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이 융합하여 상호 작용하는 실감콘텐츠 전시 공간은 향유자에게 극적인 몰입 경험을 제공한다. 그 공간은 이른바 인터랙티브 뉴미디어 플랫 폼이다. 전시 형태도 다양한 감각이 포함된 디지털 이미지로 제공되는데, 향 유자는 그 같은 이미지 구성으로 인해 일상과 다른 형태의 예술을 경험하게 된다. 여기에 실감콘텐츠 전시가 기술을 통해 생성되고 여러 유형별로 구현 되는 형식을 주목하는 이유가 있다. 본 연구는 먼저 실감콘텐츠 전시의 구현 방법을 정리하고, 미디어아트로 표현된 이미지를 통해 상호작용적 특성이 향유자의 몰입 경험에 가지는 의 미에 따라 유형을 분류하고, 이에 대한 실증으로 여러 유형의 실감콘텐츠 전시 사례를 분석한 다음, 마지막으로 실감콘텐츠 전시의 구현전략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실감콘텐츠 전시가 구현된 뮤지엄과 디지털 ...
첨단기술이 융합하여 상호 작용하는 실감콘텐츠 전시 공간은 향유자에게 극적인 몰입 경험을 제공한다. 그 공간은 이른바 인터랙티브 뉴미디어 플랫 폼이다. 전시 형태도 다양한 감각이 포함된 디지털 이미지로 제공되는데, 향 유자는 그 같은 이미지 구성으로 인해 일상과 다른 형태의 예술을 경험하게 된다. 여기에 실감콘텐츠 전시가 기술을 통해 생성되고 여러 유형별로 구현 되는 형식을 주목하는 이유가 있다. 본 연구는 먼저 실감콘텐츠 전시의 구현 방법을 정리하고, 미디어아트로 표현된 이미지를 통해 상호작용적 특성이 향유자의 몰입 경험에 가지는 의 미에 따라 유형을 분류하고, 이에 대한 실증으로 여러 유형의 실감콘텐츠 전시 사례를 분석한 다음, 마지막으로 실감콘텐츠 전시의 구현전략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실감콘텐츠 전시가 구현된 뮤지엄과 디지털 테마파크 등 33곳의 현장 조사, 실감콘텐츠의 정책적, 기술적, 문화‧ 산업적 관점을 확인하기 위한 전문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실감콘텐츠는 디지털 경험이다. 콘텐츠에 실감 기술을 적용하여 높은 현실 감과 다각적 경험을 제공한다. 이는 자극, 반응, 몰입, 인지, 감각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이 모든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은 시각적 표현 방식이 다. 실감콘텐츠 전시는 시각‧청각‧촉각‧후각의 감각을 VR, AR, MR, 360° 동영상 같은 기술로 구현하고, 다양한 공간에서 색다른 문화 향유를 확대하 는 것을 확인했다. 실감콘텐츠는 기술, 공간, 인터페이스의 측면에서 그 구 현 상황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기술적으로는 시각 기술과 음향(오디오) 기 술을 적용한 입체적인 실감 영상이 구현되었다. 공간적으로는 3D환경 구성 과 공간스토리텔링을 적용한, 공간에서 공감각까지 전달하는 다감각적 경험 이 구현되었다. 인터페이스로는 체감적, 시각언어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시각 적 몰입감이 구현되었다. 실감콘텐츠 유형은 두 축이 형성되는 것을 확인했다. 소재(스토리, 이미지) 를 중심으로 세로축은 역사적 스토리의 ‘역사서사’와 창작한 스토리의 ‘독립 서사’로 구분하고, 가로축은 기존 작품(명화)을 구성한 ‘원작’과 새롭게 구성 한 ‘창작’으로 구분했다. 이를 중심으로 창작을 통해 다층적으로 인터랙션 되는 ‘창작형’ 유형과, 상징과 은유를 통해 서사적 구조가 만들어지는 ‘실물 형’ 유형, 그리고 형상과 내러티브를 통해 다원적 연결을 한 ‘혼합형’ 유형을 도출했다. 이러한 유형을 바탕으로 ‘창작형: 독립적 대비와 조화’와, ‘실물형: 역사적 상징과 은유’, 그리고 ‘혼합형: 다원적 결합’의 세 유형이 나눠진다. 첫째, ‘창작형: 독립적 대비와 조화’는 ‘아르떼뮤지엄’과 ‘빛의 벙커’를 분석하 여, 시각적 영상 이미지를 통해 환유성과 전환성을 제공하여 상호작용이 나 타남을 확인했다. 둘째, ‘실물형: 역사적 상징과 은유’는 국립중앙박물관의 ‘디지털실감영상관’과 ‘송대말등대 빛 체험 전시관’을 분석하여, 내러티브를 중심으로 이미지와 음향이 구성되어 시각적 묘사를 텍스트로 전달하고, 디 지털 오버레이 방식으로 다층적인 경험을 전달하여 내러티브를 인지하며 몰 입하는 것을 확인했다. 셋째, ‘혼합형: 다층적 결합’은 지역색이 나타나고 미 학과 서사를 복합적으로 활용한 ‘2023 문화유산 미디어아트, 수원화성’과 ‘통 리탄탄파크’를 분석하여, 상징적인 장소에서 미디어아트와 인터랙티브 콘텐 츠를 활용하여 역사적 사실의 해석과 현대와 이어지는 다양한 문화를 빛을 통해 상징적인 이미지로 전달하는 것을 확인했다. 위 세 가지 유형 분석 후 FGI를 통해 검증한 바, 실감콘텐츠 전시는 기술 발 전, 소비 선호도 변화, 다양한 산업의 활용 요구에 반응해서, 인터랙티브한 디지털 경험을 선도적으로 향유자에게 제공하여, 디지털 경험을 변화시킬 잠재력을 극대화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주제어: 실감콘텐츠, 실감콘텐츠 전시, 미디어아트, 인터랙티브 콘텐츠, 몰입 경험
첨단기술이 융합하여 상호 작용하는 실감콘텐츠 전시 공간은 향유자에게 극적인 몰입 경험을 제공한다. 그 공간은 이른바 인터랙티브 뉴미디어 플랫 폼이다. 전시 형태도 다양한 감각이 포함된 디지털 이미지로 제공되는데, 향 유자는 그 같은 이미지 구성으로 인해 일상과 다른 형태의 예술을 경험하게 된다. 여기에 실감콘텐츠 전시가 기술을 통해 생성되고 여러 유형별로 구현 되는 형식을 주목하는 이유가 있다. 본 연구는 먼저 실감콘텐츠 전시의 구현 방법을 정리하고, 미디어아트로 표현된 이미지를 통해 상호작용적 특성이 향유자의 몰입 경험에 가지는 의 미에 따라 유형을 분류하고, 이에 대한 실증으로 여러 유형의 실감콘텐츠 전시 사례를 분석한 다음, 마지막으로 실감콘텐츠 전시의 구현전략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실감콘텐츠 전시가 구현된 뮤지엄과 디지털 테마파크 등 33곳의 현장 조사, 실감콘텐츠의 정책적, 기술적, 문화‧ 산업적 관점을 확인하기 위한 전문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실감콘텐츠는 디지털 경험이다. 콘텐츠에 실감 기술을 적용하여 높은 현실 감과 다각적 경험을 제공한다. 이는 자극, 반응, 몰입, 인지, 감각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이 모든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은 시각적 표현 방식이 다. 실감콘텐츠 전시는 시각‧청각‧촉각‧후각의 감각을 VR, AR, MR, 360° 동영상 같은 기술로 구현하고, 다양한 공간에서 색다른 문화 향유를 확대하 는 것을 확인했다. 실감콘텐츠는 기술, 공간, 인터페이스의 측면에서 그 구 현 상황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기술적으로는 시각 기술과 음향(오디오) 기 술을 적용한 입체적인 실감 영상이 구현되었다. 공간적으로는 3D환경 구성 과 공간스토리텔링을 적용한, 공간에서 공감각까지 전달하는 다감각적 경험 이 구현되었다. 인터페이스로는 체감적, 시각언어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시각 적 몰입감이 구현되었다. 실감콘텐츠 유형은 두 축이 형성되는 것을 확인했다. 소재(스토리, 이미지) 를 중심으로 세로축은 역사적 스토리의 ‘역사서사’와 창작한 스토리의 ‘독립 서사’로 구분하고, 가로축은 기존 작품(명화)을 구성한 ‘원작’과 새롭게 구성 한 ‘창작’으로 구분했다. 이를 중심으로 창작을 통해 다층적으로 인터랙션 되는 ‘창작형’ 유형과, 상징과 은유를 통해 서사적 구조가 만들어지는 ‘실물 형’ 유형, 그리고 형상과 내러티브를 통해 다원적 연결을 한 ‘혼합형’ 유형을 도출했다. 이러한 유형을 바탕으로 ‘창작형: 독립적 대비와 조화’와, ‘실물형: 역사적 상징과 은유’, 그리고 ‘혼합형: 다원적 결합’의 세 유형이 나눠진다. 첫째, ‘창작형: 독립적 대비와 조화’는 ‘아르떼뮤지엄’과 ‘빛의 벙커’를 분석하 여, 시각적 영상 이미지를 통해 환유성과 전환성을 제공하여 상호작용이 나 타남을 확인했다. 둘째, ‘실물형: 역사적 상징과 은유’는 국립중앙박물관의 ‘디지털실감영상관’과 ‘송대말등대 빛 체험 전시관’을 분석하여, 내러티브를 중심으로 이미지와 음향이 구성되어 시각적 묘사를 텍스트로 전달하고, 디 지털 오버레이 방식으로 다층적인 경험을 전달하여 내러티브를 인지하며 몰 입하는 것을 확인했다. 셋째, ‘혼합형: 다층적 결합’은 지역색이 나타나고 미 학과 서사를 복합적으로 활용한 ‘2023 문화유산 미디어아트, 수원화성’과 ‘통 리탄탄파크’를 분석하여, 상징적인 장소에서 미디어아트와 인터랙티브 콘텐 츠를 활용하여 역사적 사실의 해석과 현대와 이어지는 다양한 문화를 빛을 통해 상징적인 이미지로 전달하는 것을 확인했다. 위 세 가지 유형 분석 후 FGI를 통해 검증한 바, 실감콘텐츠 전시는 기술 발 전, 소비 선호도 변화, 다양한 산업의 활용 요구에 반응해서, 인터랙티브한 디지털 경험을 선도적으로 향유자에게 제공하여, 디지털 경험을 변화시킬 잠재력을 극대화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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