었고, 학년이 높아짐에 따라 메이크업 화장품 사용률이 올라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이크업 화장품을 초등학교 때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학생이 가장 많았으며, 화장한 친구들이나 자매의 모습을 보고 메이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메이크업을 하는 이유에서는 아름다워 지기 위해서 하는 학생이 절반을 차지하였으며 1주일에 1~2회, 친구와 만날 때 메이크업을 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네 번째, 청소년의 화장 행위에 대한 인식에 대해 분석한 결과, 학교 내에서 기초화장까지만 허용된다고 인식하는 학생이 가장 많았으며 가벼운 색조 화장이 바람직한 학교 내 화장이라고 인식하는 학생이 많았다. 풀메이크업을 하는 친구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는 자기관리를 잘하고 개성을 잘 연출하는 친구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편이었다. 바람직한 교사의 화장정도는 외모를 보완해주는 가벼운 정도의 색조화장이 좋다고 인식하는 학생이 절반 가까이 차지하였고 교사의 화장이 수업 만족도와 집중력 향상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인식하였다. 화장 행위의 중요한 기능은 자기만족감이 높아지는 것이 화장행위의 중요한 기능이라고 인식하는 학생이 50.5%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인터넷과 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메이크업을 시작하는 연령대가 점차 낮아지고 있으며, 메이크업 행위가 청소년들에게 하나의 자기 표현 문화로서 자리매김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청소년 화장 행위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이 필요함과 동시에 청소년기의 피부와 특징에 맞는 화장품 제품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보여지며 올바른 화장품 사용법과 세안법 또한 병행되어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 자료가 화장품을 제조 및 판매와 유통을 하는 회사들에게 청소년 화장품 제품 개발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소비 잠재력이 큰 청소년 화장품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선점할 수 있는 화장품 산업의 마케팅 자료로서 사용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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