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고속 차량 핵심기술 개발
Development of Core Technology for Super-speed Maglev Vehicl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06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500014270
과제고유번호 1615007295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DB 구축일자 2015-08-15
키워드 초고속.자기부상/안내.실형 실험차량.Super-speed.Magnetic levitation/guidance.Full-scale experimental vehicle.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14270

초록

(목적)
-설계속도 550km/h 자기부상열차 차량 핵심기술 개발
-(핵심기술)자기 부상/안내 시스템
(목표)
-설계속도 달성은 위한 부상, 안내, 제동 및 전력공급장치 개발
-핵심성능 확인을 위한 실형 실험차 제작 및 성능 확인
(성과)
-부상/안내 방식: 상전도흡인식(EMS, 전자석 제어)
-추진 방식: 선로 고정자식 선형동기전동기(LSM)
-부상자석: 추력 변동 최소화 설계를 통한 부상성능, 승차감 향상
-부상제어기: 2중화 개념 일부 적용
-부상/안내/와전류제동 시스

Abstract

Ⅲ. Results
1. Specification of the test vehicle
Design speed
550 km/h
Overall length
13 m
Levitation system
Electromagnetic suspension
Guidance system
Electromagnetic suspension
Brake system
Electric braking including regenerative braking system(LSM based electr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 약 문 ... 5
  • Summary ... 16
  • 목 차 ... 30
  • 표 차례 ... 36
  • 그림 차례 ... 40
  • 제1장 연구개발과제 개요 ... 57
  • 제1절 목적 및 필요성 ... 57
  • 1. 초고속 자기부상 차량시스템? ... 57
  • 2. 필요성 ... 58
  • 3. 목적 ... 61
  • 제2절 연구개발의 정의, 범위, 특징 ... 63
  • 1. 정의 ... 63
  • 2. 연구개발의 범위 ... 63
  • 3. 연구개발의 특징 ... 67
  • 제3절 관련분야의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68
  • 1. 국내 기술개발 현황 ... 68
  • 2. 국외 기술개발 현황 ... 69
  • 제4절 연구개발결과가 관련분야에서 차지하는 위치(연구개발결과의 우수성 및 차별성을 중심으로) 등 ... 86
  • 1. 연구개발의 우수성 ... 86
  • 3. 연구개발의 차별성 ... 87
  • 제2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89
  • 제1절 차량시스템 일반 ... 89
  • 1. 차량 규격 ... 89
  • 제2절 자기부상/안내/제동시스템 ... 96
  • 1. 개요 ... 96
  • 2. 목표 ... 97
  • 3. 개발내용 요약 ... 98
  • 4. 상세 개발 내용 ... 103
  • 제3절 대차시스템 ... 343
  • 1. 개 요 ... 343
  • 2. 목 표 ... 343
  • 3. 대차 기술 개발내용 요약 ... 344
  • 4. 대차시스템 상세개발내용 ... 345
  • 5. 대차시스템 기술개발 결과 및 검증 ... 346
  • 제4절 차체 ... 459
  • 1. 개요 ... 459
  • 2. 목표 ... 459
  • 3. 개발 내용 요약 ... 459
  • 4. 상세 개발 내용 ... 460
  • 제5절 전장품 ... 518
  • 1. 개요 ... 518
  • 2. 목표 ... 518
  • 3. 개발 내용 요약 ... 518
  • 4. 상세 개발 내용 ... 520
  • 제6절 상시계측 ... 588
  • 1. 개요 ... 588
  • 2. 목표 ... 588
  • 3. 개발 내용 요약 ... 588
  • 4. 상세 개발 내용 ... 590
  • 제7절 종합성능시험 ... 621
  • 1. 개 요 ... 621
  • 2. 목 표 ... 621
  • 3. 종합성능시험 기술 개발내용 요약 ... 622
  • 4. 종합성능시험 상세개발내용 ... 623
  • 5. 종합성능시험 기술개발 결과 및 검증 ... 624
  • 제3장 최종 연구성과 및 적용실적 ... 726
  • 제1절 부상제어 기술 ... 726
  • 1. 기술 개요 ... 726
  • 2. 핵심요소기술별 성과물 ... 729
  • 3. 주요 연구성과 ... 740
  • 4. 기술 실시 및 적용사례 ... 742
  • 5. 기술개발 성과의 국내외 시장 전망 ... 743
  • 제4장 연구목표 달성 및 효과 ... 744
  • 제1절 연구개발 최종목표 달성도 ... 744
  • 제2절 연구개발 성과의 기술적 효과분석 ... 745
  • 가. 핵심기술 확보 ... 745
  • 나. 필요한 시스템 기술 규격 파악 ... 745
  • 제3절 연구개발 성과의 경제적 효과분석(시장창출, 고용창출 등) ... 746
  • 가. 직접적 경제효과 ... 746
  • 나. 간접적 경제효과 ... 746
  • 제4절 연구개발 성과의 정책적 효과분석 ... 747
  • 제5장 연구성과의 활용 및 추가연구 필요성 ... 748
  • 제1절 연구성과 향후 활용방안(기술실시계획, 판매계획, 사업화 추진방안, 신기술 신청, 정책반영 계획 등, 기존 연구 및 타연구와의 연계 등) ... 748
  • 제2절 추가연구 필요성 등 ... 748
  • 가. 핵심기술에서 시제품 수준으로 발전 ... 748
  • 나. 고유모델 개발 ... 748
  • 다. 경제적 선로 연구 부재 ... 748
  • 라. 연속성 유지 ... 749
  • 마. 국가 이미지 제고 ... 749
  • 바. 타분야 적용에 의한 조기 상품화 ... 749
  • 참고문헌 ... 750
  • 부 록 ... 751
  • 끝페이지 ... 75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