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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외에서 운용되는 휠형차량의 견인성능 예측
Prediction of Tractive Performance of Off-Road Wheeled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8 no.5, 2000년, pp.188 - 195  

박원엽 (회원, 성균관대학교 생물기전공학과) ,  이규승 (회원, 성균관대학교 생물기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the mathematical model and the computer simulation program(TPPMWV) for predicting the tractive performance of off-road wheeled vehicles operated on various soil conditions. The model takes into account main design parameters of a wheeled vehicle, including the ra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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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의 농업기겨), 건설중장비, 군사용차량 등과 같은 휠형 로외차량의 현장투입 및 운용뿐만 아니라 설계개선에 활용하기 위하여 토양특성 뿐만 아니라 휠형차량의 주요 설계변수, 그리고 토양-휠간의 역학적 상호작용을 분석하여 로외용 휠형차량(off-road wheeled vehicle)의 견인성능을 예측할 수 있는 수학적 모델을 개발하고, 모델로부터 견인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연약지에서 주로 운용되고 있는휠형 로외차량의 견인성능을 예측할 수 있는 수학적 모델을 개발하고, 모델로부터 휠 형 차량의 견인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컴퓨터 시뮬레이션프로그램(TPPMWV)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모델의 유효성은 실제 토양조건에서 휠형차량을 이용하여 두 가지 구동방식 (4WD, 2WD) 에 대해 측정된 견인력과 수학적 모델로부터 개발된 TPPMWV에 의해 예측된 결과를 비교함으로서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휠형차량의 견인성능 예측 모델을 개발하는데 있어, 휠형차량의 주요 설계변수뿐만 아니라 토양변수를 해석에 고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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