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6학년을 위한 교육용 AR 과학실험 애플리케이션 설계
A Design of AR Science Experiment Application for Education of 6th grader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3 no.2, 2023년, pp.193 - 199  

권기은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김도희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박경민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전도연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  허원회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수업 시간에 AR 과학 실험을 활용함으로써 실험 교육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안전사고를 방지하며, 다자간 경험을 통해 몰입도를 극대화하여 능동적 참여를 끌어내는이끌어 내는 것에 목적이 있다. 현재 개발된 교육용 실감형 콘텐츠의 문제는 (1) 수업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탐구형 콘텐츠가 없는 문제, (2)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이 일회성 콘텐츠로 끝나는 문제, (3)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이 불가능한 문제가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교육과정에 따른 AR 실험을 개발한다. 교사가 학생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교사와 학생이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olve the difficulties of experimental education by using AR science experiments in class, prevent safety accidents, and maximize immersion through multilateral experiences to induce active participation. The problems with educational realistic content currently being...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현재 개발된 여러 교육 애플리케이션과 지금까지 배운 지식을 기반으로 초등 6학년을 위한 교육용 AR 과학실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 설계한 내용이다. 연구를 통해 현재 AR 시장은 발전 가능성이 크며 초등학생들에게 AR을 이용한 과학실험이 얼마나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Ronald T. Azuma,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Vol 6, No. 4, pp. 355-385, 1997.?DOI: https://doi.org/10.1162/pres.1997.6.4.355 

  2. Al-khalifah, A., & McCrindle, R. "Student perceptions?of virtual reality as an education medium", In?Proceedings of world conference on educational?multimedia, hypermedia and telecommunications, pp.?2749-2756, 2006. 

  3. Jeon, Ju-Sik, "Gyeongbuk Office of Education?promotes the distribution of smart devices to all?students" UPINews, June 

  4. Yoon, Geun-Hyuk, "Dangerous 'headset VR devices'?banned in elementary schools nationwide"?OhmyNews, Oct 

  5. Gyeonggi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School?safety forecast No.6] June, when there are most safety?accidents during laboratory training! Let's prevent it?with compass", May 2019.?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go_edu&logNo221550470986 

  6. Gwangju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School?safety, school safety mutual aid association,?precedents and cases",?https://www.gen.go.kr/sub/page.php?page_codesafe_05_03_01 

  7. Cha, Hyun-Jung, "Elementary School Teachers'?Perceptions and Demands on the Use of Realistic?Content in Science Class", Journal of Korean?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ol. 41, No. 3, pp.?480-500, 2022.?DOI: https://doi.org/10.15267/keses.2022.41.3.480 

  8. Kim, Kyung-Hyun, "The Effects of Learning Activities?on the Application of Augmented Reality Contents in?Elementary Science Instruction", The Journal of?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2,?No. 5, pp. 75-85, Sep 2009.?DOI: https://doi.org/10.32431/kace.2009.12.5.007 

  9. Gil, Hyunju, "The Meaning of Group Activity in the?Growth of Student",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Vol. 24, No. 2, pp. 55-82, 2016.?DOI: https://doi.org/10.18230/tjye.2016.24.2.55 

  10. Lee, Soo-ah. "Difficulties Experienced by Elementary?School Teachersin Science Classes", Journal of?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ol 26, no.1?pp.97-107. 2007. 

  11.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Policy Trends?and Case Analysis of Realistic Education Content?Using VR.AR." Issue Report no.2019-15, 2019. 

  12. Seo, Jin-Seok, "A Formalized Approach or Authoring?Augmented Reality Contents.", Journal of the Korea?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1,?no.6, pp.2219 - 2224, June 2010.?DOI: https://doi.org/10.5762/KAIS.2010.11.6.221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