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과시소비성향과 관련변수
Adolescent consumers ’s propensity for conspicuous consumption and related variable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2 no.1, 2000년, pp.21 - 32  

안영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전공) ,  박명숙 (동국대학교 자연과학대학 가정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socio-demographic and socio-psychological variables on the proppensity for conspicuous consumption of adolescents. The data used in this study were collected through questionnaires on 488 adolescents living in Kyongju City. The data were anal...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청소년 소비자의 과시소비성향과 사회인구학적 변수, 사회심리학적 변수와의 관계를 조사하고 이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 보므로써 청소년의 소비 특성에 따른 차별화된 교육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소비자의 과시소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되는 사회심리학적인 변수를 물질주의 가치관. 친구와의 소비에 대한 의사소통정도.
  • 학용품에 대한 과시소비성향은 준거집단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소비자들의 친구집단과 소비에 대한 의사소통을 하는 정도를 근거로 하여 과시소비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들의 과시 소비성향과 사회인구학적, 사회심리학적 변수와의 관계를 조사한 후 과시소비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므로써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에 따른 차별화 된 소비자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