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안경원 이용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Various Factors giving Impacts On the Satisfaction level of spectacle Wearers 원문보기

한국안광학회지 = Journal of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v.5 no.1, 2000년, pp.181 - 186  

주경복 (동남보건대학 안경광학과)

초록

이 연구는 안경원이 제공하는 여러 가지 서비스에 대한 만족상태와 이에 관련된 변수를 파악하여 안경 사용자에게 보다 나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할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시에 소재한 안경원 다섯 곳을 선택하여 이들 안경원에 내원하는 안경사용가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는 1999 10. 1부터 1999. 12. 1까지 2개월간에 구조화된 자기 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250부이였으나 답변이 불확실한 28부를 제외하고 222부만을 분석하였다.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연구대상자의 성별 분포는 남자 54.1%, 여자 45.9%였으며, 연령군 별로는 20~29세가 47.7%로 가장 많았고, 학력은 대졸이상이 35.1%, 고졸 32.4%였다. 2. 안경원에 대한 안경사용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직원항목과 진열된 안경테 항목이었다. 3. 안경원에 대한 안경사용자가 재 이용할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시설상태 항목, 의견반영 항목 그리고 직원 서비스 항목이었다. 4. 안경원을 방문한 안경사용자가 자기가 방문한 안경원을 다른 제 3 자에게 추천할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직원 항목, 진열된 안경테 항목, 시설상태 항목 그리고 가격 항목이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볼 때, 안경원을 이용하는 안경사용자의 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경원의 직원(안경사)이 안경에 관련된 풍부한 지식을 갖추고 안경사용자에게 친절히 설명하여 신뢰감을 주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been implemented to identify the level of satisfaction of the Glass spectacle wearers on various services being given by optical shop workers and help them to provide services of higher quality to the spectacle wearers.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he spectacle wearers who visite...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危害한 환경에 노출되어 오늘날 국민의 약 절반이 안경을 사용하고있는 현실을 감안하여 안경사용자 들이 안경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상태와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안경 원 의 서 비 스를 개 선 함으로서 안경 사용자의 만족도를 향상시켜 안경사용자 들이 편안하고 쾌적한 視生活을 영위할 수 있게 할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안경원을 방문하는 안경사용자가 안경원이 수행하는 제반 업무 및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 정도와 ZL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이 요인들을 중점적으로 개선하여 이들이 안경원을 보다 만족스럽게 이용하게 함으로서 나날이 늘어나는 안경사 용자의 편리를 도모하고 국민의 眼保健의 향상에 기여 하고자 시행되었다.
  • 안경사가 굴절검사를 시행하고. 처방을 하여 안경을 조제 및 가공하는 장소로 개설되어진 안경원에서 안경사 용자에게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와 업무에 대하여 안경사 용자 들이 느끼는 만족상태를 과악하고 그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이를 안경원의 업무 및 서비스 개선에 활용하고자 하는데 이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그러나 이 연구의 대상자를 서울 시내의 일부 구역에 개설된 몇몇 안경원을 이용한 안경 사용자들 가운데서 이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조사에 웅한 사람들을 임의로 선택하였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모든 안경사용자들의 견해로 볼 수는 없고 따라서 연구 결과의 해석에도 제한점을 지니고 있다.

가설 설정

  • 2. 안경원을 이용하는 안경사용자가 느끼는 전체적인 만족. 재 이용의사 그리고 제 3자에게 추천의사에 영향을 마치는 요인을 도출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