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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미술과 문학의 융합적 이해를 위한 이중섭의 편지·엽서화 감상 프 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습자가 미술과 문학의 융합적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도록 하였다. 미술과 문학의 융합 교육은 창의·융합적 사고력을 함양하게 하여 학습 자에게 창의성 신장과 상상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현대 융‧복합 시대에는 내용 과 형식의 영역을 제한하지 않고 다양한 시각 문화를 창출하는 데 주력하고 있 다. 따라서 학습자가 창의·융합적 관점을 기르는 것은 학습자가 자신과 세계를 이해할 수 있으며 공동체 문화 발전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미술 문화 창조에 기여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편지·엽서화 이해 및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을 제시하고 중학교 미술교육에서 미술과 문학의 융합 교육 현황을 파악하였다. 그 결 과는 첫째, 미술과 문학의 융합 교육을 시행하지 않았거나 배제되어 미술과 문학의 융합 교육의 가치 인식이 부족했다. 둘째, 교과서 내 자료가 부족하여 미술과 문학의 융합 교육을 탐구할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했다. 셋째, 미술과 문학 융합 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부족한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 미술과 문학의 융합 교육의 가치와 의의를 발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성을 확립하였다.
제 3장에서는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을 기반한 두 가지 프로그램을 개 발하여 중학생들에게 적용하였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문학적 요소 ...
저자 | 김예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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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미술교육전공 |
지도교수 | 심영옥 |
발행연도 | 2024 |
총페이지 | 139p. |
키워드 | 미술과 문학의 융합 창의?융합적 사고 이중섭 편지화 엽서화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96078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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