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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경원 상호 분류에 따른 선호도에 관한 연구 - 20~30대 대학생을 중심으로 -
A Study of Awareness Level Based on the Classification in Optical Shop Name - Foucused on University Students in Their Twenties and Thirties - 원문보기

한국안광학회지 = Journal of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v.20 no.4, 2015년, pp.425 - 435  

이옥진 (동남보건대학교 안경광학과) ,  정세훈 (신한대학교 뷰티헬스사이언스학부 안경광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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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현재 사용 중인 안경원 상호를 분석하고, 그 중 소비자에게 선호도가 높은 상호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전국 351개의 안경원 상호를 추출하여 빈도분석을 하였으며, 서울, 경기 지역의 20~30대 296명을 대상으로 안경원 상호 선호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통계분석을 하였다. 결과: 안경원 상호는 영문상호(54.4%)를 더 많이 사용하였고, 2음절(30.5%)과 3음절(32.5%)을 많이 사용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4음절 이상의 경우 "아이(26.0%)"와 "안경(24.3%)"이 상호에 많이 포함되어 있었다. 상호의 인지도(선호도) 조사에서는 한글상호(63.0%)인 경우와 1음절(34.5%), 5음절(20.9%)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안경원 상호는 한글을 사용하고 1~3음절 또는 안경관련 전공용어가 포함된 상호를 사용하는 것이 고객의 선호도를 높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nalyzed the names of optical shops currently used in Korea and is to investigate the optical shop names that customers prefer. Methods: We used the 351 names of optical shop all over the country as a sample, and surveyed 296 people aged between 20s~30s in Seoul and Gyeonggi pro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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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상호를 잘 만드는 것은 고객에 대한 마케팅 성공 여부의 출발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안경원 상호를 분석해 보고 몇 가지 상호 구성에 따른 고객의 선호도를 분석하여 안경원 개설 시, 마케팅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상호 작명에 대한 기초 자료로 활용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러한 소리들은 어떻게 하나의 상표가 특정한 속성적인 측면을 나타내주는가에 대한 단서를 제공한다. 상표가 소비자가 원하는 특징을 반영하는 음소를 가지고 있다면 소비자들은 그 상표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태도와 높은 구매의욕을 보일 것이라고 가정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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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호를 잘 지었을 때의 장점은? 소규모 창업에는 여러 가지 중요한 마케팅 자원들이 있겠지만 그 중 상호도 중요한 요소이다. 상호를 잘 지으면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정보를 신속하고 명확하게 인식 시킬 수 있어 마케팅 자원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상점의 이미지는 상호와 그곳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질로 결정된다.
현직 안경사들의 최종 목표는? [1] 안경광학과 학생들이 졸업 후 안경원 개설을 원하는 경우가 80.1%로 매우 높게 조사되었고[2] 현직에 종사하는 안경사들의 최종 목표도 안경원을 개설하는 것이다. 그러나 안경원 개설은 이전보다 자본투입 비용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안경원 매출 상승을 위한 요소들의 중요성이 강조될 수밖에 없는 이유는? 1%로 매우 높게 조사되었고[2] 현직에 종사하는 안경사들의 최종 목표도 안경원을 개설하는 것이다. 그러나 안경원 개설은 이전보다 자본투입 비용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그 원인으로는 인테리어 비용의 증가와 검사기기, 렌즈 가공기기들의 발달로 부가적으로 투입되는 자금이 증가하고 있고 매장 크기의 증가도 창업비용을 상승시키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여 안경원 개설에 자본부담이 증가하고 있어서 안경원을 개설하는 경우 일일 방문고객 수가 많지 않으면 투자비용을 회수하는데 오랜 기간이 소요 될 것이다. 따라서 안경원 매출을 상승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요소들의 중요성이 강조 될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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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tatistics Korea. Wholesale and retail trade survey, 2012.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01&tblIdDT_1K52B01&vw_cd&list_id&scrId&seqNo&lang_modeko&obj_var_id&itm_id&conn_pathK1&path (2 October 2014). 

  2. Lee OJ, Kim SM, Jung SH, Lee SW, Yoon KH, Kim SG. A Request for optical shop startup education of ophthalmic optics students in kyung-gi region. J Korean Ophthalmic Opt Soc. 2009;14(1):23-29. 

  3. You MJ, Sim SH. A study on the business performance according to management characteristics at an optical store. J Korean Ophthalmic Opt Soc. 2013;18(4):385-397. 

  4. Grewal D, Krishnan R, Baker J, Borin N. The effects of store name, brand name and price discounts on consumers' evaluations and purchase intentions. J Retailing. 1998; 74(3):331-353. 

  5. Eric Y, Geeta M. A sound idea: phonetic effects of brand names on consumer judgments. J Consumer Research. 2004;31(1):43-51. 

  6. Oh MK. A study on cultural hybridization in the sea-port city of busan through word types in signboard languages. J of the association of korean photo-geographers. 2014; 24(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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