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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사 합성법을 이용한 5-SS 멀티 링크 현가장치의 기구학적 설계
Approximate Synthesis of 5-SS Multi Link Suspension System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24 no.11 = no.182, 2000년, pp.2665 - 2671  

김선평 (고려대학교 대학원) ,  심재경 (고려대학교 기계공학과) ,  안병의 (현대자동차(주)) ,  이언구 (현대자동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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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mensional Synthesis, which is apart of kinematic synthesis, is to determine the dimensions of a mechanism of preconceived typer for a specified task and prescribed performance. In this paper, in an effort to provide designers with flexibility, a dimensional approximate synthesis method is presen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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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런 경우에는 결합된 기구를 초기값으로 하여 다시 최적화를 수행하거나 민감도 해석을 통해 처음부터 전체 기구를 설계하는 방법을 취하게 되는데, 여기에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 연구에서는 기구학적 구속 조건식을 합성식으로 사용하는 빌딩-블록 방식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전체기구를 합성할 수 있는 근사 합성법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설계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한 방법으로 설계자가 원하는 휠 어셈블리의 운동을 근사적으로 구현하는 기구의 합성과 합성된 기구의 조인트가 대략적으로 설계자가 원하는 곳에 위치할 수 있도록 하는 두 가지의 목적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근사적 기구 합성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합성하고자 하는 기구의 기구학적 구속 조건을 목적함수로 하고 기구에 요구되는 운동과 각 조인트의 위치를 모두 설계자가 임의로 지정한 영역을 가진 변수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현 가장치 기구의 설계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기구의 근사적 합성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합성법은 설계자가 임의의 범위로 지정한 캠버각, 토우각 등을 포함하는 휠 어셈블리의 운동을 만족하면서 지정된 조인트 설치 위치 내에 존재하는 기구 중 기구학적 구속조건을 최대한으로 만족시켜주는 기구를 찾아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정밀점 합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서 합성하고자 하는 기구가 보다 많은 수의운동 위치를 근사적으로 만족시키는 동시에 조인트의 위치가 설계자가 원하는 영역 안에 위치하도록 하는 근사합성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m : 다이어드의 수 이다.
  • 1 은 5-SS 멀티링크형 현 가장치의 기구학적 모델이다. 본 연구에서는 조향운동이 없는 경우에 관한 모델링만을 다루었으므로 타이로드를 2개의 구면 조인트(spherical joint)로 이루어진 S-S 다이어드(dyad)로 가정하였다. 따라서 이 기구는 차체와 휠어셈블리를 5개의 S-S 다이어드가 연결하고 있으며, 각각의 다이어드를 분리 합성하여결합시키는 빌딩-블록仰(building-block) 방식을 사용하면 다이어드의 구속 조건식을 이용하여 비교적 간단하게 합성식을 유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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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ramer, S. N., and Sandor, G. N., 1975, 'Selective Precision Synthesis - A General Method of Optimization for Planar Mechanisms,' ASME Journal of Engineering for Industry, Vol. 97, No. 2, pp. 689-701 

  2. Suh, C. H., 1989, 'Synthesis and Analysis of Suspension Mechanisms with Use of Displacement Matrices,' SAE Paper 890098, pp. 171-182 

  3. Kang, H. Y., Suh, C. H., 1994, 'Synthesis and Analysis of Spherical-Cylindrical (SC) Link in the MacPherson Strut Suspension Mechanism,' ASME Journal of Mechanical Design, Vol. 116, pp.595-606 

  4. 정병주, 1995, '기구학적 사상을 이용한 더블 워시본 현가장치의 기구학적 설계,'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서울 

  5. 이태영, 심재경, 1998, '대수적 소거법을 이용한 5 S-S 공간기구의 운동생성 설계,' 대한기계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A, pp. 980-985 

  6. 탁태오, 민현기, 이장무, 1997, '직접미분법을 이용한 현가장치의 기구학적 민감도해석,'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제 5 권 제 1 호, pp. 38-48 

  7. 강희용, 양성모, 조재성, 1997, '차량 현가기구의 순간운동과 민감도 해석,' 한국 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15-221 

  8. Erdman, A. G., and Sandor, G. N., 1984, Advanced Mechanism Design : Analysis and Synthesis, Vol. 2, Prentice-Hall, pp. 635-641 

  9. Lee, U. K. and Ahn, B. E., 1993, 'A Method to Analyze 'The Imaginary Kingpin Axis' in Multi-Link Type Suspension Systems,' SAE Paper 930262 

  10. Hunt, K. H., 1978, Kinematic Geometry of Mechanisms, Oxford University Press, pp. 3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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