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안경원이 제공하는 여러 가지 서비스에 대한 만족상태와 이에 관련된 변수를 파악하여 안경 사용자에게 보다 나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할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시에 소재한 안경원 다섯 곳을 선택하여 이들 안경원에 내원하는 안경사용가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는 1999 10. 1부터 1999. 12. 1까지 2개월간에 구조화된 자기 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250부이였으나 답변이 불확실한 28부를 제외하고 222부만을 분석하였다.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연구대상자의 성별 분포는 남자 54.1%, 여자 45.9%였으며, 연령군 별로는 20~29세가 47.7%로 가장 많았고, 학력은 대졸이상이 35.1%, 고졸 32.4%였다. 2. 안경원에 대한 안경사용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직원항목과 진열된 안경테 항목이었다. 3. 안경원에 대한 안경사용자가 재 이용할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시설상태 항목, 의견반영 항목 그리고 직원 서비스 항목이었다. 4. 안경원을 방문한 안경사용자가 자기가 방문한 안경원을 다른 제 3 자에게 추천할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직원 항목, 진열된 안경테 항목, 시설상태 항목 그리고 가격 항목이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볼 때, 안경원을 이용하는 안경사용자의 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경원의 직원(안경사)이 안경에 관련된 풍부한 지식을 갖추고 안경사용자에게 친절히 설명하여 신뢰감을 주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었다.
이 연구는 안경원이 제공하는 여러 가지 서비스에 대한 만족상태와 이에 관련된 변수를 파악하여 안경 사용자에게 보다 나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할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시에 소재한 안경원 다섯 곳을 선택하여 이들 안경원에 내원하는 안경사용가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는 1999 10. 1부터 1999. 12. 1까지 2개월간에 구조화된 자기 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250부이였으나 답변이 불확실한 28부를 제외하고 222부만을 분석하였다.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연구대상자의 성별 분포는 남자 54.1%, 여자 45.9%였으며, 연령군 별로는 20~29세가 47.7%로 가장 많았고, 학력은 대졸이상이 35.1%, 고졸 32.4%였다. 2. 안경원에 대한 안경사용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직원항목과 진열된 안경테 항목이었다. 3. 안경원에 대한 안경사용자가 재 이용할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시설상태 항목, 의견반영 항목 그리고 직원 서비스 항목이었다. 4. 안경원을 방문한 안경사용자가 자기가 방문한 안경원을 다른 제 3 자에게 추천할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직원 항목, 진열된 안경테 항목, 시설상태 항목 그리고 가격 항목이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볼 때, 안경원을 이용하는 안경사용자의 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경원의 직원(안경사)이 안경에 관련된 풍부한 지식을 갖추고 안경사용자에게 친절히 설명하여 신뢰감을 주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었다.
This study has been implemented to identify the level of satisfaction of the Glass spectacle wearers on various services being given by optical shop workers and help them to provide services of higher quality to the spectacle wearers.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he spectacle wearers who visite...
This study has been implemented to identify the level of satisfaction of the Glass spectacle wearers on various services being given by optical shop workers and help them to provide services of higher quality to the spectacle wearers.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he spectacle wearers who visited to the 5 Designated optical shops located in Seoul area. All the data has been collected for the 2 months period (Oct. 1 through Dec. 1. 1999.) By using structured, self-described research form. All the collected data were 250 copies in total but evaluated 222 copies only as we excluded 28 copies which has uncertain reply/contents. Major results are as follows: 1. The proportions of objectives by sex was male 54.1%, female 45.9% and by Academic career was University graduates 35.1%, High school graduates 32.4%. 2. The factors impects on the satisfaction level of spectacle wearers were the Employee's service and the status of frame. 3. the factors impacts on the intention for revisit the optical shops were facility status, the responsiveness on wearer s opinion and the employee s services. The factors impect the wearers to build up intention to recommend the visited optical Shops to the 3rd costomer were employee s services, the status of frames, the facility Status and the price level they paid. Consider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above mentioned, in order to raise up the satisfaction level of glass spectacle wearers, it s thought that the employee (optician) of optical shops have to well acquainted fluent knowledge on the glass spectacles and detailed to the spectacle wearers in a gentle manner and let them build up the reliabily.
This study has been implemented to identify the level of satisfaction of the Glass spectacle wearers on various services being given by optical shop workers and help them to provide services of higher quality to the spectacle wearers.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he spectacle wearers who visited to the 5 Designated optical shops located in Seoul area. All the data has been collected for the 2 months period (Oct. 1 through Dec. 1. 1999.) By using structured, self-described research form. All the collected data were 250 copies in total but evaluated 222 copies only as we excluded 28 copies which has uncertain reply/contents. Major results are as follows: 1. The proportions of objectives by sex was male 54.1%, female 45.9% and by Academic career was University graduates 35.1%, High school graduates 32.4%. 2. The factors impects on the satisfaction level of spectacle wearers were the Employee's service and the status of frame. 3. the factors impacts on the intention for revisit the optical shops were facility status, the responsiveness on wearer s opinion and the employee s services. The factors impect the wearers to build up intention to recommend the visited optical Shops to the 3rd costomer were employee s services, the status of frames, the facility Status and the price level they paid. Consider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above mentioned, in order to raise up the satisfaction level of glass spectacle wearers, it s thought that the employee (optician) of optical shops have to well acquainted fluent knowledge on the glass spectacles and detailed to the spectacle wearers in a gentle manner and let them build up the reliab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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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危害한 환경에 노출되어 오늘날 국민의 약 절반이 안경을 사용하고있는 현실을 감안하여 안경사용자 들이 안경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상태와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안경 원 의 서 비 스를 개 선 함으로서 안경 사용자의 만족도를 향상시켜 안경사용자 들이 편안하고 쾌적한 視生活을 영위할 수 있게 할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안경원을 방문하는 안경사용자가 안경원이 수행하는 제반 업무 및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 정도와 ZL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이 요인들을 중점적으로 개선하여 이들이 안경원을 보다 만족스럽게 이용하게 함으로서 나날이 늘어나는 안경사 용자의 편리를 도모하고 국민의 眼保健의 향상에 기여 하고자 시행되었다.
안경사가 굴절검사를 시행하고. 처방을 하여 안경을 조제 및 가공하는 장소로 개설되어진 안경원에서 안경사 용자에게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와 업무에 대하여 안경사 용자 들이 느끼는 만족상태를 과악하고 그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이를 안경원의 업무 및 서비스 개선에 활용하고자 하는데 이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그러나 이 연구의 대상자를 서울 시내의 일부 구역에 개설된 몇몇 안경원을 이용한 안경 사용자들 가운데서 이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조사에 웅한 사람들을 임의로 선택하였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모든 안경사용자들의 견해로 볼 수는 없고 따라서 연구 결과의 해석에도 제한점을 지니고 있다.
가설 설정
2. 안경원을 이용하는 안경사용자가 느끼는 전체적인 만족. 재 이용의사 그리고 제 3자에게 추천의사에 영향을 마치는 요인을 도출한다.
제안 방법
1. 만족과 관련된 주요 항목간의 단순상관관계를 분석하여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한다.
본 연구는 안경사용자가 안경에 대한 상담 및 구매와 시력검사를 받기 위하여 이용하는 안경원에 대하여 가지는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규명하고자 안경원을 이용하는 안경사용자의 만조 재이용의사, 제 3 자에 대한 추천 의사를 종속변수로 하고 안경원이 이미지를 구성하는 8 개 변수를 독립변수로 하여 연구의 틀을 설정하였는데 이를 도식하면 그림 1과 같다.
본 연구의 를을 실중분석 하기 위해 서울소재 안경원 5 군데를 선택하여 내원 안경사용자들올 대상으로 12세부터의 성인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기 기입식 조사방법으로 수집하였다.
안경사가 굴절검사를 시행하고. 처방을 하여 안경을 조제 및 가공하는 장소로 개설되어진 안경원에서 안경사 용자에게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와 업무에 대하여 안경사 용자 들이 느끼는 만족상태를 과악하고 그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이를 안경원의 업무 및 서비스 개선에 활용하고자 하는데 이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제 3자의 추천의사를 각각 종속변수로 하고 안경원과 안경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들을 독립변수로 하여 회기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처리 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을 이용하였으며 주요 항목간의 단순상관관계 분석은 피어슨 상관관계 분석을 이용하였다. 전체적 만족.
전체적 만족. 재이용 의사, 제 3 자의 추천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각 독립 변수들간의 다변수 상관성을 보기 위하여 단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검사과정에 대해서는 검사자의 시력검사 과정과 태도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이것은 1998년의 대한안경사협회(SIS 리서치조사연구소)에서 조사한 안경착용실태 및 안경에 대한 인식조사의 결과와 유사하였다.
것이다. 모형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전체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직원의 서비스 항목(Beta 계수 .394 : P= .000)과 진열된 안경테 항목(Beta계수 .197 : P= .013)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요인들이였고 모형의 설명력은 R- = .275 aR2 = .267로 약 26.7잇6 정도를 설명하고 있었다.
시설상태에서는 실내의 청결상태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는데 이 역시 실내인테리어의 청결함이 안경사 号자에게 상당한 호감을 준다는 다른 연구 결과와 일치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직원의 서비스 항목이 다른 모든 항목들과 정의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데 다가 상관계수 자체도 가장 높았고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는 직원의 안경테에 대한 풍부한 지식.
후속연구
처방을 하여 안경을 조제 및 가공하는 장소로 개설되어진 안경원에서 안경사 용자에게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와 업무에 대하여 안경사 용자 들이 느끼는 만족상태를 과악하고 그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이를 안경원의 업무 및 서비스 개선에 활용하고자 하는데 이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그러나 이 연구의 대상자를 서울 시내의 일부 구역에 개설된 몇몇 안경원을 이용한 안경 사용자들 가운데서 이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조사에 웅한 사람들을 임의로 선택하였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모든 안경사용자들의 견해로 볼 수는 없고 따라서 연구 결과의 해석에도 제한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안경원을 이용하는 안경사용자들의 만족상태가 어느 정도이며.
따라서 앞으로 안경원을 방문하는 안경사용자의 만족을 더욱 중진시키려면 직원들이 안경사용자의 요구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토대로 지식올 최대한 동원하여 신속하고 정확하게 검사롤 시행하여 그에 따라 안경을 조제 및 가공을 하고 이들에 대하여 자세하게 설명하며 안 경사 용자의 시력관리와 眼 健康에 사명감을 갖고 친절히 봉사하도록 훈련이 되어야 할 것이다. 안경사는 국민의 시력관리자로서 眼 保健에 더욱 정진하여야겠으며 아울러 실내인테리어의 청결함과 기능이 우선인 고품질의 안경테와 렌즈를 사용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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