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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외 지질 학습장의 퇴적암과 지질 구조에 관한 초등학생들의 관찰 및 가설 분석
An Analysis of Observations and Hypothes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Sedimentary Rocks and Geological Structures in Field Courses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5 no.7, 2004년, pp.586 - 594  

서동욱 (한벌초등학교)

초록

이 연구는 야외 지질 학습에 대한 관찰 및 가설을 분석하여 야외 지질 학습에 대한 방향을 찾아보고자 하는 기초 연구의 성격을 가진 질적 연구이다. 야외 지질 학습장에서의 학습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관찰, 가설의 관련성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질학습의 특성상 초등학생들은 대부분 시각에 의존하여 관찰하며, 퇴적 지층 지역의 관찰은 암석 관찰에, 가설은 지질 구조에 관한 가설을 많이 생성하였다. 둘째, 관찰 분류들로 분석 한 결과, 이 연구에서 추가한 관찰 행동 영역인 비교 관찰의 빈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2가지 관찰 행동의 조합으로 나타난 사례의 빈도도 높았다. 셋째, 관찰 유형을 기준으로 보면 해석적 관찰 및 비교 관찰과 조합된 과학적 설명 가설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암석과 지질 구조를 해석하고 다른 것과 비교하여 자신의 사고를 합리화 하려는 경향으로 볼 수 있다. 가설 유형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과학적 설명 가설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고, 사전 지식이나 선개념을 적용하여 해석하고 설명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he qualitative study in order to discover a direction of field courses by analyzing what elementary school students observe or hypothesis in field courses. The purpose of it is to find any relevancy between the observations and hypotheses generated. The result of the study were as fo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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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설 유형은. 어떻게 나타나며, 관찰 후 생성한 가설의 관련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 이 연구는 서동욱(2004) 연구와 병행된 연구로 야외 지질 학습에 대한 관찰 및 가설을 분석하여 아외지질 학습에 대한 방향을 찾아보고자 하는 기초 연구의 성격을 가진 질적 연구이다. 초등학생들의 야외지질 학습장 학습 과정을 분석하여 관찰 및 가설의 관련성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연구이다. 초등학생들을 다양한 암석이 분포되어 있는 지역으로 안내하여, 그들이 현장에서 암석과 지질구조에 관하여 관찰을 하고 가설을 생성하는 과정을 분석하여 초등학생들의 관찰 방법과 가설에 관한 능력을 알아봄으로써, 야외 지질 학습장 현장학습 과정에 관한 정보를 얻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성격을 가진 질적 연구이다. 초등학생들의 야외지질 학습장 학습 과정을 분석하여 관찰 및 가설의 관련성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S3: 검은색이 잘 깨지고 밝은 색은 잘 안 깨졌어요. (비교 관찰)
  • S3: 알갱이가 더 많으니까. 알갱이가 많으면 훨씬 더 잘 깨질 것 같아요.
  • S4: 이쪽에는 사암이고 위에는 회색이라서 이 암이라고 생각했어요. 밑쪽에는 모래 알갱이 같은 그런 게 붙어 있는 바위가 있고.
  • T: 아까 꽃동네에서도 햇빛을 많이 받으면 암석이 검게 된다고 그랬었지?
  • T: 왜 검은색은 더 잘 깨질까?
  • T:, 돌의 바깥부분은 밝고 속안은 어둡다, 그랬는데 어떤 식의 것이 그랬어요?
  • T:, 돌이 살짝만 때려도 잘 부서진다., (조작적 관찰) 어떤 것이 그랬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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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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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권용주, 정진수, 강민정, 김영신, 2003, 과학적 가설 지식의 생성 과정에 대한 바탕이론,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 (5), 458-469 

  3. 김해경, 김정길, 장병주, 1994, 초등학교의 야외 현장 학습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3 (2). 195-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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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배창호, 김정길, 김해경, 2002, 초등학교 야외 지질학습현장 개발 및 할용방안, 초등과학교육, 21 (2), 214-252 

  8. 변흥룡, 조규성, 2002, 야외 지질 학습장 개발과 이의 활용에 따른 학생들의 반응, 한국지구과학교육학회 추계발표회, 61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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