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주방식은 프로젝트 참여자들의 관계, 역할, 의무 등을 정하는 것으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적정 발주 방식을 선정하여 적용하여야 한다. 현재까지 국내에서는 주로 설계시공분리방식에 의해 대형공공공사를 수행해 왔지만, 정부에서는 일괄입찰이나 대안입찰방식을 점차 확대하려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발주방식은 정책에 의해 결정하기보다는 사업목적 당해 프로젝트의 물리적인 특성, 사업수행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업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적정 발주방식을 결정하기 위한 객관적인 발주방식 선정기준과 더불어 정량적으로 발주방식별 성능을 비교ㆍ평가할 수 있는 적정 발주방식 선정절차모델을 제안하였다. 발주방식 선정기준은 프로젝트 특성, 발주자 특성, 사업수행환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발주방식 선정모델은 발주방식 선정 체크리스트, 발주방식 선정 매트릭스, 발주방식의 적정성 판단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발주방식은 프로젝트 참여자들의 관계, 역할, 의무 등을 정하는 것으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적정 발주 방식을 선정하여 적용하여야 한다. 현재까지 국내에서는 주로 설계시공분리방식에 의해 대형공공공사를 수행해 왔지만, 정부에서는 일괄입찰이나 대안입찰방식을 점차 확대하려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발주방식은 정책에 의해 결정하기보다는 사업목적 당해 프로젝트의 물리적인 특성, 사업수행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업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적정 발주방식을 결정하기 위한 객관적인 발주방식 선정기준과 더불어 정량적으로 발주방식별 성능을 비교ㆍ평가할 수 있는 적정 발주방식 선정절차모델을 제안하였다. 발주방식 선정기준은 프로젝트 특성, 발주자 특성, 사업수행환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발주방식 선정모델은 발주방식 선정 체크리스트, 발주방식 선정 매트릭스, 발주방식의 적정성 판단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Project delivery systems determine the relationship, responsibility, authority and the scope of works of those involved in project, hence, optimum project delivery system should be selected to so that construction project would be executed successfully, Until now, the traditional design-bid-build ma...
Project delivery systems determine the relationship, responsibility, authority and the scope of works of those involved in project, hence, optimum project delivery system should be selected to so that construction project would be executed successfully, Until now, the traditional design-bid-build mainly has been used for public projects, but the government is making efforts actively to introduce other methods such as design-build, alternative bidding by its policy. However, delivery systems should be determined through considering physical projects characteristics, owner's goals, external factors, etc, rather than government' policy.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opose objective delivery system selection criteria and delivery system selection model, which help owners to select the suitable delivery system through quantitative and reasonable manner.
Project delivery systems determine the relationship, responsibility, authority and the scope of works of those involved in project, hence, optimum project delivery system should be selected to so that construction project would be executed successfully, Until now, the traditional design-bid-build mainly has been used for public projects, but the government is making efforts actively to introduce other methods such as design-build, alternative bidding by its policy. However, delivery systems should be determined through considering physical projects characteristics, owner's goals, external factors, etc, rather than government' policy.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opose objective delivery system selection criteria and delivery system selection model, which help owners to select the suitable delivery system through quantitative and reasonable man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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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대안입찰에 따른 발주기관의 행정적 부담을 감당할 수 있는가의 여부를 판단한다.
그런데 대안입찰방식은 시공자의 창의적인 기술 및 공법을 도입하고자 하는 것으로 기타공사의 변형된 형태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발주방식은 크게 일괄입찰방식과 기타공사의 두 가지로 구분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델에서는 1차적으로 상기 두 가지의 발주방식을 비교 · 평가하여, 만일 기타공사로 결정된 경우, 대안입찰방식의 적용가능성을 검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기타공사 또는 일괄입찰방식으로 수행하는 것이 명확히 유리한 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공사에 필수적인 의사결정과정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면서, 사업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적정 발주방식을 결정하기 위한 객관적인 발주방식 선정기준과 더불어 정량적으로 발주방식별 성능을 비교 · 평가할 수 있는 적정 발주방식 선정절차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업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적정 발주방식을 결정하기 위한 객관적인 발주방식 선정기준을 개발하고, 정량적으로 발주방식의 성능을 비교 · 평가할 수 있는 적정 발주방식 선정모델을 제안하였다.
프로젝트 참여자들 모두가 만족할 만한 사업성과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사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인자를 파악하여 이것들을 달성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발주방식을 선정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인자들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발주방식 선정기준을 도출하였다.
제안 방법
(3) 문헌조사를 통하여 발주방식 선정절차에 대한 기존 연구를 조사 · 분석한다.
(4) 국내 실정에 적합한 적정 발주방식 선정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타당성을 검증한다.
상기 1) 발주방식 결정 체크리스트, 2) 발주방식 선정 매트릭스, 3) 발주방식의 적정성 판단 과정을 거쳐 본 사업을 일괄입찰 방식으로 발주하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발주방식 선정 매트릭스에 의해 일괄입찰공사로 결정되었다(표 7). 따라서 발주방식 선정 3단계 일괄입찰방식의 적정성 판단을 수행한다.
사업수행을 위해서는 이들 각각의 적정방식을 선정해야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주로 발주방식(사업수행방식)으로 연구를 한정하였다. 또한 발주방식도 '국가를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에 규정된 설계시공분리방식, 일괄입찰방식, 대안입찰방식을 다루었으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발주방식 선정모델에 의해 결정된 발주방식에 따라 사업을 수행하고 그 성과를 평가한다. 추후 유사한 사업 발주 시 이러한 평가결과 자료를 발주방식 선정 주요인자, 주요인자의 중요도 및 효용을 결정하는 데 반영한다.
발주방식의 적정성 판단은 다음과 같이 사업수행환경을 검토하여, 일괄입찰방식의 적용가능성을 검토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술한 기존 모델의 장점을 모두 포함할 수 있도록 3단계(발주방식 선정 체크리스트, 발주방식 선정 매트릭스, 발주방식의 적정성 판단)로 구성된 적정발주방식 선정모델을 개발하였다(그림 2).
1) 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한 낙찰방식, 비용을 지불하는 계약방식으로 구성된다. 사업수행을 위해서는 이들 각각의 적정방식을 선정해야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주로 발주방식(사업수행방식)으로 연구를 한정하였다. 또한 발주방식도 '국가를당사자로하는계약에관한법률'에 규정된 설계시공분리방식, 일괄입찰방식, 대안입찰방식을 다루었으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Flad & Associate의 선정절차는 우선, 발주방식 선정기준을 결정하여 각 기준에 대한 상대적인 중요도와 유효성(effective rating)을 결정한 다음, 이 둘을 곱하여 발주방식을 결정하는 절차로 구성되어 있다. 이 연구에서는 발주방식 선정기준을 규모, 복잡성, 근접성 등 프로젝트의 물리적인 특성과 사업목적, 경험, 시공책임 등 발주자의 사업특성으로 구분하여 총 17개를 제시하였다.
Love 등의 연구에 의한 발주방식 선정절차는 우선 사업성능 평가기준을 결정하고, 이들 각 기준에 대한 상대적인 중요도와 효용(utility)을 구한 다음, 발주방식별로 각 기준의 중요도와 효용을 곱한 점수로써 해당 프로젝트의 적정 발주방식을 결정하는 절차로 구성되어 있다. 이 연구에서는 속도, 확실성, 유연성, 품질, 복잡성, 책임 등 9개의 프로젝트 성능평가기준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발주방식 선정기준을 활용하여 발주방식을 선정할 수 있는 3단계로 구성된 적정 발주방식 선정모델을 제안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델에서는 1차적으로 상기 두 가지의 발주방식을 비교 · 평가하여, 만일 기타공사로 결정된 경우, 대안입찰방식의 적용가능성을 검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기타공사 또는 일괄입찰방식으로 수행하는 것이 명확히 유리한 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였다.
지하철, 조로 및 교량, 배수지, 아파트, 건축물, 플랜트 등 6개 공사유형별로 구분하여 총 33개 프로젝트에 대하여 발주방식, 공 사수행장소, 지역조건, 공사성격 등 25개의 프로젝트 특성과 공 기증가 및 비용증가 등 프로젝트 성능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 다. SAS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 과 같다(표 3).
대상 데이터
◎◎에서 수행한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발 주방식 선정모델을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당해 사업의 입 · 낙찰방식을 결정하여야 한다. 사업의 성공은 궁극적으로는 사업수행 팀의 능력에 의해 결정된다.
또한 다변량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설계시공일괄방식은 설계시공분리방식이나 건설사업관리방식보다 단위비용이 적게 소요되는 반면, 건설속도 및 조달속도가 빠른 것으로 나타나 다른 발주방식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표 4). 비용증가에는 발주방식 이외의 인자도 영향을 미치며, 일정증가에는 발주방식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다변량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설계시공일괄방식은 설계시공분리방식이나 건설사업관리방식보다 단위비용이 적게 소요되는 반면, 건설속도 및 조달속도가 빠른 것으로 나타나 다른 발주방식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표 4). 비용증가에는 발주방식 이외의 인자도 영향을 미치며, 일정증가에는 발주방식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당해 사업의 발주방식을 결정하여야 한다. 발주방식은 관련 당사자들의 관계와 역할, 책임, 그리고 사업수행에 필요한 활동 등을 정의하는 것으로, 전술한 두 가지 의사결정 사항과 더불어 이용 가능한 발주방식의 특성을 비교하여 적정한 발주방식을 선정하여야 한다.
미국건설산업연구원(CII)은 미국에서 활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발주방식인 설계시공분리방식, 설계시공일괄방식(Design-Build), 건설사업관리방식(CM at Risk)을 적용한 351개의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비용, 일정, 품질에 대한 성능을 비교 ·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단일변량분석결과에 의하면 설계시공일괄방식이 설계시공분리방식이나 건설사업관리방식보다 단위 비용, 비용증 가율, 공기증가율, 조달속도, 건설속도, 품질 등에 대하여 전반적 으로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발주방식 선정모델을 활용함으로써 공공공사에 필수적인 의사결정과정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며, 프로젝트 특성, 발주자 특성 , 사업수행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정 발주방식을 선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주로 발주방식만을 다루었으나, 입 · 낙찰방식, 발주방식, 계약방식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방식을 결정할 수 있는 연구가 지속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발주방식 선정모델을 활용함으로써 공공공사에 필수적인 의사결정과정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며, 프로젝트 특성, 발주자 특성 , 사업수행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정 발주방식을 선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주로 발주방식만을 다루었으나, 입 · 낙찰방식, 발주방식, 계약방식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방식을 결정할 수 있는 연구가 지속될 필요가 있다.
발주방식 선정모델에 의해 결정된 발주방식에 따라 사업을 수행하고 그 성과를 평가한다. 추후 유사한 사업 발주 시 이러한 평가결과 자료를 발주방식 선정 주요인자, 주요인자의 중요도 및 효용을 결정하는 데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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